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2개월 통의동 시대' 뻔한 난제, 대체 명확한 답이 없다

위기관리·외교의전·경호 등 한계 뚜렷하건만... 윤 당선인 측 "선택 가능, 상황에 따라" 말만 반복

등록 2022.03.23 12:25수정 2022.03.23 14:25
28
원고료로 응원
a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 국빈·외교사절 접견과 의전행사는 어디서 하나?
- 유사시엔 기존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를 사용하게 되나?
- 대통령이 잠시 머무는 통의동 건물은 리모델링 해야 하나?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용산 대통령 집무실 이전'이 사실상 취임 후로 미뤄지면서 제기되고 있는 질문들이다. 하지만 윤 당선인 측은 예견된 이 질문들에 '상황에 따라' 등의 답변만 반복하면서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미 '5월 10일, 대통령직 취임 당일부터 용산 국방부 청사에 새로 마련된 집무실에서 일을 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구상은 안보공백을 우려한 청와대의 반대로 사실상 어렵게 됐다. 게다가 새 대통령 집무실 건물로 지목된 국방부는 기존 청사 내 부서 재배치를 위해 최소 1개월의 이사 기간이 필요하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그러나 윤 당선인 측은 '절대 (청와대에) 안 들어간다', '5월 10일에 청와대를 100% 개방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결과적으론 취임 후 국방부가 청사를 비우고 대통령 집무실이 차려질 때까지 최소 2개월 이상 현재의 통의동 당선인 집무실에서 일해야 하는 셈이다. 

문제는 통의동 집무실은 '임시' 집무실로, 대통령 업무에 필요한 장소·설비 등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안보사항을 비롯해 각종 재난재해 등 60여 개 국가위기 시나리오를 상정해 총괄 컨트롤타워로 기능하도록 마련된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지하벙커)를 윤 당선인이 정말 사용하지 않을 것이냐는 질문이 나올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 측은 23일 관련 상황 등을 좀 더 검토해야 한다면서도 충분히 유연하게 대처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미 가시화 된 '통의동 시대'에 제기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한 구체적인 해법이 아직 마련되지 않은 셈이다.

"청와대 지하벙커 아니면 국방부 벙커, 모두 당선인이 선택할 수 있다"


당선인 측은 현재 국방부·합동참모본부의 지휘통제실로 사용되는 지하벙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입장이지만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군사작전 위주로 운용하는 이 시설이 청와대 지하벙커를 대체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각 지하벙커의 지휘통제통신(C4I) 시스템도 서로 달라 해당 시설을 새로 용산 집무실에 마련하는 데 걸릴 시간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결과적으론 윤 당선인이 집무실 이전과 무관하게 청와대 지하벙커를 한동안 이용할 수밖에 없을 거란 전망도 나돈다. 

이에 대해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청와대 벙커든 국방부 벙커든, 아니면 합참 아래 있는 벙커든 마찬가지로 대통령 당선인이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상황에 따라 당선인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용산 국방부 청사로 (집무실이) 갈 땐 국방부 청사 안에 있는 벙커를 이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고, 한 치 안보의 공백이 없을 거라고 말했다"며 "(벙커 관련) 선택지가 어디 있을지는 5월 10일까지 상황의 진전을 보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경호와 보안 확고히 하겠지만 방 넓히는 리모델링 등은 고려 안 해"
 
a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집무실 앞에 설치된 프레스다방을 찾아 취재진과 즉석 차담회를 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현재 당선인 집무실로 쓰고 있는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이 취임 이후 한동안 대통령 집무실로 쓰이게 되는데, 경호 설비 등의 리모델링도 하지 않는 것이냐'는 질문도 자연스레 제기된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고려해 볼 수 있는 사안이지만 불필요한 리모델링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국정운영을 함에 있어서 윤 당선인은 늘 시선을 국민에 맞추고 있다"면서 "어제(22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말했지만 윤 당선인은 '제게 주어진 접견실 소파가 너무 크니 회의 공간을 나눠서 인수위원 회의실로 쓰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고 상기시켰다. 

김 대변인은 이어 "(대통령) 집무실을 통의동에 두게 될 경우, 국가수반에 대한 경호와 보안에 대해서는 확고히 하겠지만 방을 넓히거나 우리가 필요한 수요 이상 내부를 바꾸는 부분에 대한 리모델링은 고려 안 하고 있다"면서 "방탄유리 등 대통령을 경호하기 위한 부분은 한 번 검토해 볼 대상 아닐까 생각하는데, 정확하게 들은 정보는 없다"고 밝혔다.

'취임 이후 외교사절을 어디서 맞이할 것이냐'는 질문도 나왔다. 현재 청와대 영빈관 같은 공간을 현 통의동 집무실에서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김 대변인은 "그것은 신축적으로, 선택의 폭이 그렇게 좁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대처 가능하다는 얘기다. 다만, 이 역시 당장 해법이 마련돼 있지는 않음을 드러낸 답변이기도 하다.
 
a

무정차 신호 받으며 이동하는 윤석열 당선인 차량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탑승한 차량이 2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집무실로 이동하고 있다. ⓒ 유성호

 
 
#용산 청와대 이전 #윤석열 당선인 #김은혜 대변인 #청와대 지하벙커 #영빈관
댓글2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김종인 "윤 대통령 경제에 문외한...민생 파탄나면 정권은 붕괴"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