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3개 부처 개각... 추미애 법무장관 후임에 박범계 의원

환경-한정애·보훈-황기철 발탁... 청와대 "검찰·법무개혁 완결"

등록 2020.12.30 14:15수정 2020.12.30 16:01
5
원고료로 응원
a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3개 부처에 대한 장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는 박범계 국회의원(왼쪽부터),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는 한정애 국회의원, 국가보훈처장에는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을 내정했다. ⓒ 연합뉴스


[기사보강 : 30일 오후 2시 48분]

문재인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과 환경부 장관, 국가보훈처장 등 3개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특히 관심을 모았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후임에는 판사 출신인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발탁했다.

문 대통령은 30일 오후 신임 법무부 장관과 환경부 장관 후보자에 각각 박범계.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했다. 집권 후반기라는 점을 감안해 재선의 여당 의원들을 중용했다. 신임 국가보훈처장에는 황기철 전 해군 참모총장을 내정했다.

[박범계 법무장관 후보자] "검찰·법무개혁을 완결할 것"

박범계(58) 신임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재선의 현역의원으로 윤석열 현 검찰총장과는 사법시험 동기(33회)다. 서울지방법원과 전주지방법원, 대전지방법원 등에서 판사로 근무했고, 노무현 정부 출범 이후에는 청와대 민정2비서관과 법무비서관을 지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과 수석대변인, 생활적폐청산위원장,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 등으로 활동했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박범계 후보자는 판사 출신 3선 국회의원으로, 제20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간사, 민주당 생활적폐청산위원장 등으로 활동하며 우리 사회 각종 부조리 해결과 민주주의 발전에 기여해왔다"라고 평가했다.


정 수석은 "법원, 정부, 국회 등에서 활동하며 쌓은 식견과 법률적 전문성, 강한 의지력과 개혁 마인드를 바탕으로 검찰·법무개혁을 완결하고 인권과 민생 중심의 공정한 사회 구현을 실현시켜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대입검정고시를 거쳐 연세대 법학과와 한밭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 후보자]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을 역점적으로 추진"

재선의 현역의원인 한정애(56) 신임 환경부 장관 후보자는 한국산업안전공단 노조위원장, 한국노총 대외협력본부장과 공공연맹 수석부위원장, 국제공공노련 동아시아소지역회의 의장과 아시아.태평양지역 집행위원 등을 지낸 '노동운동가' 출신이다.

국회에 입성한 이후에는 민주통합당 원내부대표,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총무분과장과 정책위원회 부의장, 대변인, 새정치민주연합과 더불어민주당 원내부대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간사 등을 거쳤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에는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과 의장, 국난극복K-뉴딜위원회 총괄본부장, 국회 기후변화포럼과 동물복지포럼 공동대표 등을 맡아왔다.

정만호 수석은 "한정애 후보자는 노동운동가 출신 3선 국회의원으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 의장으로 활동하는 등 정책에 대한 통합적 시각과 균형 잡힌 조정능력을 갖췄다"라며 "특히 환경노동위원회 간사와 국회기후변화포럼 공동대표로 활동하며 환경 분야 정책에 대한 이해가 깊다는 평가다"라고 말했다.

정 수석은 "탁월한 전문성과 업무 추진력을 바탕으로 당면현안인 기후위기에 대응한 '2050 장기저탄소발전전략'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통합 물관리체계 구축, 미세먼지 저감, 폐기물의 효율적 처리·재활용 등 주요 정책과제 이행에 가시적 성과를 이루어낼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부산 해운대여고와 부산대 환경공학과를 졸업한 뒤 부산대 환경공학 석사학위과정을 수료하고, 영국 노팅엄대에서 산업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황기철 신임 보훈처장] "아덴만 여명 작전을 성공적으로 지휘"

황기철(64) 신임 국가보훈처장은 청와대 국방담당관, 해군 광개토왕함 함장과 해군 조함단 KDX-3사업처 처장, 해군 진해기지 사령관, 2함대 사령관, 작전사령관, 참모차장, 해군사관학교장을 거쳐 이명박 시기 해군 참모총장에 올랐다.

지난 2011년 아덴만 여명작전을 성공적으로 지휘해 '아덴만 영웅'이라는 칭호를 얻었다. 하지만 해군 참모총장 시절인 지난 2015년 통영함 납품비리 의혹을 받아 구속기소돼 전역했지만 나중에 대법원에서 무죄를 선고받았다.

국가보훈처장 임명 전까지 더불어민주당 국방안보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국민대 경영대학원 석좌교수로 활동해왔다.

정만호 수석은 "황기철 국가보훈처장은 해군 참모총장 출신으로, 해군 제2함대사령관, 해군 작전사령관 등 작전분야 핵심 직위를 두루 거쳤다"라며 "특히 아덴만 여명 작전을 성공적으로 지휘했으며, 해군 유자녀 지원, 고엽제 피해자 보상 등 보훈 풍토 조성에 기여했다"라고 평가했다.

정 수석은 "그동안 보여준 뛰어난 리더십과 보훈 정책에 대한 이해, 군인으로서의 투철한 사명감과 강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국가를 위한 희생과 헌신에 대한 합당하고 책임있는 지원, 독립·호국·민주 3대 영역간의 균형을 통한 국민통합 기여 등의 보훈혁신 과제를 차질없이 마무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경남 진해고와 해군사관학교(32기), 고려대 불문학과를 졸업하고 파리1대학에서 역사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박범계.한정애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되고, 황기철 처장은 내일(31일) 공식 임명될 예정이다.  
#박범계 #한정애 #황기철 #추미애 #문재인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