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시계> '종도'가 진짜 홍준표 캐릭터"

[여운환, 홍준표를 쏘다 17] 드라마 속 '이종도'와 '박태수'의 모델이 평가하다

등록 2017.12.30 17:56수정 2017.12.30 17:56
4
원고료로 응원
지난 1991년 홍준표 당시 광주지검 강력부 검사에 의해 조직폭력단 '국제PJ파 두목'으로 기소됐던 여운환씨가 입을 열었다. 그는 <오마이뉴스>와 이틀간 총 7시간에 걸쳐 자신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 사이에 있었던 '사나웠던 운명'을 숨가쁘게 털어놨다. <오마이뉴스>는 18회에 걸쳐 그 '사나웠던 운명의 증언'을 풀 스토리로 연재한다. <오마이뉴스>는 여 대표의 인터뷰 내용과 관련해 홍 대표의 해명과 반론을 듣고자 수차례 접촉을 했지만 응하지 않았다. 다만 홍 대표의 한 측근인사는 "그것은 검찰(검사)이 불의한 깡패세력을 소탕한 사건"이라고 반박했다. <오마이뉴스>는 이후라도 언제든지 홍 대표의 반론을 환영한다는 뜻을 밝힌다. [편집자말]
a

여운환 아름다운컨벤션 대표가 지난 10월 25일 광주의 한 호텔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인터뷰를 하는 도중, '일본 야쿠자 의식 참석설'을 반박하기 위한 판결문을 내보이고 있다. ⓒ 소중한


- 항소심에선 5년에서 4년으로 감형됐고, 대법원 상고가 기각돼서 혐의가 확정됐다. 항소심과 대법원 상고심은 어떻게 생각하나?
"난 항소심에서 진실이 밝혀질 줄 알았어. 홍준표 때문에 열심히 대응하다 보니 법전도 몇십 차례 찾아서 볼 정도였고. 법전을 사서 보니 1심 때보다 법률 상식이 훨씬 좋아졌지. 그거 다 홍준표 덕이여. 1심은 너무 엉터리 재판이어서 항소심에 기대를 걸었제.

1심 재판장이 '여운환은 깡패가 아니라고 합디다' 그래. 광주의 여론을 들었는지 모르지만, 나하고 잘 아는 송주환 부장이 자기 전주고 선배라고 하면서 '주환이형'이라고 표현했대. 이게 우리 변호사가 해준 이야기여. '주환이형이 여운환은 깡패가 아니라고 했다'고. 재판장이 그랬다는 거여. 그래서 우리 변호사도 '이제 다 밝혀졌다'고 그랬어.

근데 선고를 연기하대. 우리 변호사가 '다 밝혀졌다'고 해서 나갈 일만 남았다고 생각했는디. 변호사가 두 분이 있었는데 그중 한 분이 박도영 변호사여. 판사 출신인데 이거 바로 위헌신청하라는 거여. (나중에) 박철언이 위헌신청해서 위헌 판결이 난 법률조항이라고. 내가 얼마나 걸리냐고 물었더니 빠르면 3개월, 늦으면 6개월이래. 근데 그거 신청하면 재판이 중단된대. 그래서 내가 거절했어. 나중에 보니 박도영 변호사가 실력이 있긴 있었더라고. 타박한 게 미안할 정도로.

1심에서 한 것처럼 고등법원에서도 다 기각했어. 1심하고 똑같아. 내가 피터지게 억울하다고 주장했어. 근데 뭔 정상을 참작해준다고 1년씩이나 깎아주나? '왜 깎아주냐'고 했어. 이 재판 자체가 너무나 잘못됐어. 재판부는 검사가 묻는 것만 재판해. 이것이 죄형법정주의고 불고불리의 법칙이래. 나는 검사가 구성원으로 묻지 않았다는 거야. 나에게 국제PJ파 간부라고 물어본 적이 없다는 거야. 오직 엄청난 범죄단체 수괴로만 나에게 물었지. 수괴라고 하면서 느닷없이 월정금이나 바치는 사람으로 재판했어. 증거라고는 박○○의 진술 하나인데."

최후진술 "15년을 구형받아도 두렵지 않다"

- 1년을 감형한 이유가 뭐였나?
"정상 참작을 해준다고 하더라고."

- 정상 참작은 반성하거나 피해자와 합의했을 때 해주는 것인데.
"그런 거 전혀 없었지. 난 그들이 말하는 반성을 하지도 않았응께."


- 1심에서 범죄단체 연루만으로 5년을 선고한 것이 적당한 양형인지 의문이다. 사람을 찔렀거나 죽였다면 형량이 무거울 수 있는데 단순히 연루됐다는 이유로 5년, 4년을 선고한 것은 지나쳐 보인다.
"국제PJ파와 연루된 것 하나도 없었어. 조직원들 면회갔다는 사실도 하나 못 밝혔잖아. 내가 정말 사소한 일로 한번이라도 입건된 적이 있다면 그것을 감안해 형을 가중해서 줄 수는 있지. 근데 나는 그런 거 하나 없었다고.

홍준표는 나에게 15년을 구형했어. 내가 최후진술하면서 홍준표에게 뭐라 한지 아나? '15년을 구형받아도 하나도 두렵지 않습니다.' 15년 준다는 얘기를 구속시킬 때부터 얘기했으니까. 자기하고 타협하자고. 타협하지 않으면 15년을 준다고. 이렇게 하도 많이 들어서 막상 이렇게 구형받아도 무섭지 않고 긴장되지 않더라고."

- 재판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깡패였다는 착각에 빠졌다고 술회했는데.
"내가 혹시 깡패였나... 착각이 들었지. 홍준표가 계속 나를 엄청난 깡패로 조작했으니까. 나도 덩달아서 유명한 폭력배의 일원이 됐제. 그래서 원치 않는 일들이 많이 생겼어. 내 이야기를 어디까지 이해할지 모르겠지만, 나에 대한 선입견은 홍준표가 만든 거여. 나를 진짜 깡패로 대하는 사람도 있고. 공무원 사회에서 누가 나하고 교류하려고 하겠나? 지금도 수사기관에서 나를 만나려고 하는 사람이 없어. 나도 만날 마음이 없지만.

내가 광주 백운동에서 프라도호텔을 운영했어. 지금은 내 친형이 하고 있어. 광주에서 사회생활 열심히 하고 반듯한 분이어서 학교 동문들에게 존경받는 분이여. 근데 이 형님도 나를 원망하는 게 있어. 형님한테 딸만 둘이 있는데 좋은 사위 보고 싶은 욕심이 있지 않겠어? 보통 검사, 판사, 의사 등 '사자들' 선호하잖아.

근데 내 말만 나오면 될 일도 안된다고 생각하는 거여. 결혼할 상대쪽에서 말이여. 프라도 하면 내 이야기가 나올 거 아녀? 그럼 어떤 검사, 판사가 내 조카하고 결혼하겠어? 그런 원망이 형한테 있는 것 같더라고. 조카가 민주당 국회의원 출신이랑 결혼했어. 그래도 이렇게 좋은 인연들이 생겨서 참 다행이여."

- 홍준표는 당신이 교도소에서도 황제 대접을 받았다고 주장했는데.
"내가 교도소에서 황제대접을 받았는지 자기 눈으로 본 적 있어? 설사 내가 교도소에서 오토바이 타고 다니면 뭐하나? 말도 안되는 이야기여. 교도관들도 있고 보는 눈도 많은데, 내가 황제처럼 대우받을 일이 뭐가 있겠나? 별 놈의 거짓말을 다 지어내.

홍준표는 내가 재판 받으러 가면 몇십 명이 도열해서 버스에 대고 인사한다고 판사한테 거짓말하는 사람이여. 내가 판사를 만날 수도 없는데 그런 거짓말을 어찌 하겠나? 그 판사가 나중에 얘기해주니까 아는 거지. 말만 나오면 거짓말이여. 나는 다 정상적인 사람이 사법고시 합격해서 이 나라 정의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구나 생각했는데, 홍준표처럼 숭악하고 파렴치한 사람이 있을지는 몰랐어."

"<모래시계> 드라마에 내 재산 그대로 나오더라"

a

드라마 <모래시계>의 이종도(정성모 분) 모습. 그는 드라마에서 비열한 조폭 캐릭터로 나온다. ⓒ SBS 드라마 화면 캡처


- 수감된 동안 <모래시계> 드라마가 방영됐다.
"난 보질 못했어."

- 그럼 출소해서 봤나?
"띄엄띄엄 본 적은 있제."

- 처음 봤을 때 어땠나?
"난 그냥 드라마로 봤어. 근데 내가 문정수 검사장에게 썼던 편지에서 그 재산을 다 공개했는데 드라마에서 내 재산 하나도 안 틀리고 그대로 나오더라."

- <모래시계>의 이종도(정성모 분)가 당신을 모델로 한 건가?
"그렇제. 또 종도 뿐 아니라 의리있는 조폭으로 나오는 박태수(최민수 분)도 나를 모델로 했다고 홍준표가 얘기했제. 여하튼 <모레시계> 모델로 나를 쓴 거여. 나쁜 데로만. 근디 홍준표는 아주 정의에 찬 검사로 나와. 전혀 터무니없는데."

- 드라마 <모래시계> 강우석 검사(박상원 분)와 조폭 박태수, 이종도를 보면 당신이 경험한 것과 차이가 있나? 아니면 비슷한가? 검사의 캐릭터와 조폭의 캐릭터가 말이다.
"검사의 캐릭터는 홍준표하고 전혀 맞지 않지 않아. 대한민국에서 조폭한테 뺨 맞은 경찰관이나 검찰 수사관이 있는가 찾아보라. 만약 있다면 대한민국에서 아주 큰 뉴스거리인데 없으니까 뉴스로 안나왔을 거 아녀? 대한민국 수사기관의 방대한 조직은 조폭하고 비교할 수 없어. 근데 홍준표는 거기다 대고 무슨 야쿠자를 갖다 넣고 칼을 갖다 넣고. 폭력배가 어마어마하게 사는 것 같이 만들었어.

그 사람들을 내가 두둔할 일은 아니지만 내가 봤을 때 양에도 안 차고 비겁한 사람 정말 많어. 폭력배라고 하는 것들이. 시절 좋고 아무 일 없을 땐 폭력배 행세하다가 그런 사람들(수사기관) 앞에만 가면 잘못하지도 않았는데 머리부터 조아리고 무릎 꿇고 용서해달라고 그래.

누가 수사기관 사람들을 위협하고 그러나? 홍준표가 만들어내는 거고, 드라마에나 나오는 거지. 나 같이 한 맺힌 사람도 홍준표한테 전화 한 번 안해봤어. 홍준표가 그 무작시런 짓을 하고 살았어도. 틈틈이 내 억울함을 푸니라고 기회 있을 때마다 반론을 제기한 적은 있어도 전화를 한달지 통화해서 욕 한 번 한 적 없어. 해볼 용기도 없고."

- 현실에서 강우석 같은 검사가 있다고 보나?
"검사들 중에도 그런 검사가 있겠지, 왜 없겠나? 처음 홍준표를 만났을 때 다소 거드름 피우고 말투가 거칠었어도 지 말을 좀 믿었다니까. 굉장히 정의로운 검사 같이 얘기해서 믿었제. 부당한 권력의 압박에 맞서서 자기 소신을 굽히지 않는 사람처럼 얘기했는데 그것은 그 사람이 자기를 포장하려고 했던 말뿐이었어.

나는 만나본 적이 없는데 왜 정의롭고 소신있는 검사들이 없겠나? 나는 검사를 다섯 사람 정도 만나봤는데 다 잘못됐어. 승진하고 잘 된 게 아니라 다 잘못됐어. 변호사 개업도 못하고, 심지어 구속된 사람도 있고. 현직에서 구속되는 게 쉽지 않은데 말이여. 내 운명이 그런지 그런 검사들만 만났어."

- 강우석 검사와 홍준표는 어떤가?
"너무 거리가 멀제. 이종도(정성모 역)가 홍준표 같은 놈이여."

- 드라마 <모래시계>에서 이종도는 엄청 야비한 놈으로 나온다.
"둘(홍준표와 이종도)이 똑같은 캐릭터여."

- 근데 홍준표는 만날 자기가 '모래시계 검사' 모델이라고 한다.
"그렇게 조작되고 날조된 영웅담을 통해서 자기가 오늘날 여기까지 와븐 것 아녀?"

- 홍준표가 1996년에 정치권 진출했는데 총선 유세 현장에 '모래시계 검사' 글씨를 큼지막하게 써놓았다.
"<모래시계> 시나리오를 쓴 송지나라는 작가가 홍준표는 '모래시계 검사 모델'이 아니라고 했잖아. 공개적으로다. 그 중요한 대선 때 그렇게 말하지 않았나. 그러니 그 뒤에는 그걸 못 쓰더만. 내가 밝히고 싶었는데."

- 송지나씨가 지난 5월 자신의 홈페이지에 "그분은 제가 모래시계를 집필할 때 취재차 만났던 여러 검사들 중 한 분일 뿐"이라고 했다. 홍준표가 모래시계 검사 모델은 아니라는 얘기였다.
"나도 봤다."
#여운환 #홍준표 #국제PJ파 #모래시계 검사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선악의 저편을 바라봅니다. extremes8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