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도 놀란 '촛불 드라마'
끝내 새 역사를 쓰다

'송박영신' 촛불 1000만 개 타오른 새해 벽두, 촛불시민 "하야 뉴 이어"

등록 2016.12.31 23:17수정 2017.01.02 09:55
20
원고료로 응원
[1~3신] 드디어 1000만 촛불 "박근혜 보내고 새해 맞이"

[최종신: 1월 1일 오전 1시 31분]
'하야 뉴 이어' 2017년, 새로운 과제 던진 촛불 시민

a

희망촛불 가족 31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즉각퇴진을 위한 '송박영신' 10차 범국민행동의 날에 참여한 한 가족이 대형 '희망촛불'앞에서 사진을 찍고 있다. ⓒ 권우성


a

밤 하늘 밝히는 304개 풍선 31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즉각퇴진을 위한 ‘송박영신’ 10차 범국민행동의 날 행사에서 세월호참사 희생자와 미수습자들을 기억하는 304개의 풍선이 날아오르고 있다. ⓒ 권우성


"젊은 사람들이 공정한 기회를 받는 세상이 됐으면 좋겠어요. 잘 사는 기득권층은 계속 잘살고 못사는 흙수저들은 계속 못사는 사회 구조가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12월 31일 밤 11시 55분경, 서울 종로구 보신각 인근에서 만난 김용건(65, 경기도 양평)씨의 새해 소망은 소박했다. '제야의 종 타종식'을 지켜보기 위해 기다리고 있던 그의 손에는 흰 천 위에 '촛불아 고맙다'라고 적힌 대형 깃발이 들려져 있었다. 앞서 김씨는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2016년 마지막 '박근혜 퇴진' 10차 촛불 집회에 참석했다.

"분노해서 나오게 됐습니다. 너무나 억울하고, 기성세대로서의 미안함도 있고요. 또 나라가 잘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나왔습니다."

이날 김씨처럼 평범한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민주주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과 처벌을 요구한 촛불이 이날도 어김없이 전국의 광장에서 물결쳤고, 지난 64일(10월 29일 기준) 동안 10차례에 걸친 집회에 참가한 촛불시민은 연 누적 인원 1000만 명(주최 측 추산)을 돌파했다.

1987년 6월 항쟁 당시 연인원(300만~500만 명)을 뛰어넘는 역대 최대 규모다. 이는 우리나라 헌정사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전례를 찾기 어려운 진기록이다.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과 처벌을 요구하는 촛불 민심은 2017년 새해를 맞아서도 식을 줄 몰랐다. 보신각 주변에는 새해 벽두부터 "박근혜 퇴진하라"는 구호가 메아리쳤다. 2017년 10초 전부터 카운트다운을 시작한 시민들은 보신각 타종에 환호했고, 새로운 세상에 대한 기대를 나눴다.

a

보신각 타종식 1일 오전 서울 보신각에서 2017년 새해를 알리는 타종식이 열리는 가운데 많은 시민들이 모여 새해를 맞이하고 있다. ⓒ 연합뉴스


a

2017년 새해 첫날인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보신각에서 열린 '2016 제야의 종 타종행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왼쪽부터), 길원옥 위안부 피해 할머니, 양준욱 서울시의회 의장, 이종찬 전 국가정보원장이 힘차게 종을 울리고 있다. ⓒ 연합뉴스


조계사 방향에서 타종식을 지켜보던 시민들은 다시 촛불을 치켜들고 구호를 외쳤고 이 소리는 타종 행사장까지 들렸다. 타종 행사 직후 많은 시민들이 귀가길에 올랐지만, 박원순 서울시장이 신년사 직후 '아침이슬' 노래를 부르자, 많은 시민들이 길에 서서 함께 노래를 부르기도 했다.

타종 행사장 무대에선 식후공연이 진행됐지만, 귀가하지 않은 촛불시민들은 자체적인 축제를 즐겼다. 종로사거리 한복판에서 깃발을 들고 구호를 외치며 새해 벽두부터 집회를 시작했다. 종로 거리에는 새해를 축하하는 폭죽이 계속 쏘아 올려졌다. 풍물패는 시민들과 함께 꽹과리를 울리며 거리를 돌며 시민들의 흥을 돋웠다.

2016년이 지고, 2017년 새해가 밝았지만, '박근혜 탄핵'은 아직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시민들의 사이에서는 '박근혜 하야'와 '해피 뉴 이어(Happy new year·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를 합친 '하야 뉴 이어'가 울려 퍼졌다.

한편 '박근혜 퇴진' 촛불집회는 2016년 10월 29일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열렸고 2016년 마지막 날인 31일 열 번째를 기록했다. 1차 집회 때 광화문광장에서 3만 개로 시작된 촛불은 2차 때 20만 개로 늘어나더니 3차 때 처음으로 100만 개를 기록했다. 촛불은 이후 전국으로 횃불처럼 번지더니, 결국 6차 촛불집회에서 헌정 사상 최대 인원이 참가해 232만 개의 촛불을 밝혔다.

이 집회 직후 국회는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압도적인 결과로 가결했다. 그 순간 국회의사당 밖에 모여 있던 시민들은 일제히 "촛불시민의 승리다", "우리가 이겼다"며 환호성을 질렀다. '청와대에 유폐된 박근혜'와 '수의를 입고 감옥에 있는 최순실', 정권에 부역한 재벌들이 합작으로 훼손시킨 국격을 다시 회복시킨 것은 다름 아닌 촛불시민이었다. 바람이 불어도 촛불은 꺼지지 않고, 그렇게 민주주의의 새 역사를 써내려갔다.

게다가 매 주말 수백만 명이 거리로 뛰쳐나와 대통령의 하야·퇴진·구속 등을 외쳤지만, 단 한 건의 폭력 사태도 발생하지 않았다. 촛불시민의 가장 강력한 무기이며, 세계도 이런 시민의식에 찬사를 보냈다.

부모의 손을 잡고 나온 아이부터 유모차를 앞세운 젊은 부부, 팔짱을 낀 연인, 교복을 입은 학생, 나이 지긋한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촛불을 들었다. 기발한 풍자와 패러디를 담은 피켓과 깃발이 등장했고, 각종 공연이 어우러져 마치 축제를 연상케 했다. '하야가'를 부르며 헌정 사상 최초로 청와대 100m 앞까지 행진했고, 경찰과의 몸싸움은 사라졌다. 대신 청와대 방향 길목을 막아선 차벽은 꽃담으로 바뀌었고, 집회가 끝난 거리에는 쓰레기를 줍는 시민들이 남았다.

'대통령 하야'를 요구하는 촛불시민들의 '명예혁명'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이 남아있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분출한 우리 사회의 변화 열망은 아직 해소되지 않았다. 대통령과 측근들의 국정 농단에 의해 파괴된 헌정 질서를 대체할 새로운 질서를 세우기 위해, 2017년은 촛불시민에게 더 큰 과제를 던져 준 셈이다.

[5신 보강: 1월 1일 오전 0시 23분]
1000만 촛불은 헌정 사상 처음  

a

광화문 하늘 수놓은 폭죽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과 헌법재판소 탄핵 인용을 요구하는 '송박영신' 10차 촛불집회가 열린 31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 모인 시민들이 폭죽을 터뜨리고 있다. ⓒ 남소연


a

'송박영신' 청와대로 행진하는 촛불시민들 3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을 위한 ‘송박영신’10차 촛불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포승줄에 묶인 박근혜 대통령 모형을 들고 청와대를 향해 행진하고 있다. ⓒ 남소연


a

'송박영신' 촛불 파도타기 2016년 마지막 날인 31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즉각퇴진을 위한 ‘송박영신’ 10차 범국민행동의 날 촛불집회에서 참석자들이 촛불 파도타기를 하고 있다. ⓒ 권우성


광화문 일대 연인원 100만여 명, 지역 10만4000명, 전국에서 110만여 명(오후 10시 30분 기준, 주최 측 추산)이 2016년 마지막 '박근혜 퇴진' 촛불을 들었다. 지난 10월 29일 1차 촛불집회에서 3만여 명으로 시작해, 이날 열린 10차 촛불집회에까지 누적 연인원 1000만 명을 달성한 것이다.

단일 의제로 1000만 명의 시민이 거리로 쏟아져나와 촛불을 든 것은 헌정 사상 처음이다. 특히 지난 12월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안 가결 이후 촛불시민의 요구는 '박근혜 적폐 및 부역자 청산'으로 확대됐다. 주최 측은 "헬조선의 현실을 (시민들이) 직접 부수고, 새로운 세상으로 나아가려는 열망으로 촛불이 진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엄은희(39.천안)씨는 "아이들이 먼저 관심을 보였고, 역사의 현장을 직접 보여주고 싶어서 촛불집회에 나왔다"며 "역사의 순간에 아이들과 함께해서 뜻깊고, 오늘 생일인데 이렇게 특별한 날이 오게 되어서 더욱 특별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엄씨는 또 "(촛불집회가) TV에서 보던 것보다 더 대단하다"며 "박근혜가 빨리 퇴진했으면 좋겠고 이런 상황이 얼른 수습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엄씨의 딸 양지훈양(10)도 "뉴스에서 본 촛불집회를 직접 보고 싶어서 왔다"며 "박근혜가 잘못을 많이 했으니까 빨리 퇴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선직(43.인천)씨도 8살, 6살 자녀를 데리고 촛불집회에 참여했다. 이씨는 "아이들이 아직은 잘 모르겠지만, 조그만 노력이 큰 결실을 맺을 수 있다는 것과 국민의 참여성을 보여주고 싶어 함께 나왔다"며 "내년에는 공정한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사회가 힘들어도 버틸 수 있게 일한 만큼 벌 수 있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역시 아이들과 함께 나온 곽수민(40.수원)씨는 "이번이 두 번째 참여다. 아이가 커서도 기억하길 바라서 함께 왔다"며 "아이가 많은 것을 느낄 순 없겠지만, 엄마아빠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이 현재 세태에 대해 방관하지 않고 참여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우리나라의 후진국적 정치가 빨리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 촛불집회가 시민의식을 보여주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오후 10시 45분경 자하문로에서는 촛불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세월호 가족들의 심야식당'이 문을 열었다. 메뉴는 카레덮밥이고, 가격은 무료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을 받아 '고생했어요. 고마워요. 같이 힘내요' 펼침막이 내걸린 천막 10곳에서 행진을 마치고 돌아가는 시민들에게 카레덮밥을 나눠줬다.

a

세월호 가족들의 심야식당 세월호 가족들이 31일 청와대로 향하는 길목인 서울 통인동 대로에서 세월호의 아픔을 함께 짊어진 촛불집회 참가자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카레덮밥 4160 그릇을 준비해 제공하고 있다. ⓒ 남소연


자원봉사자들은 "보신각 가시는 길, 배 든든히 하세요", "얼마 안 남았습니다", "카레가 남은 마지막 천막입니다. 여기서는 줄 안서고 바로 드실 수 있습니다"라면서 호객행위를 했다. 유가족들은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행진 끝까지 해주세요"라고 말했다.

초등학교 4학년생 딸과 함께 카레덮밥을 맛본 손현주(41)씨는 "정말 맛있다"면서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에게) 고맙고 미안하다. 따뜻하고 맛있는 밥을 해줘서 고맙고, 항상 같이 못 해서 죄송하다"라고 말했다. 카레덮밥 4160그릇은 30여 분만에 완판됐다.

이날 열린 10차 범국민행동 행진은 종각사거리에서 '하야가'를 부르면서 종료됐다. 촛불시민들은 이후 타종행사에 참가하기 위해 발길을 돌렸다. 이 때문에 종각사거리는 순식간에 초만원을 이뤄서 이동조차 힘든 상황이다. 종각사거리 중심으로 종로2가 방향과 조계사 방향, 광교 방향과 광화문 방향은 촛불을 든 시민들로 가득하다. 이들은 함성을 지르고, 구호를 외치고, 촛불 파도타기를 하면서 타종행사를 기다리고 있다.

한편 경찰은 이날 10차 촛불집회에 서울 약 6만5000명, 지방 약 1만8000명이 참여했다(오후 9시45분 기준)고 추산했다. 경찰은 연인원이 아니라 특정 장소의 순간 최대 인원을 계산한다.

[4신: 31일 오후 11시 03분]
"박근혜를 감옥으로!" 2016년 마지막 촛불 행진

a

청와대 100미터앞까지 행진하는 촛불시민 31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즉각퇴진을 위한 ‘송박영신’ 10차 범국민행동에 참여한 시민들이 동십자각을 지나 청와대 100미터앞까지 행진하고 있다. ⓒ 권우성


a

깨진 '박'에서 나온 '박 구속' 31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즉각퇴진을 위한 ‘송박영신’ 10차 범국민행동에 참여한 시민들이 대통령권한대행인 황교안 총리 삼청동 공관앞에 모여 박근혜-황교안 퇴진을 요구하며 ‘박 터뜨리기’를 하고 있다. ⓒ 권우성


a

청와대 향한 폭죽 31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즉각퇴진을 위한 ‘송박영신’ 10차 범국민행동에 참여한 시민들이 경복궁 부근에서 청와대를 향해 폭죽을 쏘고 있다. ⓒ 권우성


a

박근햬-황교안 퇴진 행진 31일 오후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즉각퇴진을 위한 ‘송박영신’ 10차 범국민행동에 참여한 시민들이 박근혜-황교안 퇴진을 요구하며 삼청동 총리공관까지 행진한 뒤 돌아오고 있다. ⓒ 권우성


a

"아무것도 하지말고 즉각 퇴진하라" 3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을 위한 ‘송박영신’10차 촛불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플래카드를 들고 청와대를 향해 행진하고 있다. ⓒ 남소연


2016년 마지막 '박근혜 퇴진' 촉구 거리행진이 시작됐다.

31일 오후 9시 50분경, 헌법재판소의 조속한 탄핵 인용 결정을 촉구하려는 시민들이 광화문사거리에서 종각사거리, 종로2가 사거리, 낙원상가를 거쳐 안국동 헌법재판소 앞으로 향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박근혜를 감옥으로!", "헌재는 탄핵하라, 신속하게 탄핵하라, 국민의 명령이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각종 깃발을 들고 물밀듯이 행진했다. 군데군데 촛불이 아닌 횃불을 든 이들도 보였다. 종각사거리에서 제야의 종 타종 행사를 기다리는 시민들도 이들과 함께 구호와 함성을 외치며 응원했다.

경찰은 집회가 금지된 헌재 앞 100m 앞에 차벽을 세우고 빈틈없는 차단선을 쳤다. 오후 10시경 헌법재판소 100미터 앞 안국역 사거리에 도착한 시민들은 경찰 차벽에 막힌 가운데 "헌재는 탄핵하라", "박근혜는 물러나라", "김기춘을 구속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시민들은 자리에 앉아 광화문광장에서 못다 한 자유발언을 이어가다가, 오후 10시 50분경 경찰들 향해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라고 외친 뒤, 종각역으로 발길을 돌렸다.

박근혜 대통령이 광화문구치소 감옥에 갇히다

a

박 대통령 감옥행 퍼포먼스 31일 저녁 청와대 앞까지 행진한 '송박영신' 촛불 시민들이 박근혜 대통령 모형 감옥에 가두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남소연


오후 10시경 청와대 200m 앞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는 나팔소리와 함께 "박근혜를 구속하라"는 구호가 울려 퍼졌다. 몇몇 시민들은 "박근혜를 끌어내자"라고 외쳤다.

앞서 광화문 광장에서 출발한 시민들은 시민나팔부대를 앞세우고 자하문로를 따라 행진했다. 수십여 명의 나팔부대원들은 세월호 리본이 새겨져 있는 깃발이 달린 나팔을 불었다. 시민들은 나팔소리 박자에 맞춰 "박근혜를 구속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오후 10시 30분께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박 대통령 수감'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시민들은 수의를 입은 박 대통령 합성사진을 바닥에 두고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 '성과 연봉제', '국정 역사 교과서', '사드 배치', '백남기 국가폭력', '언론방송장악'이 적힌 한지를 불태웠다.

a

박근혜 정권 적폐 불태우는 시민들 31일 저녁 청와대 앞까지 행진한 '송박영신' 촛불 시민들이 세월호 진상규명 방해와 사드배치 등 박근혜 정권 적폐를 불태워 청산 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 남소연


시민들은 이어 감옥 모형에 수의를 입은 박 대통령 합성사진을 넣었다. 감옥 안에는 수의 입은 최순실씨,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등의 합성사진도 있었다. 감옥 바깥에는 '면회금지 - 혼이 비정상' 문구가 붙었다.

시민들은 환호하면서 "집 앞이다. 나와서 감옥 가라", "박근혜를 감옥으로" 등의 구호를 외쳤다. 박선운 퇴진행동 공동대표는 "박근혜를 보내면서 인적, 적폐청산을 하자. 보람찬 새해 맞이하자"라고 말했다.

시민들은 "박근혜는 퇴진하라" 구호와 함께 폭죽을 발사했다. 이어 오후 10시 40분께 보신각을 향해 행진을 시작했다.

세월호 유가족들도 통인동 카페에 '세월호 심야식당'을 차려놓고 촛불시민들을 맞이할 준비를 끝낸 채 배식을 기다리고 있다. 이들은 청운효자동주민센터까지 행진을 하고 돌아오는 촛불시민들에게 4160 그릇의 컵밥을 나눠줄 예정이다.

a

세월호 가족들의 심야식당 세월호 가족들이 31일 청와대로 향하는 길목인 서울 통인동 대로에서 세월호의 아픔을 함께 짊어진 촛불집회 참가자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카레덮밥 4160 그릇을 준비해 제공하고 있다. ⓒ 남소연


앞서 이날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10차 범국민행동 촛불집회에 연인원 90만 명이 집결(오후 9시 기준, 주최 측 추산), 범국민행동 연인원 '1000만 촛불시민'을 달성했다. 지난 12월 9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회 탄핵소추안 가결 이후 최대 인파다. "박근혜를 보내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겠다"는 촛불시민들의 의지가 새로운 역사의 기록을 써내려간 것이다.

특히 지난 두 달 동안 촛불집회를 지켜온 가족 단위 참가자들이 열 번째 열린 이 날 촛불집회에도 두드러지게 눈에 띄었다.

아내와 두 아이의 손을 잡고 집회에 참석한 김민석(42.서울)씨는 "역사의 현장에 나와 있는데, 이것을 아이들의 가슴 깊이 새겨주고 싶어서 참여하게 됐다"며 "나중에 아이들이 크면 박근혜 같은 사람을 대통령으로 뽑지 않게 함께 참여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김씨는 이어 "박근혜가 자발적으로 내려와 빨리 이 시국이 해결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정치공작과 편법을 써봤자 국민들이 다 알 것이므로 정직하게 해야 한다, 일부 언론도 책임이 있으니 괜히 책임전가 하지 말고 각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 오산에서 9살 딸과 함께 집회에 참석한 양준영씨는 "평소에 관심 없었는데 막내 아이가 먼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해서 참여하게 되었다"며 "이곳의 분위기를 느껴보는 것이 아이들의 교육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참여를 결심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아빠와 함께 참석한 하음양은 "아빠랑 뉴스를 보다가 촛불집회에 참여하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취재 : 최경준, 안홍기, 김은혜, 선대식, 유성애, 유지영, 임채홍(인턴), 이은진(인턴)
사진 : 권우성, 남소연
편집 : 구영식(데스크), 김미선, 최유진, 김예지
SNS : 박종근 노수빈 /  자막 : 이한기
오마이TV : 오연호, 장윤선, 김윤상, 박정호, 황지희, 박소영, 윤수현, 이승열, 정현덕, 정교진, 홍성민
#박근혜퇴진 #10차 범국민행동 #촛불집회 #송박영신 #헌법재판소
댓글2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실 너머의 진실을 보겠습니다. <오마이뉴스> 선임기자(지방자치팀)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