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나갈 데 없어도 봄이니까... 코트냐 재킷이냐

봄맞이 3색 아우터 스타일링... 나에게 어울리는 아우터는?

등록 2022.03.23 11:36수정 2022.03.23 14:04
0
원고료로 응원
【오마이뉴스는 개인의 일상을 소재로 한 생활글도 뉴스로 채택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통해 뉴스를 좀더 생생하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오마이뉴스에 오면 뉴스가 됩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a

트렌치코트 ⓒ Alexandra Iva on Unsplash

 
누구나 계절을 감지하는 자기만의 센서가 있다. 누구는 춘분이 오면 봄이라고 할 것이고 누구는 나무의 새싹이 보이면 봄이라 할 것이다. 하지만 봄이 온 것을 알리는 것이 하나 더 있다면 나는 단연코 여성의 옷차림이라고 말하고 싶다.


봄이 되면 이상하다. 봄은 뭔가 화사하게 입어야 할 것 같고, 그 역동적인 느낌에 나도 같이 맞장구를 쳐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래서 옷장을 열었다 닫았다를 반복하며 사야 할 아이템이 있는지, 빼야 할 아이템이 있는지 다른 계절보다 더 열심히 들여다 보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봄을 그냥 뭉뚱그려 봄이라고 칭하지만 봄은 둘로 나뉜다. 겨울에서 넘어오는 차가운 봄과 여름으로 넘어가는 따뜻한 봄. 우리는 이 두 가지 봄에 대비해서 아우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하지만 아우터는 하나여도 이너를 따뜻하게 입냐, 시원하게 입냐에 따라 체온조절은 가능하므로 3가지에서 5가지 정도면 충분하다.

우아하고 지적인 이미지라면? - 트위드 재킷

사실 트위드 재킷은 실용적인 아이템은 아니다. 오픈해서 입어야 그 멋이 살아나기 때문에 따뜻하게 입기는 글렀고 오버 사이즈보다는 레귤러 핏으로 얇은 블라우스나 티셔츠에 매치해서 입어야 태가 나므로 역시 따뜻하게 입기는 글렀기 때문이다.

40대 전문직 그녀는 2개의 트위드 재킷을 가지고 있었는데 하나는 좀 짧고(골반 위) 어깨가 다소 각진 디자인이었고 하나는 골반을 가리는 부드러운 소재의 디자인이었다. 지적이고 우아한 이미지가 있어서 트위드라는 아이템이 주는 느낌과는 잘 어울렸지만 너무 각져서 딱딱한 느낌을 주는 트위드보다는 조금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디자인이 잘 어울렸기에 두 번째 트위드가 조금 더 잘 어울린다고 조언했다.


실용미가 중요한 휘뚜루마뚜루 애호가라면? – 트렌치 코트

클래식 트렌치 코트는 봄에 가져야 할 필수 아우터 3위 안에 드는 아이템이다. 하지만 요즘은 클래식 트렌치 코트는 오히려 보기가 드물고 어깨 견장이 사라지고 소매 벨트도 없는 심플한 디자인의 코트를 더 많이 입는 추세다. 그래서 과연 이 제품을 트렌치 코트라고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이 되지만 그 뿌리는 트렌치 코트이므로 견장이 없어도, 소매 벨트가 없어도 트렌치 코트라고 지칭하겠다.

귀여운 이미지의 50대 워킹맘이 가지고 있는 트렌치 코트는 모두 20대를 겨냥한 브랜드 제품이었다. 아담한 키의 그녀였지만 갖고 있는 트렌치 코트가 모두 무릎이 보이는 길이였고 브랜드의 메인 타겟이 20대인만큼 그녀가 입었을 때 대학생 딸 옷 입은 느낌이 없지 않아 있었다.

나이와 잘 안 어울리는 아이템은 색이 고급스럽지 않거나, 디자인이 고급스럽지 않은 경우가 많다. 보통 20대를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의 제품이 그렇다. 그래서 그녀에게 40,50대를 타깃으로 한 브랜드의 트렌치 코트를 추천했는데 견장과 소매 벨트가 없는 나그랑(어깨선 없이 이어지는) 디자인이었다. 카라는 각지지 않고 동그래서 그녀의 귀여운 이미지와 잘 어울렸다.
 
a

검은색재킷 ⓒ Мария Волк on Unsplash

 
편한 듯 멋스럽게, 심플한 듯 세련되게 – 테일러드 재킷

30대 공무원인 그녀는 통통한 편이었다. 재킷을 하나 가지고 있었지만 카톡으로 사진을 받아보니 핏이 너무 딱 맞았다. 어깨는 맞았지만 가슴이나 전체 라인이 안 예뻤기 때문에 결국 사이즈가 안 맞다는 결론을 내렸다.

테일러드 재킷은 조금은 낙낙하게 활동적인 핏으로 입는 게 예쁘기도 해서 톡톡 쇼핑 코칭을 진행했는데 그녀에게 어울리는 77 사이즈 브라운 재킷을 발견해서 잘 구매할 수 있었다.

재킷을 고를 때는 입었을 때의 핏이 자연스러운지 보는 게 중요한데 어깨 선이 맞고 가슴 부분이 울(주름이 생기는)지 않는지 확인하면 좋다. 게다가 테일러드 카라의 모양(자세히 보면 다 다르다), 재킷 끝 단의 선(곡선인지, 직선인지), 단추의 위치(단추 위치가 내 허리선보다 너무 아래 쪽에 위치하면 길이가 긴 것일 수도 있다)와 색에 따라 느낌이 완전 다르니 그 모든 것이 모여 나의 이미지와 조화를 이루는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덧붙이는 글 * 행복한 옷입기 연구소에서 '33템으로 배우는 스타일 디톡스 <333 미니멋 프로젝트>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답답한 스타일, 꽉 막힌 옷장때문에 괴로운 분들이라면 프로필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봄맞이아우터 #아우터스타일링 #여자봄아우터코디 #여자봄아우터 #여자봄옷코디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옷장 속 악순환 줄이는 옷경영 코치. 건강한 멋과 삶, 옷장/쇼핑/코디 코치 <4계절 옷경영 연구소> [책] 스타일, 인문학을 입다 / 주말엔 옷장 정리 / 기본의 멋 / 문제는 옷습관 / 매일 하나씩 쓰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