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욕적 매국협정, 위안부 합의는 원천무효"

경남-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한일 군사동맹 공고하려고'

등록 2015.12.29 16:44수정 2015.12.29 16:44
1
원고료로 응원
a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 마산창원진해시민모임,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 경남진보연합은 29일 오후 마산오동동 인권자주평화 다짐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굴욕적인 매국 협정, 국민이 반대하는 위안부 합의 원천무효다"고 밝혔다. ⓒ 윤성효


"굴욕적인 매국 협정, 국민이 반대하는 위안부 합의 원천무효다."

우리 정부가 일본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합의한 가운데,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 마산창원진해시민모임과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 경남진보연합은 29일 오후 마산오동동 인권자주평화 다짐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밝혔다.

이경희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 마창진시민모임 대표는 "정부가 기만적으로 협상 성과를 거짓으로 속이고, 국민을 우롱하고 있다. 이번 협상은 1965년 한일협상 내용과 조금도 다를 바 없다"며 "이번 협상은 어떤 이유로라도 받아들일 수 없고, 원천무효다"고 말했다.

김영만 6․15경남본부 상임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올해가 한일국교정상화 50년으로, 이번 협상이 타결되어 의미가 크다고 했다. 우리는 올해가 광복 70년이라고 했다. 그동안 한일국교 정상화 50년을 내세운 사람은 아베 일본총리와 박 대통령뿐"이라며 "한일국교 협정이 잘못되었기에 지금까지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던 것"이라 말했다.

박창균 신부는 "역사를 거꾸로 돌리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아버지가 했던 일을 똑 같이 하고 있다. 가만히 있어서는 안 된다"며 "그동안 국민들이 일궈 놓은 성과를 일거에 까먹어 버린 외교다. 다시 정신 차리고 똑 바로 걸어가지 않으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a

창원 마산노동동 문화거리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인권자주평화 다짐비'에 겨울이 되자 누군가 모자와 목도리를 씌워놓았다. ⓒ 윤성효


이들 단체는 회견문을 통해 "정부는 어용언론매체들을 총동원해 창의적 합의이자 성과라는 자평으로 국민의 눈과 귀를 속이려 하고 있지만, 조금만 생각해보고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처구니 없는 졸속야합이라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무엇보다도 피해 당사자와 관련 단체와는 어떤 내용도 공유하지 않고 배제하였을 뿐 아니라 아무런 상의도 합의도 거치지 않은 채 정부의 독단적, 일방적인 입장으로 이 역사적이고 중대한 협상을 한 것은 입만 열면 국민을 입에 달고 사는 박근혜 정부가 실은 국민을, 그것도 긴 세월을 피눈물로 견디고 참아온 피해 당사자 할머니들과 오랫동안 이 문제 해결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해온 관련 단체들과 국민을 철저히 무시한 것"이라 덧붙였다.


이들은 "피해 당사자는 물론, 관련 단체와 국민 대다수가 동의하지 않고, 반대하는 이 협상은 원천 무효다"며 "이 협상은 폐기하고 다시 시작하라. 독단적, 일방적으로 졸속협상하여 피해자 할머니들과 국민들을 무시한 비민주적, 반인권적 행위에 대한 사과도 잊지 말라"고 밝혔다.

또 이들은 "한반도의 평화를 위협하는 미국과 일본의 군사패권을 위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정치적 구도로 이용한다면 평화를 염원하는 온 국민들이 용서치 않을 것을 명심하라"고 밝혔다.

a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 마산창원진해시민모임, 경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 경남진보연합은 29일 오후 마산오동동 인권자주평화 다짐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굴욕적인 매국 협정, 국민이 반대하는 위안부 합의 원천무효다"고 밝혔다. ⓒ 윤성효


부산 단체도 기자회견... 정의당 경남도당 논평

우리겨레하나되기 부산운동본부를 비롯한 부산지역시민사회단체들도 이날 오후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굴욕적인 매국협정, 위안부 합의 반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일본의 아베 총리는 입으로는 위안부 할머니들에 대해 사과하고 반성한다고 이야기 하지만, 이는 일본정부가 면죄부를 얻고 한일군사동맹을 공고히 하기 위한 방편으로 벌인 쇼에 불과하다"며 "특히 위안부 소녀상을 철거하고 10억엔이라는 돈으로 모든 것을 무마하려고 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여성대통령'임을 표방하면서 전시성 폭력 피해당사자들의 목소리를 묵살하는 박근혜 대통령과 한국정부는 반성해야 한다"며 "일본군위안부 문제해결은 역사의 문제, 민주주의 문제이며, 정의의 문제이다. 일본정부는 더 이상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한일 양국은 외교 담합을 중단하고, 일본군위안부 문제의 공식사과, 법적 책임을 적극 이행해야 한다"며 "굴욕적인 한일 협상 결과를 수용 할 수 없으며 양심 있는 시민 사회 제 정당들과 연대하여 끝까지 싸울 것"이라 밝혔다.
#일본군위안부 #인권평화자주 다짐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