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 구속영장 재청구, GS홈쇼핑 뇌물수수 혐의 추가

검찰, 1차 영장 기각 후 재소환 조사 4일만... 예산 편성 직권남용 혐의도 추가

등록 2017.12.08 16:47수정 2017.12.08 16:47
0
원고료로 응원
a

검찰 소환된 전병헌 전 수석 "청와대 누가 된 것 같아 참담하다" 한국e스포츠협회를 통해 롯데홈쇼핑으로부터 3억 원의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지난 11월 2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받기 위해 청사롤 들어서고 있다. 이날 전 전 수석은 “다시 한번 과거 의원 시절 두 전직 비서들의 일탈에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무엇보다도 청와대에 많은 누가 된 것 같아 참으로 안타깝고 참담한 심정이다”고 말했다. ⓒ 유성호


검찰이 롯데홈쇼핑 뇌물 수수 의혹을 받는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한 구속 영장을 다시 청구했다. 구속영장이 기각 후 재소환 조사를 벌인 지 4일 만이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8일 "전병헌 전 수석에 대해 특가법상 뇌물, 형법상 뇌물 수수, 업무상 횡령,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라고 밝혔다.

전 전 수석은 지난 2013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 소속 위원 시절 롯데홈쇼핑에 자신이 사실상 지배한 걸로 알려진 한국e스포츠협회에 후원금 3억 원을 내게 한 혐의를 받는다. 또 롯데 측으로부터 받은 수백만 원 상당의 기프트카드를 가족들이 쓰게 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하지만 법원은 "혐의를 다툴 여지가 있다"라며 이를 기각했다.

계속 불거진 의혹... 전병헌 "난 모르는 일"

검찰은 구속영장 기각 사흘 만인 지난달 28일 GS홈쇼핑 본사 등을 압수수색하며 보강 수사에 나섰다. 국회 미방위 위원 시절 전 전 수석이 해당 기업을 비판하는 보도 자료를 내고, 자료를 요청하며 압박한 뒤 기부금 1억 5천만 원을 한국e스포츠협회를 통해 수수한 정황을 포착한 것이다. 해당 기업에서 대관 업무를 담당한 임원으로부터 '전 전 수석을 직접 만났다'는 진술도 확보한 걸로 알려졌다.

또 청와대 정무수석 시절 한국e스포츠협회에 수십 억대 예산을 편성하도록 기획재정부에 압력을 넣었다는 혐의도 새로 불거졌다. 실제로 기획재정부는 지난 7월 해당 협회 관련 사업에 20억 원을 편성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최초 요청한 5억 원보다 4배나 불어난 액수다. 검찰은 전 전 수석이 기획재정부 예산 실장에게 전화를 걸어 예산 증액을 압박한 결과라고 본다.

지난 4일 두 번째 검찰 조사에 출석한 전 전 수석은 "저는 모르는 일"이라며 뇌물 수수 혐의를 재차 부인했다. 예산 편성을 압박했다는 의혹에도 "상식적인 조언을 했을 뿐"이라며 선을 그었다.
#전병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좋은 사람'이 '좋은 기자'가 된다고 믿습니다. 오마이뉴스 정치부에디터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