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녹조, 4대강 때문 아니다'는 뭘 모르는 발언"

낙동강경남네트워크 "행정수장 자격상실", 경남도청에 공동조사 제안

등록 2016.08.30 13:54수정 2016.08.30 13:54
2
원고료로 응원
홍준표 경남지사가 낙동강 녹조는 4대강사업 때문이 아니라 생활하수와 축산폐수 탓이라 하자, 환경단체는 '세상물정 모르는 안하무인'이라거나 '행정수장 자격상실', '망언', '뭘 모르는 발언'이라 비난하면서 경남도에 공동조사를 제안했다.

홍 지사는 지난 29일 경남도청 실국장단회의 등을 통해 "낙동강 녹조는 4대강사업 때문이 아니라 축산폐수와 생활하수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녹조 발생 원인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서 4대강 보(洑)를 헐어야 한다는 것은 무책임한 주장이다"거나, "4대강 사업으로 인해 해마다 반복되던 홍수와 가뭄이 4대강 사업으로 해소됐는데 여름 한 철 녹조만 부각되는 것은 안타깝다"고 말했다.

'행정수장 자격 상실' ... 경남도와 공동조사 제안

환경단체 등으로 구성된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경남도에 공동조사를 제안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30일 논평을 통해 "홍준표 지사가 갈수록 이성과 세상물정 모르는 무식한 발언을 쏟아내고 있어 경남도민으로서 남우세스럽다"고 비판했다.

먼저 '경남도 행정수장으로서 자격상실'이라고 지적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이것은 이미 낙동강 수질관리와 안전한 식수공급을 책임져야 할 경남도 행정수장으로서 자격을 상실했던지 아니면 환경부서의 공무원들을 직무유기로 책임을 물어야 할 발언"이라고 말했다.

이어 "축산폐수와 생활하수는 법적으로 100% 관리되고 있는 오염물질로서 자연계에 배출되어서는 안 된다"며 "그런데 이로 인하여 경남도민의 식수원 낙동강에서 연례행사처럼 녹조가 대량으로 발생하고 있는 것은 오염물질에 대한 관리책임이 있는 공무원이 제 역할을 하지 않고 있다는 것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그러니 당연히 경상남도를 비롯하여 낙동강 수계 관련 지자체 환경공무원들을 직무유기로 징계해야 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a  20일 오전 창원-밀양 사이 수산대교 아래 낙동강으로, 녹조가 창궐해 있고 큰 나무가 떠내려와 있다.

20일 오전 창원-밀양 사이 수산대교 아래 낙동강으로, 녹조가 창궐해 있고 큰 나무가 떠내려와 있다. ⓒ 윤성효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홍 지사가 한 말에 대해 "세상 물정 모르는 망언"이라고 말했다. 이미 정부 관계자들도 낙동강 녹조가 4대강사업과 관련이 있다고 했다는 것.


이들은 "4대강의 녹조원인이 4대강사업 때문이라는 사실은, 지난 2013년 8월 9일 윤성규 환경부장관이 공식기자회견에서 '유속의 저하는 조류 증가의 원인이 된다'며 '보 건설로 유속이 저하된 것은 틀림없다'고 했다"며 "낙동강에 보가 건설되면 유속이 5분의 1수준으로 줄어든다는 것을 지난 2008년 국립환경과학원의 모의실험 결과를 근거로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정부는 지난해 4월, 댐과 보, 저수지 최적 연계운영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해, 4대강 전체 유역의 물 흐름을 좀 더 원활히 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어 "조경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8월 26일 인사청문회에서 '연구용역 결과 수문을 열어야 하는 것으로 나오면 추가적인 비용이 들더라도 추진하겠다'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정부는 이미 4대강의 녹조원인은 4대강사업으로 설치된 보로 인한 유속의 저하임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며 "그런데도 홍준표 지사는 정치권력의 야욕이라는 늪에 빠져 의견이 다른 사람은 무조건 배척하는 안하무인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홍준표 지사는 더 이상 낙동강 녹조문제와 관련하여 뭘 모르는 발언으로 논란을 불러오는 무책임한 행동은 삼가 주기를 바란다"며 "도지사가 사실과 다른 발언을 계속하면 결국 공무원들조차도 갈피를 못 잡고 경남도 환경행정을 혼란에 빠뜨리게 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낙동강경남네트워크는 "혼란만 야기하는 홍준표 지사의 망언을 막기 위해, 도민들 식수의 안전성을 위해 녹조 원인규명을 경남도와 공동 조사할 것을 강력히 제안한다"고 말했다.
#낙동강 #홍준표 지사 #낙동강경남네트워크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2. 2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3. 3 "은퇴 하면 뭐 하고 살거냐?" 그만 좀 물어봐요 "은퇴 하면 뭐 하고 살거냐?" 그만 좀 물어봐요
  4. 4 임종 앞둔 아버지, '앙금'만 쌓인 세 딸들의 속내 임종 앞둔 아버지, '앙금'만 쌓인 세 딸들의 속내
  5. 5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