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후임 총장 관심... 후보군 5명 하마평

4월 중순 선출일정 착수 전망... '갈등 통합과 재정 마련' 새 총장 과제

등록 2018.04.04 19:16수정 2018.04.04 19:16
0
원고료로 응원
교육부가 지난달 28일 교원소청심사위원회를 열어 최순자 전 인하대학교 총장이 '정석인하학원이 자신을 해임한 게 부당하다'며 신청한 소청심사를 기각함으로써 인하대 후임 총장 인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순자 전 총장이 교육부의 '소청 기각' 결정에 대해 행정소송을 할 수 있지만, 인천시교육감 선거에 뛰어 든 상황이어서 가능성은 극히 낮다.

최 전 총장은 지난달 28일 '인천교육감 단일화 추진 통합위원회(이하 통합위)'가 자신을 보수 성향 단일후보로 추대하자 지난 3일 오후 시교육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출마를 선언했다.

최 전 총장은 재임 시 인하대 발전기금 한진해운투자 130억 원 손실 사건에 대해 '한진그룹과 무관하게 학교가 독자적으로 추진한 일'이라고 밝혔다.

그랬던 최 전 총장은 130억 원 손실 사건을 뒤로하고 교육감선거에 출마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투자한 발전기금은 학교 재단(한진)과 논의해서 한 것으로, 내부 개혁의 성과가 있었지만 총장으로서 희생양이 된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

총장 공석 4개월째... 교육부 공문 받는 대로 선출일정 착수 예정

한편, 정석인하학원은 교육부에서 소청심사 기각 결정 공문을 받는 대로 새 총장 임명을 위한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새 총장 선출은 총장후보추천위원회를 꾸리는 것으로 시작한다.

정석인하학원이 올해 1월 최 전 총장을 해임했기 때문에 인하대는 총장 없이 올 신입생 입학식을 치렀고, 4개월째 총장 공석이라는 파행 운영이 지속되고 있다. 이 때문에 정석인하학원 또한 신임 총장 선출을 서두를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부가 이번주 중 공문을 송달할 경우 정석인하학원은 늦어도 4월 중순에 총장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총장후보추천위원회는 정석인하학원 이사 5명, 인하대 교수 4명, 인하대 총동창회 1명, 지역사회 1명으로 구성된다.

추천위원회가 구성되면 약 2주간의 공모를 거쳐, 서면 심사를 통해 2~4배수로 후보를 압축한다. 이어 조양호 이사장 앞 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마무릴 될 예정이다. 총장 공백을 단축하기 위해 이르면 5월 무렵에 새 총장이 임명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신임 총장 선출 때 조양호 이사장은 계속된 총장 인사 실패를 쇄신하는 과제를 우선 풀어야 한다. 아울러 전전임 총장부터 장기간 지속 되고 있는 학내 갈등을 풀고 안정적으로 통합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인하대는 전임 총장 문제로 2년 연속 국비지원 사업 예산이 30% 삭감된 만큼, 정부와 공감대 형성을 통해 국비지원 사업을 확보하는 게 대학 발전을 위한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다. 학교 구성원‧지역사회와 불통을 해결하는 것도 또한 중요한 과제다.

현재 인하대 총장 후보군에는 조명우 인하대 기계공학과 교수, 김민배 인하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박기찬 아태물류학부 교수, 이현우 현 총장직무대행, 진인주 인하공업전문대학교 총장 등 5명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조명우 교수는 서울대를 졸업했고 박춘배 전 총장 때 교학부총장을 지냈다. 김민배 교수는 인하대 법대를 졸업하고 법대학장을 역임했다. 박기찬 교수는 서울대를 나와 인천국제공항공사 이사회 의장을 지냈다.

현재 총장 직대를 맡고 있는 이현우 교학부총장은 공주대를 졸업했고, 진인주 인하공전 총장은 서울대를 나와 인하대에서 대외부총장을 지냈다. 현재 내부에선 알려진 후보군이 5명이지만 더 늘어날 수 있고, 그동안 내부 인사가 번번히 실패한 만큼 외부에서도 공모에 참여할 가능성이 높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시사인천에도 실렸습니다. 오마이뉴스는 직접 작성한 글에 한해 중복 게재를 허용하고 있습니다.
#인하대 #정석인하학원 #조양호 #최순자 #한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최근 알게 된 '평생직장', 정년도 은퇴도 없답니다
  2. 2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경남, 박근혜 탄핵 이후 최대 집회 "윤석열 퇴진"
  3. 3 "은퇴 하면 뭐 하고 살거냐?" 그만 좀 물어봐요 "은퇴 하면 뭐 하고 살거냐?" 그만 좀 물어봐요
  4. 4 임종 앞둔 아버지, '앙금'만 쌓인 세 딸들의 속내 임종 앞둔 아버지, '앙금'만 쌓인 세 딸들의 속내
  5. 5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V1, V2 윤건희 정권 퇴진하라" 숭례문~용산 행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