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마지막은 아니었으면... 병마와 싸우며 시를 썼습니다

[책이 나왔습니다] 시집 '이승의 영마루에서 오늘도 꿈을 꾼다'

등록 2021.03.08 20:11수정 2021.03.08 20:11
0
원고료로 응원
드디어 내 '촛불시집' <이승의 영마루에서 오늘도 꿈을 꾼다>가 출간됐다. 출간 일을 삼일절에 맞추려고 건강치 못한 몸으로 무리를 했지만, 삼일절에 책을 보지는 못했다. 그래도 시집의 마지막 글인 '편집후기'를 삼일절에 마쳤으므로 시집의 발간일자를 2021년 3월 1일로 표기했다.

내 촛불시집에는 총 68편의 목적시들이 담겨 세상을 보게 됐다. 면수는 290면인데 시집치고는 꽤 두꺼운 편이다. 이 68편의 시들을 3부로 나누었는데, 1부에는 '영원불멸의 기운을 안고/다시 불씨를 피우려는 마음'이라는 중간 제목을 붙였다. 2부는 '진실한 마음으로/축시 헌시 추모시'로 가름했다. 3부에는 '눈물 어린 눈으로/문학청년 시절의 시들―50여 년 전의 시간 속으로'라는 말을 새겼다.


1부 24편의 시들 중에는 촛불혁명 당시 촛불집회 현장에서 낭송했던 시들이 다수를 이룬다. 그리고 나래를 접듯이 격동적인 춤새를 멈추고 평안히 앉아 시상을 가다듬어 지은 근년의 무겁지 않은 신작시들을 여러 편 수록했다.
    
2부는 '진실한 마음으로/축시와 헌시, 추모시'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이런저런 역사 현장과 삶의 현장, 그리고 행사장 등에서 격정적으로 낭송했던 22편의 목적시들을 담았다.

3부는 '눈물 어린 눈으로/문학청년 시절의 시들―50여 년 전의 시간 속으로'라는 석 줄 팻말을 걸고, 그 밑에 22편의 시를 담았다. 시들 다음으로는 한 편의 시 관련 에세이와 윤성희 문학평론가의 평설을 실었다.

병마와 싸우며 출간 작업을 하다  
 

촛불시집 표지 촛불시집 앞 표지 ⓒ 지요하

 
'편집후기'에도 적었지만, 3부로 가름한 시들을 놓고 잠시 고민을 했다. 애초엔 그 시들을 '유고작품'으로 남겨 두고 싶은 마음도 없지 않았다. 그러나 훗날 자식들에게 부담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마음이 앞섰고, 또 훗날 남의 손으로 폐기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도 따라왔다. 결국 50여년만의 공개 쪽을 선택했다.

3부 22편의 시들 중에서 두세 편은 1991년 <흙빛문학> 15집 (창립 10주년 기념 '창립회원 특집')에 발표하기도 했지만, 20여 편은 온전히 최초 공개다. 어쩌면 이번 시집이 50여 년 전의 시들을 공개 또는 방출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지 모른다는 생각도 나를 거들었다.
        
시마다 '주석'을 달았는데, 낭송시들은 낭송 일자와 낭송 장소, 그리고 행사 이름 등을 명기했다. 3부는 시마다 시가 보여주거나 유추케 하는 50여 년 전의 생활상, 주변풍경, 애환 등을 상기하며 간단명료하게 기록했다.

50여 년 전에 지었던 시들, 오래도록 골방 어딘가에 묻혀 있었던 시들을 찾아 읽어보고 편집 작업을 하면서 50여 년 전으로 돌아간 듯 찔끔 눈물이 나기도 했다. 늘그막에 제대로 시간 여행을 한 셈이다.


또 시를 짓고 시집을 낼 수 있을까

건강이 온전치 않아 이번 촛불시집이 내 평생의 마지막 작업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떠나지 않는다. 만약 이 촛불시집이 내게 어떤 계기를 가져다 준다면 나는 잔명을 유지하면서 소설은 짓지 못하더라도 시작은 좀 더 이어갈 수 있을 것 같은데… 이제 온전히 지병이 되어버린 듯 무시로 나오는 코가래와 허리 통증에 시달리면서 작업을 마무리했다.

나는 시집 마지막 글인 '편집후기'를 쓰면서도 최선을 다 했다. 여러 번 고치고 보충도 했다. 편집 완료된 전체 원고를 출판사에 넘기는 순간까지 붙잡고 늘어졌다. 그랬어도 미흡한 구석이 남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살아가면서 간혹 떠오르는 시상을 붙잡고 간종그려 시를 짓고 싶은 마음은 여전하다. 나는 하느님께서 베푸신 것으로 믿는 영감과 창조의지, 선한 의지, 내 정신자락에서 생겨나는 모든 작품들을 사랑하고 싶다. 오늘 비록 코 가래와 허리 통증에 시달릴망정, 그리고 지팡이와 휠체어에 의지하는 신세일망정 '생각의 창'과 '양심의 길'을 계속 추구할 것이다.

내 안에서 영원불멸의 기운이 작동하고 있음을 굳게 믿으며…!    

2021년 3월 초.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충남 태안의 태안신문에도 실립니다.
#촛불혁명, 촛불집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충남 태안 출생. 1982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중편「추상의 늪」이, <소설문학>지 신인상에 단편 「정려문」이 당선되어 문단에 나옴. 지금까지 120여 편의 중.단편소설을 발표했고, 주요 작품집으로 장편 『신화 잠들다』,『인간의 늪』,『회색정글』, 『검은 미로의 하얀 날개』(전3권), 『죄와 사랑』, 『향수』가 있고, 2012년 목적시집 『불씨』를 펴냄.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