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세웅 "정부에 친일-친미파 판친다"

[역사 독립군 임종국 5화] 민주화운동의 산증인 함세웅 신부

등록 2016.10.05 23:25수정 2016.10.06 11:08
46
원고료로 응원

    이 기사 한눈에

  • new"종교와 민족문제가 부딪쳤을 때 민족의 가치가 종교의 가치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한국의 기독교는 로마와 세계의 기독교가 아닌 한국의 기독교로 새로 태어나야 합니다."
a

신학생 시절의 함세웅. ⓒ 함세웅


1942년 식민지 조국에서 태어난 소년이 그리스도교를 처음 접한 것을 일곱 살 때였습니다. 부모 몰래 성당을 다닌 것은 선물 때문만은 아니었습니다. 옛날 이야기를 좋아하던 소년은 신부님과 수녀님이 들려준 성서 이야기에 심취했습니다. 나라를 빼앗긴 채 떠도는 히브리인(유대인)과 일제 침략으로 신음하는 조선인의 아픔이 어린 가슴에도 와 닿았기 때문인지도 모릅니다.

"하느님으로부터 이집트에 끌려가 노예살이 하는 히브리인들을 구출하라는 계시를 받은 모세가 그들을 이끌고 밤을 틈타 탈출하자 이집트 기마병들이 추격에 나섰는데 뒤에선 군대가 쫓아오고 앞에선 홍해바다가 가로 막았단다. 이집트 군대에 포위된 히브리인들이 '아이고, 이제는 죽었구나!'하고 탄식하던 그때, 모세가 지팡이를 내리치자 홍해바다가 갈라졌단다.

히브리인들이 갈라진 바닷길을 따라 앞 다투어 달아나자 이집트 군대가 뒤쫓아 오면서 함성을 질렀단다. 갯벌에서 겨우 빠져나왔지만 이집트 군대가 맹렬히 추격해오자 히브리인들은 '그냥 노예로 살았으면 죽지는 않았을 텐데!'라며 모세를 원망했는데 그때, 모세가 지팡이로 바다를 치자 갈라졌던 바다가 합쳐지면서 뒤쫓아 오던 이집트 군대가 물에 빠져 모두 죽었단다."

a

1970년 로마 신학대학원 유학 중 교황 바오로 6세와 함께 ⓒ 함세웅


1950년 7월 초등학교 3학년 때였습니다. 소년이 살던 원효로까지 진격해 온 인민군들이 여의도를 잇는 임시 다리를 만들자 100여대의 미군 B-29 폭격기가 폭탄을 투하했습니다. 폭격에 잿더미가 된 도시와 하늘을 뒤덮은 검은 연기, 아비규환의 신음과 널려진 주검들..공포에 휩싸인 소년은 눈앞의 집을 두고도 성심여고 천주학당으로 피신했습니다. 그러자 수녀님이 소년을 감싸주었습니다.

1956년 용산중학교 3학년 때였습니다. 복사(服事)가 된 소년은 잠원동 천주교 공동묘지에서 신부님을 도와 위령 미사를 봉헌했는데 신앙인의 죽음은 두려움이 아니었습니다. 미사를 마치고 묘비명을 읽는데 '오늘은 내 차례 내일은 너의 차례'라는 라틴어 격언이 가슴을 울렸습니다. 전쟁 중에 수많은 죽음을 목격한 소년은 성소 체험을 하면서 신부가 되고 싶어 1957년 사제 후보 양성학교인 성신고등학교에 들어갔습니다.

로마 유학 마치고 돌아온 함세웅, 핍박 받는 이들의 사제가 되다

a

사제 서품을 받는 함세웅 신부 ⓒ 함세웅


1960년 가톨릭대에 입학한 뒤 1965년부터 1973년까지 로마에서 유학, 그레고리오 신학대에서 교부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함세웅(세례명, 아우구스티노) 신부에겐 고위성직자의 길이 열려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핍박받는 자들의 사제가 되기로 한 것은 스승 때문이었습니다. 로마 제국주의의 앞잡이가 된 종교지도자(바리사이와 사두가이파)에 맞서 십자가 고통을 받아들인 스승 예수를 따르기로 서원한 제자로서 가야할 당연한 길이기도 했습니다.


함 신부는 1973년 귀국했습니다. 새로운 교회를 꿈꾸며 귀국한 신부가 마주한 조국의 현실은 참담했습니다. 유신독재에 맞선 목사와 신부, 지식인과 운동가들은 감옥에 갇히거나 죽임을 당했습니다. 1973년 4월 부활절 시위사건, 1973년 8월 김대중 납치사건, 1973년 10월 서울대 최종길 교수 고문치사 사건, 1974년 4월 민청학련과 인혁당재건위 사건 등이 잇달아 일어났습니다.

a

함석헌 선생과 함세웅 신부 ⓒ 함세웅


a

1979년 12월 8일 감옥에서 석방된 함세웅 신부 ⓒ 함세웅


1974년 원주교구장인 지학순 주교가 유신헌법은 무효라고 선언하자 군법회의는 내란음모란 죄를 씌우면서 15년형을 선고했습니다. 1975년 4월에는 인혁당 사건을 조작하면서 8명의 억울한 생명을 앗아갔습니다. 북한의 지령을 받아 남한 정부를 전복시키려 했다는 누명을 씌운 것입니다. 독재정권의 잔인함에 분노하던 일부 사제들이 투쟁의 전면에 나섰습니다. 감옥에 갇힌 이들이 바로 교회이고 이들과 함께 싸우는 것이 참 신앙고백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교회는 인간의 존엄성과 소명, 생존권리, 기본권을 선포하고 일깨우고 수호할 권리와 의무를 가진다. 그러기에 교회는 이 기본권이 짓밟히고 침해당할 때면 언제 어디서나 피해자가 누구이든 그의 편에 서서 그를 대변하면서 유린당한 그의 권리를 회복해 주기 위하여 가해자와 침해자가 누구이든 그를 거슬러 항변하고 저항하고 투쟁할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1호 시국선언문의 일부)

1974년 9월 함세웅 신부는 동료와 선후배 사제들과 함께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을 만들면서 유신헌법 철폐, 민주헌정 회복, 국민 생존권과 기본권 존중 등을 요구한 시국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투쟁에 앞장 선 청년 신부는 1974년 민주회복국민선언과 1976년 3․1 민주구국선언에 참여하면서 두 차례 투옥됐습니다. 중앙정보부(국정원 전신)에 끌려간 함 신부는 서대문구치소에 수감됐습니다. 3사 상6방 6895, 함 신부의 수인번호입니다.

우는 자와 함께 울고, 갇힌 자와 함께 갇힌 고난의 신부는 감옥을 교회로 삼으면서 유신독재에 신음하는 양심수와 민중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1976년 상고 이유서에선 "마음과 목숨과 생각과 힘을 다하여 침묵을 깨뜨려야 한다!"고 호소했습니다. 양심이 침묵하면 돌들이 소리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1977년 상고 이유서에선 민중의 고통과 슬픔에 침묵하는 교회를 향해 외쳤습니다.

"억압 아래서 인권을 짓밟히고 있는 민중이 있는 모든 곳에서 반드시 인간의 존엄과 억압으로부터 해방을 선포하는 교회의 노력이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민중의 고통과 슬픔이 있는 그 어느 곳에서라도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외면하거나 게으름을 부리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고난의 44년 신부생활에서 은퇴했으나

a

은퇴 미사를 집전하는 함세웅 신부 ⓒ 조호진


함세웅(74) 신부는 지난 2012년 사제생활에서 은퇴했습니다. 44년간의 사제생활 동안 감시와 투옥에 시달리면서 반체제 인사와 종북 신부라는 누명을 감당해야 했으니 이제 그만 쉬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하지만 그럴 수 없습니다. 권력과 재벌 그리고 교권의 불의가 더 교활해지면서 고난의 길에서 멈추지 못했습니다. 정의와 고난의 행진을 하다 쓰러지는 그날까지 십자가를 매고 가야하는 사제의 소명 때문입니다.

2013년 민족문제연구소 4대 이사장에 취임한 그는 친일파 청산과 역사정의 실현에 나섰습니다. 남북 민족의 분열을 조장하는 친일독재 세력을 청산하고 민족의 화해와 통일 그리고, 완전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그날을 위해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고문과 안중근의사기념사업회 이사장으로 시대의 아픔을 누비고 있습니다.

아들과 민족 앞에서 친일의 잘못을 고백한 아버지의 용기

a

임종국선생조형물건립추진위원회 발족식에서 인삿말을 하는 함세웅 민족문제연구소 이사장 ⓒ 조호진


함세웅 민족문제연구소 이사장은 지난 7월 9일 충남 천안에서 열린 '임종국선생조형물건립추진위원회'(위원장 이용길) 발족식에서 임종국과 그의 부친 임문호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했습니다.

"임종국 선생의 발자취를 보면서 감동을 받았습니다. <친일문학론>을 집필하면서 아버지 임문호의 친일행적을 발견한 아들의 마음이 얼마나 아프고 쓰라렸겠습니까. <친일문학론>에 아버지의 이름을 넣는 문제로 고민하는 아들에게 임문호 선생은 내 이름을 꼭 넣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인간적 한계 때문에 일제에 무릎을 꿇었던 아버지가 아들과 민족 앞에서 친일의 잘못을 고백한 것은 아름다운 용기이고 진정한 회개입니다. 우리는 그런 아버지를 손가락질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훌륭하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민족에게 저지른 죄를 고백하고 용서를 빌 때 친일파 청산은 아름다운 역사로 승화될 것입니다."

a

노무현 정부의 이라크파병 반대에 나선 문규현 신부와 함세웅 신부 ⓒ 함세웅


매국 행위를 감추고 왜곡하고 반발하는 친일파와 그 후손들의 죄는 그래서 용서할 수 없습니다. 매국노뿐만이 아니라 친일파의 주장에 부화뇌동하면서 친일청산을 훼방한 이들 또한 용서받기 힘들 것입니다. 함세웅 신부가 들려준 노무현 대통령과의 일화에서 친일파와 친미파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재임 시절에 '국방부 관료와 장성, 외교부 관료와 대사 중에 미국 사람들보다 더 미국적인 사람들이 있다. 미국의 이익을 대변하는 그들은 이 나라를 생각하는 사람들이 아니다'라고 들려준 적이 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을 외면한 채 일본과 합의한 이 정부를 보면서 친일파가 판을 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미국과 사드 배치를 합의하는 것을 보면서 친미파가 판을 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들은 매국노들입니다."

삼일운동이 아닌 삼일혁명, 독립운동이 아닌 독립전쟁이었다


a

민족문제연구소에서 인터뷰 중인 기자와 함세웅 신부 ⓒ 민족문제연구소


지난 9월 20일 민족문제연구소에서 함세웅 이사장을 다시 만났습니다. 함 이사장에게 묻고 싶었던 것은 임종국 선생이 남긴 이 말씀이었습니다.

"아일랜드는 300년 만에 압박을 벗었고 유대민족은 2000년을 나라 없이 떠돌아 다녔으나 그들은 민족의 전통을 상실하지 않았다. 우리가 불과 35년으로 이 지경까지 타락했다는 것은 단순히 친일자들의 수치로만 끝날 일이 아니다. 온존된 일제의 잔재는 이 땅의 구석구석에서 민족의 정기를 좀 먹었고 민족의 가치관을 학살하였다. 이 흙탕물을 걷어내지 못하는 한 민족의 자주는 공염불이요 따라서 민족의 통일도 백일몽이다."

35년의 식민지배에 이 민족은 왜 이렇게 타락했을까. 민족의 수치를 어떻게 하면 끝낼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민족의 정체성을 회복할 수 있을까. 함세웅 이사장은 친일파 청산과 역사정의로 흙탕물을 걷어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목숨을 바친 독립군들의 싸움은 아일랜드 독립운동 못지 않았다면서 독립운동이란 표현을 독립전쟁으로 바로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많은 약소국들은 저항하고 투쟁하다 나라를 빼앗겼지만 조선은 무능한 왕조와 매국노들로 인해 자발적으로 병탄(倂呑) 됐습니다. 하지만 안중근 의사를 비롯한 수많은 순국열사와 독립군들은 나라를 되찾기 위해 목숨을 초개와 같이 던졌습니다. 이렇게 자랑스러운 역사를 가졌음에도 우리는 잘못된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삼일운동이 아니라 삼일혁명이며 독립운동이 아니라 독립전쟁인데 운동이란 용어를 사용하며 격하시켰습니다. 이를 바로 잡아야합니다."

민족의 고통을 외면한 한국 교회, 종교에게 민족은 무엇인가

a

종교보다 민족을 우선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함세웅 신부 ⓒ 함세웅


함 이사장에게 "종교에게 민족은 무엇이냐"고 물었습니다. 한국 교회가 민족과 민중의 고통을 외면했기에 "기독교에게 민족은 무엇이냐고"고 묻고 싶었던 것입니다.

"박정희 유신독재와 싸우던 1970년대 민족문학작가회의 사람들이 가톨릭은 외래 종교라며 비판했습니다. 민주화를 위해 열심히 싸웠는데 이런 비판을 받으니 좀 섭섭했지만 그 비판을 받아들였습니다. 한국에 온 선교사 중에 훌륭한 선교사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기독교는 제국주의 종교입니다. 제국주의 침략에 동조 혹은 협조했던 잘못을 고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종교와 민족문제가 부딪쳤을 때 민족의 가치가 종교의 가치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한국의 기독교는 로마와 세계의 기독교가 아닌 한국의 기독교로 새로 태어나야 합니다. 기독교는 국가를 초월하지만 민족문제 앞에 선 사제들은 민족을 우선해야 합니다. 종교가 민족 정체성을 상실하면 껍데기로 전락한다는 것을 일제 강점기에서 목격했습니다. 때론 민족이 종교보다 훌륭합니다."

민주화운동의 산증인 함세웅 신부가 목숨 바친 독립군에게 바친 눈물

민주화운동의 산증인이자 원로인 함세웅 신부는 독재정권과 싸우고 남북통일을 위해 헌신한 이들을 동지라고 부릅니다. 가시밭길에서 만나서 정의의 싸움을 함께했기에 동지라고 부릅니다. 가족과 핏줄보다 더 의미 있는 이들이라며 반가워합니다. 사제에겐 가족이 없기 때문에 더 그럴지도 모릅니다. 그가 사랑하는 것은 가족보다 민족이고 동지이기 때문에 그럴 것입니다.

불의한 세력과의 싸움에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한 사제에게 눈물은 무엇일까? 눈물은 사랑과 자비의 열매이기에 꼭 묻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눈물 흘린 적이 있는지 물었더니 멈칫할 뿐 바로 답을 주지 않았습니다. 답변은 인터뷰를 마친 뒤에 주었습니다. 그 이야기가 가슴에 남았습니다.

a

박재동 화백이 그린 함세웅 신부 ⓒ 함세웅


"사제의 눈물에 대한 질문에 멈칫한 것은 약자에게 약하고, 강자에게 강하라는 스승의 가르침 때문이었습니다. 불의한 자들 앞에서 약한 눈물을 보여서는 안 되기 때문에 눈을 부릅뜨고 살았습니다.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 특히, 불의와 싸우다 고통 받는 사람들로 인해 남몰래 눈물을 흘렸습니다. 최근에는 독립운동을 주제로 한 영화를 보면서, 민족을 위해 목숨을 바친 이들의 뜨거운 사랑을 보면서 저도 모르게 눈물을 흘렸습니다."

사제의 눈물은 시인의 눈물과 달랐습니다. 정의의 머나먼 노정을 거쳐 온 원로 사제의 눈물은 값싼 눈물이 아니었습니다. 허투루 흘리지 않는 사제의 눈물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지사들의 민족애 앞에서 가슴 뜨겁게 흘러 내렸습니다. 인간의 구원을 위해 십자가 죽음을 선택한 예수에게 바친 눈물처럼 독립군에게 바친 눈물 또한 하염없는 은총이었을 것입니다.
#함세웅 신부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임종국 #민족문제연구소 #민주화운동
댓글46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