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권성동 "문-윤 간 용산 이전 조율 안돼, MB사면은 이견 없어"

23일 문재인-윤석열 회동 지연 배경 밝혀... "문 대통령 측 원인 제공 탓에 못 만나"

등록 2022.03.23 10:10수정 2022.03.23 10:11
9
원고료로 응원
a

2월 28일 강원 강릉시 월화거리광장 유세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당시 대선 후보가 권성동 의원과 함께 인사하는 모습. ⓒ 공동취재사진

  
"청와대 이전 (관련) 예비비 지출에 대해 제대로 조율이 안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면 문제에 대해선 서로 간의 이견이 없는 것 같고요."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회동이 MB(이명박 전 대통령) 등 사면권 문제가 아닌, 청와대 이전과 관련한 예비비 지출 문제로 미뤄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윤 당선인 측근의 입에서 나왔다. 

당선인 측근으로 분류되는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23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두 분이 조속히 만나야 하지 않겠나"라는 진행자 질문에 "중요한 부분에 대한 합의가 안 된 상태에서 만나 얼굴 붉히고 헤어지면 현 대통령도 타격이고, 당선인도 타격 아니겠나"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인사권 문제도 어느 정도 조율이 돼 있는 것으로 저는 알고 있는데, 용산, 청와대 해체 문제에 대해선 아직까지는 조율이 안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권성동 "합의 안 된다면 굳이 만날 이유 없다"
 
a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 ⓒ 오마이뉴스

 
그러자 "MB 사면, 김경수 전 (경남)지사 사면까지도 합의가 된 것인가"라는 질문이 나왔고, 권 의원은 "그렇게 구체적으로 된 건 아니지만, 청와대도 MB 사면 요청에 대해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결국 김 지사나,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할 (더불어)민주당의 중요 인사, 선거법 위반 등으로 제한돼 있는 그런 인사에 대한 사면이 이뤄지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윤 당선인의 취임 이후로 회동이 미뤄질 수 있느냐는 물음에는 "중요 부분에 대해 합의가 안 된다면 굳이 만날 이유도 없고, 필요도 없는 것 아니겠나"라며 "본인들이 대통령, 5월 9일(새 대통령 취임 전날)까지 대통령 권한을 행사하겠다, 그러니까 자기 마음대로 하겠다고 하면 굳이 우리도 그렇게 만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렇게 되면 당선인 입장에서, 새로 대통령 된 입장에서 상당히 부담스럽지 않겠나"라는 질문에 권 의원은 "부담스럽지만 원인 제공을 누가 했나? 저희가 한 게 아니지 않나. 왜 그 협조를 못 하나?"라며 "저희가 원인을 제공한 게 아니라, 문 대통령 측에서 원인을 제공했기 때문에 못 만나는 거다. 우리는 만나려고 노력했다"고 맹폭했다.  


애초 지난 16일로 예정됐던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오찬 회동은 만남을 4시간 남긴 시점에서 불발된 이후 현재까지 성사되지 못하고 있다.  
#권성동 #윤석열 #문재인 #청와대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