자격미달, 탈락, 불합격... '나를 팝니다'의 시작

[2015 청춘! 기자상] 발칙한 취업 프로젝트 '유태형 팝니다'의 유태형씨

등록 2016.01.01 10:52수정 2016.01.04 11:07
2
원고료로 응원
올해 취업시장이 얼어붙었다. 번번이 낙방하는 취업준비생들을 주위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야산에 올라 '취업하게 해달라'며 소리를 질렀다는 소식이 뉴스가 되는 현실. 이들에게 취업은 생존이다. 스펙이란 평가 기준 앞에 '만들어진 나'를 내보이고 있다.

그들의 판타지는 무엇일까. '진정한 인재'인 자신을 모셔가기 위해 기업들이 너도 나도 줄서 있는 모습일 것이다. 고단한 현실을 잊기 위한 달콤한 꿈. 그런데 지난 주, 이 꿈이 현실로 나타났다.

'유태형 팝니다.'

불현듯 나타난 꿈은 기업 7곳의 입찰이라는 현실이 됐다. 따뜻한 집, 연비 좋은 차, 고기 먹을 돈만 있으면 성공한 거라는 유태형씨. 꿈같은 현실의 주인공을 28일 강남역 근처 카페에서 만났다.

20대의 열정=최저 스펙?

a

'유태형 팝니다' 유태형 씨 "긍정적인 면을 보려고 노력한다"고 말하고 있다. ⓒ 오주석


20대를 불태웠다. 다양한 일을 해보고 싶었다. 실패는 두렵지 않았다.

'실패하면 어때? 과정이 중요하지.'


솔로대첩, 두 번의 사업. 전부 실패했지만 그는 성장할 수 있었다. 그러나 29살이란 나이는 현실을 보게 만들었다. 취업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하지만 그의 궤적과 취업 시장의 괴리감은 깊었다. 유씨가 했던 경험들은 이력서에서는 드러나지 않았다.

"사업을 한다는 것 자체가 전체를 볼 수 있다는 의미기도 하거든요. 저는 이게 굉장한 능력이라고 생각해요. 그런데 기업에게 보여줄 수 없는 거예요. 글로 아무리 장황하게 써도 스펙이란 면에서는 아무 도움이 안 되는 거죠."

유씨는 포토샵으로 혼자서 포스터를 만드는 실력자다. 그러나 자격증이 없었다.

"저 진짜 잘하거든요. 그런데 자격증이 없으면 증명할 수 없는 거예요. 자격증이 있다는 것도 취업 준비하면서 알았어요. 포토샵으로 그림까지 그릴 수 있는데."

커다란 벽 앞에서 그는 고민했다. 이제 곧 서른의 나이. 자격증을 다시 취득할 시간도 없었다. 20대의 경험은 이력서 앞에서 무로 돌아갔다. 대학 졸업도 못한 최저 스펙의 취업 준비생이 이력서 속 그였다. 가고 싶은 기업은 지원조차 안 됐다. 그나마 유명한 기업에 원서를 내도 '광탈'. 집에서 가까운 곳으로 목표를 낮췄다. 전화기를 들 일은 없었다.

"다 떨어지니까 뭘 먹고 살아야할지 막연해졌어요. 자괴감이 들었죠."

막막한 하루를 보내던 그에게 페이스북 글이 눈에 띄었다.

'자격 미달, 탈락, 불합격. 오늘 완전히 걷어차인 하루다.'

아끼던 동생의 글이었다.

"진짜 인재라고 생각하는 동생이거든요. 학교생활, 대외활동 뭐하나 똑부러지게 잘하는 친구였어요. 그런데 이 친구도 취업스트레스를 느끼고 있는 거예요. 뭔가 잘못됐다고 생각했어요."

나만 힘든 게 아니라 인재라고 생각했던 동생도 힘들어 하고 있었다. 우리 주위의 자신과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했다. 문득 2년 전, 두려움에 미뤘던 아이디어가 생각났다. '유태형 팝니다'의 시작이었다.

노하우의 결집, '유태형 팝니다'

a

'유태형 팝니다'로 취업한 유태형씨. 유쾌하고 즐거운 사람이었다. ⓒ 오주석


"발칙한 프로젝트잖아요. 어떻게 보면 거만해 보일 수 있고요. 그래서 신경 많이 썼어요. 예의 바르고 진지하게 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거든요."

명함에 '저 부하직원으로 어떠세요'라고 적었다. 광화문, 역삼, 판교 일대에서 매일 아침 출근하는 사람들에게 큰 소리로 인사하며 명함을 나눠줬다.

"안녕하세요. 지상 최고의 인재 유태형입니다. 기똥찬 부하직원 필요하시면 어필해주세요."

페이스북 페이지 뿐 아니라 홈페이지도 만들었다. 공식적인 경매 느낌을 주기 위해서였다. 직접 홈페이지를 만들고 포털 사이트에 등록했다.

"미생 폰트도 구입해서 메인폰트로 썼어요. 가장 좋아하는 파란색으로 모든 브랜딩을 맞췄죠. 어떻게 보면 B.I죠. 브랜드 아이덴티티."

심지어 경매방식이 공개경매인 것도 노하우다. 기업, 나, 대중이란 3박자가 숨어 있다는 게 유씨의 설명이다.

"기업은 저한테 입찰하면 이슈될 수밖에 없어요. 원래는 구직자가 이력서를 들고 기업에게 가야하는 거예요. 그런데 거꾸로 기업이 소개서를 들고 저한테 와야 하는 거죠. 입찰하는 기업은 곧 '개방적이고 용기 있는 기업'이란 브랜딩이 되는 거죠. 저는 연봉이 높아져서 좋은 거고요. 대중들은 '쟤 별거 없는 것 같은데 연봉이 올라가네?" 이러면서 재미있게 볼 수 있잖아요."

- 생각보다 치밀하게 짜여졌군요.
"제가 경매를 한 의도가 그런 디테일을 봐달라는 거였어요. 이슈 메이킹 능력과 마케팅 능력을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봐달라는 거였죠. 그래서 솔로대첩을 기획하거나 이전 사업에 대한 경력도 일부러 적지 않았어요."

- 불안하진 않았나요?
"처음에는 입찰만 들어와도 성공이라고 생각했어요. 사실 기업에서는 입찰할 필요가 없잖아요. 저 말고 취직할 사람이 많으니까."

그래도 시작했어야 했다. 나 같은 사람도 할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 너와 내가 힘든 걸 알아버렸으니 누군가는 시작해야 한다. 틀을 깨고 능력있는 사람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찾아가야 한다. 실패하더라도 틀을 깨기 시작했다는 걸 알려야 했다.

1년 계약은 해프닝?!

발칙한 프로젝트를 시작한 지 4시간 만에 첫 입찰이 들어왔다.

"비공개 입찰이었어요. 면접을 보자고 했죠. 그때 느낌이 왔어요. '아이디어를 보고 열려 있는 기업들이 많구나.' 기분이 좋았죠."

공개경매란 룰이 있어 정중히 면접을 거절했다. 그 뒤 무려 7곳에서 그를 입찰했다. 심지어 연봉 1억을 제시한 곳도 있었다. 이번 프로젝트 홍보 좀 해달라고 부탁했던 대표가 직접 입찰하기도 했다.

"처음에 홍보를 부탁드리려고 성공하신 분들에게 연락드렸 거든요. 야놀자 이수진 대표도 그중 하나였어요. 그랬더니 덜컥 입찰하신 거예요. 입찰하자마자 파워링크를 걸었어요. '유태형 팝니다 1호 입찰 야놀자'. 깜짝 놀랐죠."

다양한 입찰이 들어왔지만 그는 한 달에 한 번 출근에 연봉 천만 원을 제시한 '인큐(인재양성소)'를 선택했다.

"연봉 1억이 상징적이잖아요. 고민도 많이 됐죠. 그래도 한 달에 한 번 출근에 천만 원도 저에겐 많은 거예요. 워낙 하고 싶은 게 많으니 시간도 넉넉하고요."

- 1년 계약을 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인가요?
"사실 해프닝이었어요. 저는 연봉 개념으로 제시한 건데 사람들이 1년 계약으로 인식하더라고요."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그게 순서인 듯 했다. 정직원을 요구하는 것이 이기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기업에서 저를 뽑아서 그만큼의 퍼포먼스가 안 나면 저를 잘못 뽑은 거잖아요. 그럼 내보낼 권리도 있어야 된다고 생각해요. 반면에 1년 동안 일을 잘 하면 재계약이 되겠죠."

좌절하지 않고 진짜 자신을 보여줬으면

이번 프로젝트를 하며 유씨는 많은 메시지를 받았다고 한다. 신기한 건 나쁜 얘기는 하나도 없었다.

"솔로대첩할 때는 욕을 하도 많이 먹었어요. 그런데 이번에는 응원 메시지를 많이 받았어요."

한 달 동안 했던 준비 기간의 고단함이 사라졌다. 경매 막바지에는 오히려 판을 깐 자신의 수고가 전체의 1%도 안 된 것 같았다. 반응해 주고 응원해 준 사람들의 공이 가장 컸다.

"이전 사업에서는 느낄 수 없는 감동이었죠. 물론 포털 사이트에는 악플이 달릴 때가 있죠. 그런데 이런 생각이 드는 거예요. 이 사람이 악플을 다는 게 나를 싫어해서가 아니라 그만큼 힘들어서 그런 걸 아닐까. 그래서 악플도 감사했어요."

'유태형 팝니다' 프로젝트는 끝났다. 그는 이번 프로젝트에 더 미련이 없다고 했다.

"다만 비슷한 형식으로 하시겠다는 분은 꼭 자신만의 방식이 들어갔으면 좋겠어요. 제가 했던 것을 이어가면 아류가 되는 거예요. 진짜 자신을 보여줘야 기업이 반응할 거라고 생각해요."

이후 계획을 묻자 그는 '세계'를 놀라게 할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고 한다. 유씨가 지향하는 콘텐츠는 사람, 기업, 국가를 움직이는 콘텐츠라고 말한다.

"제가 1인 제작사인 콘텐츠 브랜드를 만들고 있거든요. 솔로대첩으로 사람, 기업, 국가도 움직였어요. 이번에는 적어도 기업은 움직였잖아요. 다음은 세계죠. 세계를 움직여보고 싶어요. 살아가면서 이루고 싶은 이상향이에요."

항상 이것을 실현해 내려고 생각한다는 그. 아직은 머나먼 미래다. 좀 더 가까운 미래를 물었다.

"앨범도 내려고 작업하고 있고요. 조만간 이번 프로젝트 관련한 토크콘서트를 해보려고 해요. 워낙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셔서요. 한 스타트업 업체는 제가 필요하다며 연락이 왔어요. 이런 곳에 저를 쉐어하고 싶어요. 후속기획으로 '나머지 유태형 팝니다' 같은 것도 생각 중이고요. 지금은 놀고 싶어요."

자신의 얘기가 그저 '노오력' 하면 된다는 식이 아닌 비슷한 처지의 사람들에게 응원과 위로가 됐으면 한다는 유씨. 그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는지 물었다.

"항상 어딜 가나 똑같은 말을 해요. 기업에서 원하는 인재상에 들지 않았다고 해서 쓸모없는 인재가 아니에요. 스타일이 다를 뿐이죠. 떨어졌다고 좌절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이미 충분히 열심히 하고 있고 좋은 인재잖아요. 응원과 위로의 말을 드리고 싶어요."
#유태형 #취업 #스펙 #프로젝트 #기획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갓 전역한 따끈따끈한 언론고시생입니다!

오마이뉴스 편집기자. 시민기자 필독서 <아직은 좋아서 하는 편집> 저자, <이런 질문, 해도 되나요?> 공저, 그림책 에세이 <짬짬이 육아> 저자.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