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외람되오나' 질문 기자 "불편 느낀 분들께 사과드린다"

윤 당선인에게 "외람되오나" 써서 비판받은 기자, <오마이뉴스> 통해 해명

등록 2022.03.17 18:34수정 2022.03.17 20:37
20
원고료로 응원
a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인선 결과를 발표한 뒤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에게 질문을 하면서 '정말 외람되오나'라고 덧붙여서 비판을 받은 기자가 자신의 표현에 대해 사과하고, "질문의 전체 내용과 당시 맥락은 봐주셨으면 좋겠다"라고 해명했다(관련기사 : 윤 당선인에게 "정말 외람되오나"... 기자의 말이 논란 된 이유 http://omn.kr/1xuwk).

A기자는 지난 13일 윤 당선인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선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인수위 '기획위원회'가 무엇인지 물은 뒤 이어서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의 말을 전하며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특검'에 대한 의사를 물었다. 이 과정에서 그는 질문 서두에 "정말 외람되오나"라고 말했고, 이 발언이 YTN의 '돌발영상' 코너를 통해 부각되면서 논란이 커졌다.

"입버릇처럼 쓰는 말이었는데 부적절... 태도와 어휘 고민하겠다"

이같은 논란에 대해 A기자는 <오마이뉴스>를 통해 '외람되오나'라는 말을 쓴 것이 부적절한 것을 깨달았고 '질문권'을 준 국민들에게 사과한다고 밝혔다.

A기자는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질문을 하는 과정에서 정제되지 않은 어휘를 사용한 점, 불편을 느낀 분들께 먼저 사과드린다"라며 "답변자가 '윤석열 당선인'이기 때문에 쓴 표현은 아니었다"라고 밝혔다.

그는 "상대방이 당선인이든, 30대 야당 대표이든, 혹은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때이든, 제 질문에 난처함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되는 상황에서 예의상, 입버릇처럼 썼던 표현이었다"라며 "이 논란이 있은 뒤에야, ('외람되오다'라는 말이 그리 적절치는 않았다는 걸) 깨달았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A기자는 지난 1월 5일 이준석 대표가 당 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질의응답을 나눌 때도 "외람되오나 초선, 대선, 3선 의원 모임에서 대표님의 발언에 대해서 해당행위라는 지적이 나와..."라고 질문을 던진 적이 있다. 


그는 "권력자를 포함한 취재원들에게 질문을 하는 태도와 어휘, 또 답변을 잘 이끌어 내기 위한 방법에 대해선 앞으로 더 고민하겠다"라며 "설령 좋은 답변을 이끌어 내기 위해 제 자신을 낮춰야 하는 상황이라도, '질문권'을 주신 국민들을 불편하게 만드는 어휘와 태도는 보이지 않겠다"라고 강조했다.

"납작 엎드릴 거였으면 질문 안 해... '대장동 특검' 윤 당선인에게 압박성 질문"

그러나 A기자는 "질문의 전체 내용과 당시 상황의 맥락도 살펴봐주시면 좋겠다"라며 "질문 자체가 윤 당선인에게는 유리할 게 없는 특검 수사 수용에 대한 압박성 내용이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들이) 우려하는 것처럼 정말로 '납작 길(엎드릴)' 생각이었다면 질문 자체를 하지 않았어야 한다"라며 "현장의 다른 누군가가 해주길 바랐지만, 나오지 않았다. 당일 회견 주제와도 맞지 않을뿐더러, 당선 이후 잔칫집 분위기 속 사실상 처음으로 갖는 질의응답 자리에 찬물을 끼얹을 수도 있었던 질문이었다"라고 밝혔다.

A 기자는 "일선 기자 입장에선 이런 현장 분위기를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딴에는 어렵게 꺼낸 질문이었다"라며 "실제 이런 부담이 없었던 첫번째 질문을 할 때는 '외람되오나' 같은 표현을 붙이지 않았다"라고 해명했다.

그는 "결과적으로 질문을 했고, '시스템에 의해 수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기존 입장에서 한발자국 나아간 답변을 이끌어내는 성과도 있었다"라고 밝혔다.

윤 당선인은 지난 3일 마지막 TV 토론회에서 당시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대선 후 대장동 특검에 대한 동의' 의사를 묻자 "이거 보세요"라며 언성을 높이며 불쾌감을 표시한 바 있다. 현재 '대장동 특검' 역시 민주당이 더 적극적으로 밀어붙이는 모양새다.
#외람되오나 #윤석열 #기자
댓글20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