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내일이면 해고됩니다" LG트윈타워 청소노동자들의 눈물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지지방문... 우원식·박홍근·박영순·이동주 적극 해결 약속

등록 2020.12.30 19:15수정 2020.12.30 19:26
2
원고료로 응원
a

30일 LG트윈타워 청소노동자들의 농성장을 찾은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소속 우원식, 박홍근, 박영순, 이동주 의원. 청소노동자들은 지난 16일부터 집단해고에 반발해 파업에 들어갔다. ⓒ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노동조합 설립 후 사측과 갈등을 겪다 '집단해고' 위기에 내몰린 LG트윈타워 청소노동자들이 30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만났다. 여당 의원들은 청소노동자들의 눈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날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소속 우원식, 박홍근, 박영순, 이동주 의원은 여의도 LG트윈타워 1층 로비에서 농성 중인 청소노동자들을 찾아갔다. 1년 전 노동조합을 만든 이들은 지난 11월 말 갑작스레 '용역회사가 바뀐다'며 12월 31일로 계약이 끝난다는 통보를 받았다. 누리꾼들은 12월 16일부터 파업에 들어간 이들의 구내식당 밥값을 지원하는 '한 끼 연대'에 나서기도 했다(관련기사: LG 트윈타워 로비에서 시작된 한끼 연대 "환갑 넘어 노조 만든 건...").

박소영 공공운수노조 LG트윈타워분회 분회장은 "세상이 우리 목소리를 들어주기 시작해 너무 가슴이 벅차다"며 "노조를 만들고, 잘못된 걸 '잘못됐다'고 말해서 미움을 받았는데, (사측은) 용역이 바뀐다는 핑계로 이렇게 자른다"고 했다. 그는 "15일간 농성하면서 무서운 공포에 시달렸다. 오늘은 외부 인력이 50~60명도 넘는 것 같다"며 "휴게 공간도 못 나가게 막고, 새벽엔 문을 일부러 열어놔 정말 추웠고, 밤에는 난방도 안 들어왔는데 의원님이 오시니까 이제 따뜻한 바람이 나온다"고 했다.

"살고 싶습니다. 우리도 한 가정의 가장입니다. 저희 좀 살려주십시오.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돼서 좋았습니다. 서민이 어깨 펴고 살 수 있게 해줄 거라 생각했습니다. 우리가 내년에도 일할 수 있게 해주세요."

오랫동안 LG트윈타워를 청소해온 유재순씨는 "집보다도 오랜 시간 지내온 일터인데 나가라고 한다. 청소부는 사람답게 살 수가 없나요? 아무리 자기들이 먹고 싼 것 치우는 청소노동자라고 해서..."라고 말하다가 눈물을 참지 못했다. 그는 "생계에 몰린 동료도 많다. 남편이 암에 걸려 응급실에 계신 분들도 있고, 그런 노동자들이 과반수가 넘는다"며 "코로나 시대에 어디 가서 어떻게 취업을 하고, 어떻게 돈을 벌라고 나가라고 하느냐"고도 했다.
 
a

집단해고에 반발하며 지난 16일부터 농성 중인 LG트윈타워 청소노동자들 ⓒ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고용승계 마땅히 돼야, 사회적 책임 다할 의무 있어"

박홍근 의원은 "용역회사가 바뀌면 고용승계는 마땅히 되는 것인데 납득이 안 간다"며 "하물며 대기업 건물인데, 마땅히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하는데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용역사 핑계를 댈 문제가 아니라 총수 일가가 나서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며 "더 큰 갈등으로 가기 전에 원청 LG가 적극 나서서 해결하라고 하겠다"고 밝혔다.

우원식 의원도 "농성장에서 연말을 보내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안타깝다"며 "우리 사회 전체가 코로나를 겪으며 정말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데, 그 시기에 해고 위협으로 고통받는 여러분께 뭐라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그는 "(사측 행태에) 부당함이 없었는지 확인하겠다"며 "누구나 고용승계로 일하던 사람이 계속 일할 수 있어야 하고, 다른 용역회사 쓰는 게 노조탄압 의도라면 더더욱 안 되는 일"이라고도 강조했다.


박영순 의원은 "저녁에 기온이 더 내려갈 텐데 조치가 필요할 것 같다"며 "화장실 다니기도 불편하다고 했는데, 농성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게 필요하겠다"고 말했다. 이동주 의원은 "이런 시기에 해고는 살인 행위인데, (농성장에) 고용 승계라고 쓰여 있는 걸 보니 절박한 느낌이 온다"며 "을지로위원회가 어머님들 말씀 잘 듣고 생존권 걸린 문제, 끝까지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LG트윈타워 청소노동자 #해고통보 #용역변경 #LG트윈타워 #계약해지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정치부. sost38@ohmynew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