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만 "여론조사에서 20~30대로 말하라" 논란

이 전 구청장 측 "내부용으로 폐기된 자료"... 지역 주민들 '거짓해명' 증언 이어져

등록 2015.12.30 20:25수정 2015.12.31 09:03
1
원고료로 응원
a

대구시 동구 방촌시장 옆에 있는 이재만 새누리당 예비후보의 사무실. ⓒ 조정훈


내년 총선에서 유승민 새누리당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동구을 지역 출마를 선언한 이재만 예비후보(전 대구동구청장) 측에서 만든 불법 여론조사 지침이 나돌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이 예비후보는 이 문건에 대해 해명하고 나섰지만 거짓 해명이라는 지적이다.

이 예비후보 측에서 만든 A4 한 장짜리 지침서에는 "지금은 여론조사가 중요하다"며 유선전화를 휴대전화로 착신하도록 유도하고 여론조사 전화를 받을 경우 나이를 20~30대로 속이도록 유도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모두 12항목으로 된 지침서의 내용에는 '집전화를 휴대폰번호로 착신전환 신청해서 여론조사 전화를 받아주면 가장 도움이 된다', '여론조사 응답 버튼을 누를 때 연령을 물어보면 20대~30대를 꼭 선택하시라'고 적었다.

이어 '40대~50대 이상은 조사대상이 많아서 빨리 마감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반영이 잘 안 된다'며 '상대적으로 20~30대는 조사대상이 적기 때문에 우리가 20~30대를 선택하면 모두 다 반영이 된다'고 나이를 속여 조사에 응하도록 했다.

지침서는 또 유선전화를 휴대전화에 착신하도록 하고 착신 방법까지 상세하게 적어놓은 뒤 "이재만 후보를 지지하는 사람이 여론조사 전화를 받도록 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이 외에도 동구을 지역은 전략공천이 어려울 것이라고 전제하고 "이재만 후보를 전략공천하면 반대쪽(유승민 의원)에서 반발도 심해질 것이고 불복하여 무소속으로 나오는 경우도 생길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이 문건에 대해 선거관리위원회는 지침서 자체가 선거법 위반은 아니지만 업무방해죄에 해당할 수 있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또 왜곡된 여론조사 결과를 뿌릴 경우 허위사실공표죄에 해당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a

이재만 예비후보가 여론조작을 위해 만든 것으로 보이는 문건의 일부. ⓒ 조정훈


문건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이재만 예비후보는 "지난 5일 전후 예비후보 등록을 하기 전에 최초로 작성된 문서"이라며 문건을 만든 것은 인정했으나 지지자들이 제안한 것을 메모한 비공식 보고용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외부 배포나 선거운동 자료로 활용하지 않은 폐기자료"라며 "알 수 없는 경로로 사진이 찍혀 유출되었으나 여론조사와 관련하여 선거구민 누구에게도 위와 같은 내용을 지시하거나 권유, 유도한 적이 없으며 왜곡된 여론조사 결과를 선전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근까지도 이재만 후보 측이 지역 주민들에게 여론조사 전화 응대방식을 소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예비후보의 해명과 달리 실제 여론조사 유도행위가 있었다는 지역 주민들의 증언들이 나오고 있다.

지난 29일 <오마이뉴스>와 통화한 동구 공산동의 한 주민은 공산동주민센터가 운영하는 노래교실에 28일 낮 이재만 예비후보의 부인과 수행원이 찾아와 명함을 건네며 여론조사 전화를 받으면 30대로 눌러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주민 A씨는 "주민 30여 명이 노래교실 송년회를 하는 도중에 이 예비후보의 부인과 비서 한 명이 들어와 명함을 돌렸다"며 "여론조사를 하는데 50~60대를 누르면 안 된다, 30대를 눌러 달라고 말을 했다"고 말했다.

이 뿐 아니라 경로당과 유선전화 착신이 힘든 노인들을 사무실 관계자가 직접 찾아가 착신을 도와주었다는 증언도 이어지고 있다.

이처럼 여론을 조작하기 위한 문건이 나돌고 새로운 의혹이 드러나면서 여론조사를 믿지 못하겠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일반전화를 이용한 여론조사는 여론조사가 아니라 여론 왜곡이라는 지적이다.

동구을 지역구의 한 주민은 "일반전화로 여론조사를 하는 것은 후보들이 장난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며 "휴대전화를 이용한 '안심번호'를 도입해야 정확한 여론조사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재만 #여론조작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