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야권 기반 북부권, 붕괴 '초읽기'

[인천 4.13 총선] 문병호 탈당 이어 최원식도?... 안철수 신당에 정의당 가세

등록 2015.12.30 16:56수정 2015.12.30 16:56
2
원고료로 응원
야당 강세 지역인 계양과 부평의 야권 지지기반이 붕괴 초읽기에 들어갔다. 4.13 총선에서 3~4자 구도의 경쟁이 예상된다.

계양과 부평은 야권의 진지였다. 19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아래 더민주당)은 인천 12개 선거구 중 계양·부평·남동 6개 선거구에서 모두 이겼다. 18대 총선에서 현 집권여당이 수도권에서도 압승할 때도 계양은 야당이 승리했다.

계양을 지역구는 송영길 전 인천시장이 16대 총선부터 내리 3선에 성공할 정도로 야권 지지기반이 튼튼한 지역이다. 서울에 비해 저렴한 집값과 편리한 교통망 등으로 서울로 출퇴근하는 30~40대가 꽤 많이 살고 있다. 계양갑 지역구 역시, 신학용 의원이 17대 총선부터 내리 3선에 성공한 야권의 텃밭이다. 2014년 지방선거 때도 민주당 소속 계양구청장이 재선에 성공했고, 인천시의회 의원 4석 모두 더민주당이 차지했다.

부평구도 야권에 우호적인 투표 성향을 보여 왔다. 부평갑 지역구는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문병호 의원이 재선한 곳이다. 19대 총선 때 5000표 이상으로 새누리당 후보를 이겼다. 부평을 지역구도 더민주당 홍영표 의원이 재선한 야권 강세 지역이다. 19대 총선에서 홍 의원은 6만3099표를 얻어 4만8071표를 얻는 데 그친 새누리당 김연광 후보를 크게 눌렀다.

한국지엠을 비롯한 공장들이 밀집한 부평은 인천을 한때 '노동자 도시'로 불리게 할 만큼 노동자와 서민이 밀집해있다. 계양구처럼 서울로 출퇴근하는 30~40대가 많은 편이다.

문병호 탈당 신호탄으로 인천서도 탈당 이어질 듯

a

신학용(계양갑), 최원식(계양을), 문병호(부평갑), 홍영표(부평을) 국회의원. ⓒ 한만송


이런 인천 북부권이 20대 총선을 불과 3개월 앞두고 흔들리기 시작했다. 신호탄은 문병호 의원의 탈당이었다. 문 의원은 지난 17일 탈당을 선언하고 안철수 의원과 함께 신당 창당을 이끌고 있다.


문 의원은 최원식(계양을) 의원도 조만간 탈당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최 의원은 최근 <시사인천>과 한 전화통화에서 "문재인 대표로는 총선과 대선 승리가 어렵다는 여론이 지역에서 팽배하다"고 하면서도 "탈당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손학규 계열인 최 의원은 김한길 전 당 대표와 정치적 동거를 해왔다.

그러나 최 의원이 1월 10일을 전후해 탈당할 것으로 보인다. 더민주당 인천시당 복수의 관계자는 "1월 10일을 전후해 탈당을 선언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최 의원은 29일 전화통화에서 "지역 토박이들과 호남향우회 분들이 계속 탈당을 종용하고 있다"면서, "최종 결론은 내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최 의원이 탈당을 주춤하는 배경엔 송영길 전 인천시장이 있다. 송 전 시장은 최근 최 의원을 만나 당을 탈당할 경우 자신이 계양을 지역구에 출마할 수 있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송 전 시장과 최 의원은 민주화 운동 시절부터 관계를 맺어온 사이다.

최 의원이 탈당하면 더민주당을 떠나는 당원 숫자도 늘어날 전망이다. <시사인천>이 28일 확인한 결과, 최근 더민주당 인천시당을 탈당한 사람은 67명이다. 이중 부평지역 당원이 30여 명이다. 한광원 전 의원(인천 중동옹진)도 29일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을 선언했다.

'신학용 1심 징역형·홍영표 조부 친일행적' 더민주당엔 악재

계양갑에서 맹주를 자처했던 신학용 의원은 지난 22일 1심 재판에서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징역 2년 6개월에 벌금 3100만원과 추징금 2억 1300여만원을 선고 받았다.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뒤였다.

현역 의원의 불출마로 총선 도전자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야권만 놓고 보면, 신 의원의 지지를 받을 것으로 보이는 이도형 인천시 의원과 이수봉 전 안철수 의원 수석보좌관, 유동수 전 인천도시공사 상임감사, 김성진 정의당 인천시당위원장 등이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부평을에선 홍영표 의원 조부의 친일행적이 이번 총선에서 또 부각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5년은 광복 70주년이었다. 여러 언론이 청산하지 못한 과거사(=친일)를 집중 보도했다. 홍 의원은 조부의 친일행위를 공개 사죄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비롯한 여러 친일파 후손이 조상의 친일행위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상황에서 나온 공개 사죄라, '비판적 지지'가 이어졌다. 그럼에도 조부의 친일행적은 총선에서 홍 의원의 발목을 잡을 것으로 전망된다.

부평을에서 안철수 신당 쪽 출마예상자로 벌써 4명이 거론되고 있다. 대표적인 인물이 이현웅 변호사와 유길종 전 한국지엠 사무노조 위원장이다.

승부수 띄운 정의당, 계양<갑>에 화력 집중

이런 상황에서 김성진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이 계양갑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지난 28일 '20대 총선 출마자 합동 기자회견'을 인천시청에서 열고, 야권 승리와 정권 교체의 초석을 인천에서 만들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인천에서 민주화 운동과 노동·시민운동을 했다. 이어 민주노동당과 통합진보당, 정의당 인천시당 위원장을 역임하며 사실상 인천의 진보정당을 이끌어왔다. 특히 2010년 지방선거에서 송영길 전 인천시장과 야권후보단일화를 추진해 성공시켰다. 수도권 최초의 야권후보단일화를 이뤄냈고, 지방권력을 교체했다. 또한 수도권 최초로 진보구청장 두 명(배진교·조택상)을 당선시키기도 했다.

그런 그가 이번에 계양갑에 출사표를 던진 것이다. 정의당의 화력이 계양갑에 집중될 공산이 커졌다.

김 위원장은 인터뷰에서 "야권의 텃밭인 계양에서 신 의원의 비리 사건은 야권 지지층을 크게 실망시켰다"며 "계양은 유권자들의 정치의식이 높다. 정치 혁신을 위한 야권 승리 디딤돌을 계양에서 놓겠다"고 밝혔다.

야권 강세 지역인 인천 북부권이 흔들리고 있다. 야권의 후보가 많아질수록 새누리당에 유리하다는 건 누구나 알고 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시사인천(isisa.net)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문병호 #홍영표 #신학용 #최원식 #20대 총선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