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전두환 축복했던 목사들... 개신교는 5.18 왜 사과 안 하나

[주장] 교회가 가짜뉴스 온상... 최근까지도 북한군 투입 퍼뜨려

등록 2020.05.18 17:07수정 2020.05.18 17:16
3
원고료로 응원
 

1980년 8월 한경직·정진경·김준곤 목사 등 보수 개신교 지도그룹은 서울 롯데호텔에서 전두환 당시 국보위장을 불러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위한 조찬기도회'를 열었습니다. ⓒ MBC

 
올해는 5.18광주민주화 운동 40주년을 맞는 해입니다. 가해자 전두환씨가 여전히 잘못을 부인하는데다 전씨 주변 실세들이 그 어떤 반성도 없이 부유한 노후를 보내고 있기에 40주년임에도 착잡하기만 합니다. 착잡한 이유는 또 있습니다. 개신교 교회의 반성 없는 모습입니다. 

한국 개신교 교회는 전두환이 최고 권력으로 부상하는 과정에서 실로 부끄러운 흑역사를 남겼습니다. 1980년 8월 한경직·정진경·김준곤 목사 등 보수 개신교 지도그룹은 서울 롯데호텔에서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위한 조찬기도회'를 열었습니다. 이 조찬기도회는 오로지 전두환씨만을 위한 자리였습니다. 이들은 전두환 당시 국보위 상임위원장을 가운데 두고 축복했습니다. 

전두환씨는 이후 보수 개신교 교회와 밀월 관계를 맺었습니다. 퇴임 후에도 김삼환 원로목사가 시무하는 명성교회 예배에 출석하는가 하면 수원중앙침례교회 김장환 원로목사의 전기 출판기념회에도 참석하는 등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이에 화답이라도 하듯 12.12군사반란 40년째였던 지난 해 12월 12일 김장환 원로목사는 전두환씨 등이 참석한 만찬에 모습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전씨와 개신교 교회의 유착이 개인적인 차원에 그칠 뿐이라고 지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보수 개신교 교회는 5.18 폄훼 세력의 든든한 우군이었습니다. 

5.18 가짜뉴스, 온상은 '교회'였다
 

지난 해 12월 12일 수원중앙침례교회 김장환 목사가 전두환 씨 등 12.12 주역들과 만찬을 즐기면서 전 씨를 '각하'라고 칭하는 장면이 포착됐다. ⓒ JTBC

 
먼저 독버섯처럼 불거져 나오는 '북한군 개입설'의 중요한 진원지 중 하나가 바로 보수 개신교 교회입니다. 

금란교회 김홍도 목사가 "5.18은 민주화 운동이 아니라 북한 간첩의 소행"이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서울교회 이종윤 원로목사는 "신군부 공수부대가 아니라 북한의 특수부대가 시민에게 발포한 것"이라고 설교했습니다. 


또 올해 2월 광주를 찾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가 5.18을 '광주사태'라고 하면서 "광주, 전라도가 왜 좌파도시가 됐나. 이유가 있다. 박헌영이 대구에 갔으면 대구가 빨갱이 도시가 됐을 것"이라고 말해 한 바탕 논란이 일었습니다. 

광주 5.18 당시에도 개신교 교회는 어두운 그늘을 드리우고 있습니다. 전두환씨는 광주 상황이 심각해지자 김장환 목사에게 자문을 구했고, 김 목사는 '무법천지'란 짧은 답변을 남겼습니다. 

이뿐만 아닙니다. 지난 해 2월 국회의원회관에선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가 열렸습니다. 발표를 맡은 이는 극우논객 지만원 씨였습니다. 

이 공청회는 거센 비판여론을 일으켰고, 언론도 이를 대서특필했습니다. 이 공청회는 당시 자유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이 주최했습니다. 공교롭게도 김진태 의원은 춘천중앙교회 집사이고, 이종명 의원은 시냇가푸른교회 협동 장로로 시무하고 있습니다. 

보수 개신교 교회가 '기본적으로' 보수적인데다 5.18 폄훼에 앞장섰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김진태·이종명 의원의 행보는 당연한 귀결일 것입니다. 

광주의 아픔은 우리 모두의 아픔입니다. 하지만 광주의 희생은 헛되지 않았습니다. <뉴스타파>는 12일부터 네 차례에 걸쳐 일본 외무성 문서의 전두환씨 관련 내용을 보도했습니다. 

여기엔 놀라운 내용이 담겨져 있습니다. 전두환씨가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아래 국보위) 설립 전에 이미 훈타(JUNTA), 즉 군사혁명위원회를 설치하고 의장에 오르려고 했다는 내용이 그것입니다. 즉, 전씨는 직접적인 군부통치를 시도한 셈입니다. 

하지만 광주민주화운동은 군부통치를 저지했습니다. 박태균 서울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뉴스타파>에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문서를 확인하고 보니, 만약 광주항쟁이 벌어지지 않았다면, 전두환 세력은 분명히 대통령이 의장이고 형식적이나마 국무위원들이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국보위가 아니라 군인들로만 구성된 혁명위원회를 만들어 실권을 잡고 군사정권을 설립하려 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광주의 희생이 이 나라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했지만, 보수 개신교 교회는 여전히 과거에 갇혀 있는 모습입니다. 더욱 중요하게는 불의한 권력자를 질타하기는커녕, 불의한 권력자를 축복했고 그 대가로 번영을 구가했습니다. 

보수 개신교 교회는 40년이 지난 지금까지 그 어떤 회개와 반성의 모습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되려 김장환 목사가 12.12 군사반란 40주년 만찬에 참석해 전씨를 각하로 지칭하는 장면이 포착되기도 했습니다.

이제 보수 개신교 교회는 죄책고백을 할 때가 됐습니다. 아니, 늦은 감이 없지 않습니다. 한국 교회는 물론 세계 교회사에서도 불행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부디 보수 개신교 교회가 불의한 권력자를 축복한 '흑역사'를 고백하고 광주의 희생자 앞에 무릎 꿇어 참회하기 바랍니다. 그때 비로소 한국 교회는 우리 역사에서 새로운 의미로 다가올 것입니다. 
덧붙이는 글 개신교 인터넷 매체 <베리타스>에 동시 송고했습니다.
#전두환 #조찬기도회 #보수 개신교 #지만원 #5.18 폄훼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