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 규탄 목소리 높아

31일,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 예정

등록 2015.12.30 16:53수정 2015.12.30 16:53
0
원고료로 응원
한국-일본 외교장관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합의'에 대한 부산·경남지역의 규탄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다. 관련 단체들은 기자회견과 성명을 잇따라 발표하고 있다.

민주노총 부산본부 여성위원회는 31일 오전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위안부 문제 굴욕 야합, 박근혜정권 규탄 기자회견'을 연다. 이날 참가자들은 규탄 발언에 이어 회견문을 발표한다.

a

창원시 마산오동동 문화거리에 있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인권자주평화 다짐비'에 겨울이 되면서 누군가 털모자와 목도리를 씌워놓았다. ⓒ 윤성효


여성위원회는 미리 낸 자료를 통해 "위안부 문제의 가해자로서 일본정부의 사죄와 배상이 아니라 피해국인 한국정부가 재단을 설립하고 일본정부가 10억엔을 출연하는 것으로 일본에 면죄부를 주었을 뿐 아니라, 더욱 기가 막히는 것은 일본 공관의 안녕과 위엄의 유지를 위해 평화비를 철거하고 국제사회에서의 비난과 비판을 자제하겠다는 굴욕적인 합의를 한 것"이라 밝혔다.

이들은 "일본군위안부 문제는 식민지 나라 여성의 운명, 전쟁의 참화 속에 여성들이 어떻게 희생되는지 잘 보여준다"며 "이 땅의 여성노동자들이 평등한 권리를 누리며, 행복한 삶을 누리기 위해 제국주의를 반대하고 전쟁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부산여성단체연합 성명 발표

부산여성의전화, 부산여성사회교육원, 부산여성장애인연대, 부산성폭력상담소, 부산여성회, 부산교육문화센터, 여성인권지원센터 '살림'으로 구성된 부산여성단체연합은 30일 입장을 발표했다.

이번 협상에 대해, 이들은 "한국정부가 내세우는 가장 큰 성과인 '일본정부가 책임을 통감한다는 것'은 아베 총리가 아니라 일본외상의 입을 통해 나왔다"며 "지금까지 한국 국민들이 요구해왔던 일본정부의 법적책임과 위안부 문제의 불법성에 대해서는 명확히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어 "법적 책임을 진다는 것은 국가의 철저한 진상규명과, 가해자 처벌, 피해자에 대한 배상, 역사교과서 기술과 추모사업 등 재발방지를 위한 내용들이 들어가야 함을 의미한다"며 "하지만 이러한 기본적인 내용 없이 '재단설립' '10억엔 출연'이라는 합의로 인해, 지금까지 가해자의 사과와 처벌을 외쳤던 위안부 할머니들을 돈을 매개로 팔아먹은 파렴치함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평화비) 철거 문제와 관련해, 이들은 "소녀상은 2011년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 민간의 기금으로 설치한 시민들의 평화비"라며 "그런데 정부가 시민들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철거하겠다는 것은 시민권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자, 초법적인 권력행사"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피해자에 대한 진정한 치유의 길은 가해자의 법적인 책임과 진정한 사과, 심리적·정신적 치유· 피해에 대한 배상이다"라며 "이것이 실현되지 않을 때는 피해자는 어떤 방식으로도 치유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부산여성단체연합은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고,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재협상하라"고 촉구했다.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 마산창원진해시민모임은 지난 29일 오후 창원 마산오동동 문화거리에 있는 자주평화인권 다짐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굴욕적 매국협정, 위안부 합의는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통영거제시민모임도 이날 성명을 통해 "선물상자는 빈껍데기였고 포장만 거창할 뿐, 참으로 허망하기 이를 데 없다"고 지적했다. 우리겨레하나되기 부산운동본부를 비롯한 부산지역시민사회단체들도 이날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굴욕적인 매국협정, 위안부 합의 반대'를 외쳤다.
#일본군위안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