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태안읍성 복원 '첫발'... 잃어버린 600년 되찾는다

충남기념물 제195호... 1차 동문 성벽·옹성·해자 복원 이어 2차 문루 복원 추진

등록 2022.03.23 11:25수정 2022.03.23 14:03
0
원고료로 응원
a

태안읍성 복원 '첫발' 사진은 지난 22일 열린 태안읍성 복원정비사업 기공식으로, 태안군은 올해 하반기 1차 사업을 마무리하고 하반기 2차 사업인 문루 복원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 김동이

 
충남 태안군이 충남기념물인 태안읍성의 복원을 통해 '잃어버린 600년' 되찾기에 나섰다.

태안군은 지난 22일 '태안읍성 복원정비 사업 기공식'을 갖고 지역의 역사성과 정체성 회복을 위한 의미 있는 발걸음을 내디뎠다.


이날 기공식에는 가세로 군수와 홍재표 도의원, 신경철 태안군의회의장과 군의원, 정낙추 태안문화원장과 각급 단체장, 이장 및 주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길놀이 및 국악공연 등 식전행사에 이어 경과보고, 식사 및 축사, 축하공연 및 시삽 등으로 진행됐다.
 
a

형체가 그대로 남아 있는 태안읍성의 동문 주변 성벽 충청남도 기념물 제195호인 태안읍성은 조선 태종 17년(1417년)에 축조된 조선 초기 읍성으로 주민 보호 및 군사적·행정적 기능을 담당했으나, 1894년 동학농민운동 당시 훼손되는 아픔을 겪었다. ⓒ 김동이

 
충청남도 기념물 제195호인 태안읍성은 조선 태종 17년(1417년)에 축조된 조선 초기 읍성으로 주민 보호 및 군사적·행정적 기능을 담당했으나, 1894년 동학농민운동 당시 훼손되는 아픔을 겪었다.

기록에 따르면 태안읍성은 전체 둘레가 1561척(728m)이었다고 전해지나, 현재는 동문 주변 일부(144m)만 남아있는 상태다.

태안군은 태안의 얼을 되찾고 역사적·문화적 가치를 되살리기 위해 태안읍성 복원정비를 민선7기 역점 사업으로 정하고 2020년부터 본격적인 발굴조사에 돌입했다. 이 과정에서 적의 공격을 막기 위해 성문 앞에 설치된 '옹성'과 성의 방어력을 높이기 위해 만든 도랑인 '해자'를 발견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복원정비 사업에는 총 사업비 25억 2800만 원이 투입되며, 군은 우선 1차로 동문 성벽과 옹성, 해자 복원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태안읍성 복원에 돌입한다.

형체가 그대로 남아 있는 동문 주변 성벽은 길이 114m, 높이 4m 크기로 말끔히 정비할 예정이며, 지난 1997년 성벽 위에 설치된 현대식 담장을 허물고 동문을 감싸고 있는 옹성의 옛 모습도 복원한다는 방침이다.


이어, 2차로 동문과 문루 복원을 위해 전문가 집단과 함께 현재 추진 중인 학술연구용역 후 하반기에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를 받아 본격적으로 착공할 예정이다. 또한 읍성 내 건물지 발굴조사를 통해 작청과 연지 등 성내 건물 복원 여건을 마련하고 읍성 성벽에는 차별화된 야간 경관을 연출한다는 계획이다.
 
a

태안읍성 발굴조사 태안읍성 복원정비사업에 앞서 발굴조사를 하고 있다. ⓒ 김동이

 
올해 하반기 1차 사업을 마무리하고 하반기 2차 사업인 문루 복원을 추진할 계획으로, 태안읍성의 복원, 정비된 옛 모습을 직접 눈으로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군은 인근 경이정과 목애당, 동문리 근대한옥, 태안향교, 동학농민혁명기념관 등 여러 역사 자원을 서로 연계하고 새로이 변화된 중앙로 광장까지 연결해 일대를 역사문화관광지로 조성, 도시경관을 획기적으로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태안군 문화예술과 관계자는 "복원이 완료되면 읍성의 독특한 특성을 살려 역사성을 갖춘 군민 휴식 공간으로 활용할 예정이고 태종 태안행차 등 차별화된 프로그램 도입도 구상하고 있다"며 "태안읍성의 아름다운 본모습을 되찾아 군민 곁으로 무사히 돌려드릴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태안신문에도 실립니다.
#태안읍성 #태종 #태안동학농민혁명기념관 #태안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태안의 지역신문인 태안신문 기자입니다. 소외된 이웃들을 위한 밝은 빛이 되고자 펜을 들었습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4. 4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