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통일부 "북한 기념일 표시 달력은 내부 업무참고용"

차덕철 부대변인 "일방적 비난 유감, 이번 정부뿐 아니라 예전부터 만들어오던 것"

등록 2021.12.31 14:22수정 2021.12.31 14:22
2
원고료로 응원
a

차덕철 통일부 부대변인 ⓒ 연합뉴스

 
통일부는 자체 제작한 2022년 달력에 김정은 국무위원장 생일 등 북한 기념일을 표시한 것을 두고 "아예 기념일까지 챙겨주자는 말인가"라고 비난한 국민의힘의 주장에 대해 "업무참고용"이라고 반박했다.

차덕철 통일부 대변인은 31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통일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남북 관계 관련 업무에 참고해야 할 북한의 주요 일정 등을 담아 내부 참고용으로 제작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차 부대변인은 또 "이번 정부뿐 아니라 예전부터 만들어오던 것"이라며 "사실관계 확인 없이 일방적으로 비난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해당 달력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등 보수정부 시절에도 제작돼왔다.

달력에는 북한 기념일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의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발표(2016년 2월 10일), 북한의 핵무기 보유 선언(2005년 2월 10일) 등 남북관계와 연관된 주요 사건들도 기재돼 있다.

이런 점들을 감안하면 이번 야당의 문제제기는 통일부 업무 성격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라는 지적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앞서 황규환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지난 30일 논평에서 "통일부가 제작하고 배포한 2022년 달력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생일은 물론, 조선인민군 창건일 등이기재돼 있다고 한다"면서 "북한에 대한 일방적인 퍼주기도 모자라, 이제는 아예 기념일까지 챙겨주자는 말이냐"고 비난했었다. 그러면서 황 대변인은 달력의 전량 회수와 이인영 통일부장관의 사과를 요구했다.
#통일부 #북한 기념일 #달력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