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원칙·공공성 담보된 방통위 공정 심사 기대"

6일,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 사업자 선정 관련 성명

등록 2021.12.07 11:14수정 2021.12.07 11:25
0
원고료로 응원

경기방송지부 노동자가 지난 8월 방통위의 신규사업자 공모 촉구를 위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 서승택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윤창현)이 내년 1월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방송사업자 선정을 앞둔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에 원칙과 공공성이 담보된 공정 심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6일 언론노조는 성명을 통해 "방통위가 발표한 사업자별 허가 신청서 요약문을 보면 기대보다 우려가 앞선다"라며 "경기방송 폐업은 방송 사유화의 폐단이 단적으로 드러난 사례인데, 최대 주주는 지자체로부터 홍보비와 지역행사 협찬 등의 수익만 확보하고 어떤 투자나 전망도 제시하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어 "달라진 미디어 환경과 지역성에 맞는 경영 조직 및 인력 운영 계획도 미흡하다"라며 "신청사업자 다수는 지역행사와 협찬을 통한 수익전략을 노골적으로 제시한 데 이어, 절반 가까운 인력의 프리랜서 채용을 '내실경영으로 전략적 비용 절감'이라는 허울로 포장하기까지 했다"라고 비판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2년간 투쟁 중인 (구)경기방송 노동자들에 대한 고용승계는 사업계획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2년 가까이 실직 상태에서도 새로운 경기방송을 기다린 이들은 경기지역 언론의 적폐와 폐단을 목도해 왔다. 경인지역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대동소이한 언론사로의 이직보다 새로운 실험과 도전을 시도할 사업자를 기다린 이들이야말로 신규사업자의 인력 운용계획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신규사업자 선정 이후 불명확한 개국 시기의 문제도 지적됐다. 노조는 "주파수 대역에 대한 디지털 미디어와 플랫폼 사업자의 경쟁이 치열한 지금, 방송 주파수의 공적 이용은 어느 때보다 강조되어야 한다. 신규 경기지역 지상파라디오방송사는 실현가능한 빠른 개국 일정을 제시해야 했지만 그런 사업자는 없었다"라며 "조속한 개국을 준비할 수 있는 단계별 이행계획이 핵심항목으로 작용해야 한다"라고 신규사업자들의 명확한 계획 확보를 촉구했다.

노조는 끝으로 "방통위는 이미 방송의 공적 책임과 공정성, 지역방송으로 경기지역 여론 다양성 확보 등 전문가들이 엄정한 심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라며 "(구)경기방송 노동자의 채용 계획으로 지역 언론의 책무를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 공정성과 공공성 담보를 기본 조건으로 지역 지상파 사업자의 공적 책무를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를 방통위가 꼼꼼하게 살피고 따져야 한다"라고 방통위의 역할을 강조했다.

한편,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방송사업자 공모에 대한 도민들의 의견청취는 지난 3일 마감됐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는 접수된 의견을 토대로 내년 1월 초 각 사업자들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새로운 사업자 선정은 이르면 1월 중순쯤 결정될 전망이다.
#방통위 #경기방송 #사업자공모 #99.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99.9 MHz 경기방송 사회부 기자입니다. 사상 초유의 방송사 자진 폐업 사태에도 좌절하지 않고 99.9MHz를 도민들의 품으로 돌려드리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