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외교부, P4G 회의 영상 '평양지도' 수사의뢰 검토

행사대행업체가 영상제작 하청, 일부분은 또 하청... "자체파악 어렵고, 당사자 설명 납득 안 가"

등록 2021.06.18 13:49수정 2021.06.18 13:49
1
원고료로 응원
   
a

P4G정상회의 개막식 영상이 서울이 아닌 평양의 모습이 나오고 있다. ⓒ 영상캡처


외교부가 '2021 P4G 정상회의' 개막식 영상에 서울이 아닌 평양의 지도가 들어간 데 대해 외부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를 검토하기로 했다.

외교부는 "업체 당사자들의 설명이 납득 가지 않지만 외교부 자체 조사만으로는 파악이 어렵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 5월 30일 서울 동대문디지털플라자에서 열린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막식 영상에 서울의 한강 대신 평양 대동강 유역 영상이 들어간 것.

이 영상이 문제가 되자, 정의용 외교부장관은 사안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지난 1일 외교부 기획조정실로 하여금 1차 조사를 지시했고, 2차로 감사관실도 조사를 진행했다.

드러난 '하청의 재하청' 구조... 최종적으로 오류 못 잡아내

외교부 당국자가 18일 오전 기자들에게 설명한 바에 따르면, 사고는 외교부로부터 영상 제작 관련 외주를 받은 행사대행업체가 하청에 하청을 거치는 와중에 최종 업체가 실수로 잘못된 영상을 집어넣은 것으로 보인다.

그에 따르면, 조달청과 계약을 맺은 행사대행업체 A사가 영상제작을 B사에게 맡겼고, B사는 이중 일부분을 그래픽 기술에 전문성이 있는 C사에 다시 맡겼다는 것이다.


문제는 C사가 서울에서 시작해 지구로 줌아웃 하는 모습을 영상에 넣으려다가 영상자료 구매 사이트에서 엉뚱한 영상을 구매한 것.

영상 파일 제목에는 영어로 'Pyongyang' 'North Korea'같은 단어도 있었지만 담당자는 사전에 발견하지 못하고 언론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해명했다. 이후 준비기획단이 가졌던 세 번의 시사회 및 리허설에서도 업체 및 정부 관계자 누구도 오류를 잡아내지 못했다.

"당사자 답변 이상으로 추궁하기 어려워... 전문수사기관에 물어 조치"
 
a

정의용 외교부 장관. 사진은 지난 5월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마스크를 고쳐쓰고 있는 모습. ⓒ 공동취재사진

  
외교부는 조사 결과를 다음주 초 정의용 장관에게 보고하고 외부 수사기관에 '국가계약법' 위반 등을 들어 수사 의뢰할 것을 검토할 예정이다.

당국자는 "외교부 조사 결과에서는 당사자들의 고의성을 확인하지 못했지만, 파일명이 나오는데 영상만 보고 구매했다는 게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다"며 "(행정기관으로서) 당사자들 답변 이상으로 추궁하기 어려운 점이 있어 전문수사기관에 물어서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는 또한 지휘관리 라인에 있는 준비기획단 관계자 4~5명도 책임 경중에 따라 문책할 방침이다.
#P4G #평양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