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박원순 시장 '대통령 탄핵' 사유, 저도 공감"

[동영상] "검찰의 오마이뉴스 편집기자 기소, 언론 탄압적 요소"

등록 2016.10.14 17:36수정 2016.10.14 17:36
14
원고료로 응원

이재명 "대통령 탄핵 사유 저도 공감" ⓒ 이승열


"박원순 서울시장께서 이게(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 탄핵 사유에 해당된다고 한 말에 대해서 저도 공감합니다."  

이재명 성남시장이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 박원순 시장의 '대통령 탄핵 사안' 발언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1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오마이TV'와 만나 "민주주의 원리 자체를 파괴하는 것"이라며 "인권침해적 요소가 있는 잘못일 뿐만 아니라 국민주권 논리를 부인하는 국가 권력을 사유화하는 헌법 파괴행위"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 시장은 방송인 김제동씨 '영창 발언' 논란에 대해 "김제동씨 말대로 웃자고 한 얘기 가지고 죽자고 달려든다는 게 맞는 것 같다"며 "조선시대에도 광대들이 저잣거리에서 임금 흉보는 것을 처벌하지 않았다, 그냥 웃고 넘어 가는 거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연예인이 재미있자고 조금 과장해서 한 얘기를 떼어내서 그것을 거짓말이라고 하는 것은 문화 활동에 대한 탄압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진짜 줄기는 군 지휘관들이 사병들을 그야말로 사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것을 지적한 거 아니냐"고 꼬집었다.

"그것을 엄중하게 받아들여야지 그 중의 일부를 떼어내서 마치 군을 폄하한 것처럼 얘기하는데, 그런 지적들을 통해서 군 지휘관들이 사병들을 사적으로 이용하는 것들을 고쳐야 진짜 군이 정예화 되고 군의 사기가 올라 갑니다. 지휘관의 사기가 중요한 게 아니고 병사들의 사기가 중요한 것 아닙니까."

그는 검찰의 방송인 김제동씨 '영창 발언' 수사 착수에 대해 "예상했던 것처럼 애국단체가 고발하고 검찰이 수사하고 이걸 거짓말쟁이로 몰고 다큐가 아닌 것을 다큐처럼 분석하는 웃기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참 답답하다, 정말 웃고 넘어가자"고 밝혔다.


이어 이 시장은 검찰이 지난 7일 <오마이뉴스> 편집기자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한 것과 관련, "만약에 보수 주류 언론이 그랬다고 하면 기소했을까 되짚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전제한 뒤, "결국 형평성에 관한 문제, 언론의 보도와 선거의 중립이라는 경계선에 관한 얘기인데 결국은 언론 탄압적인 요소가 있지 않나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재명 #김제동 #박원순 #블랙리스트 #검찰
댓글1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추석 때 이 문자 받고 놀라지 않은 사람 없을 겁니다
  2. 2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아직도 '4대강 사업' 자화자찬? 이걸 보고도 그 말 나오나
  3. 3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우리 모르게 큰 일이 벌어지고 있다... 정부는 왜?
  4. 4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단독] "김건희 사기꾼 기사, 한국대사관이 '삭제' 요구했지만 거부"
  5. 5 참 순진한 윤석열 대통령 참 순진한 윤석열 대통령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