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건희 의혹 세트' 수사·발표 촉구한 민주당

윤호중 "주가조작 의혹 진상, 국민 목 빠지게 기다려... 논문표절 조사 뭉개선 안 돼"

등록 2022.04.01 10:35수정 2022.04.01 13:01
8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배우자 김건희씨의 주가조작 의혹 수사와 논문표절 여부 조사결과 발표를 촉구했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10차 비대위 회의에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사건 수사는 김건희씨만 치외법권 특권을 누리고 있다"라며 "국민은 목이 빠져라 진상규명을 기다리는데 수사기관은 함흥차사"라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이 직무유기를 계속한다면 우린 특단의 조치를 검토할 수밖에 없다"라며 "국민이 준 마지막 기회다. 검찰이 즉각 김씨의 직접수사에 돌입하길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윤 위원장은 "국민대가 차일피일 미룬 김씨의 박사논문표절 재조사를 마쳤다고 한다. 그러나 연구윤리위 보고 등 후속 조처가 있어서 언제 최종 결론이 날지 알기 어렵다"라며 "국민 여론이 잠잠해질 때까지 결론을 뭉개는 것 아닌지 의심이 든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국민대는 당선인 눈치 보기를 중단하고 표절 여부를 하루빨리 공개해야 할 것"이라며 "고등학생 표창장 하나 가지고 법석을 떨었던 윤 당선인이다. 표절 여부 결론에 따라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더해 "제 눈에 들보는 보지 못하고 남의 눈의 티끌만 문제 삼아선 결코 국정을 바르게 펼 수 없다"라며 "윤 당선인과 국민의힘은 청와대 특수활동비를 꼬투리 잡기 이전에 당선인이 검찰총장 시절 집행했던 특수활동비 147억 원의 사용처부터 밝히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비판했다.

이어 "국민의힘과 일부 보수언론은 문재인 대통령 내외에 대한 가짜뉴스로 중상모략을 일삼고 있다. 어떻게 해서든 대통령 내외의 도덕성에 흠집을 내서 국민 시선을 돌리고 위기를 모면하겠다는 술수"라며 "문재인 정부는 지난 5년 동안 특수활동비를 40%나 감축했고 감사원에서 단 한 건의 문제도 지적받지 않았다. 아무리 정치적 곤경에 빠졌다고 해도 (노무현 전 대통령을 겨냥한) '논두렁 시계' 같은 사악한 정치 공세는 더 이상 있어선 안 된다"라고 덧붙였다.


"인수위, 다리다툼·내부총질 멈추고 일 좀 하길"
 
a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인수위 내 논란, 추경 재원 마련, 대선 과정 '이재명 조폭 연루설' 조작 의혹에 대한 지적도 이어졌다.

윤호중 위원장은 "인수위의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초기 MB 시즌2 논란에 이어 이젠 내부갑질 의혹과 노골적 자리다툼까지 벌어지고 있다고 한다"라며 "김태일 장안대 총장의 경우 인수위 국민통합위원회에서 물러나며 '저조차 받아들일 수 없다면 국민통합을 어떻게 하겠나. 국민의힘은 하나도 변하지 않으려는 것 같다'고 탄식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차기 정부의 국정방향의 밑그림을 그려야 하는 인수위가 이전투구만 하고 있다. 이러니 국민 불신만 커지는 것 아닌가"라며 "국민은 일하는 인수위를 바란다. 볼썽사나운 자리다툼, 내부총질을 중단하고 제발 일 좀 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윤 당선인은 추경 50조 원에 대해 국채발행은 불가하고 지출 구조조정만으로 제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라며 "예산의 다이어트 정도가 아니라 국회를 통과한 국가예산의 몸통을 아예 자르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복지, 인건비 등 의무지출 예산과 경직성 예산을 제외한 2022년 정부의 실질적 재량지출 예산은 약 200조 원이다. 이중 53조 원은 이미 집행이 됐고 6월 말까지 130조 원 정도가 집행될 예정"이라며 "이 예산은 일자리, 기업의 활력,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것이다. 이를 중단시키면 고스라니 기업과 국민에 피해가 전가된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당선인은 또 추경 예산안의 국회 제출 시기도 정부 출범 뒤로 연기하겠다고 한다. 코로나19라는 이 가뭄 속에 애가타는 국민들보다 지방선거 추경 효과의 이해득실에 빠져 있는 것 아닌가 의심된다"라며 "추경은 빠를수록 좋고 소상공인의 손실은 완전히 보장돼야 한다. 지금도 늦었다. 4월 국회에서 심의하도록 인수위는 현실 가능한 추경안을 제출해 대선 때 한 약속을 지켜주길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이소영 비대위원은 "이재명 전 후보에 대한 조폭 연루설을 제기한 사건과 관련된 경찰 수사과정에서 의혹을 제기한 박철민씨의 휴대전화가 국민의힘 윤석열 캠프 소속이었던 A씨의 명의였다는 보도가 나왔다"라며 "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이 후보를 낙선시킬 목적으로 박씨와 윤석열 선대위가 조직적 정치공작을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는 공직선거법 위반이자 국민의 선택권을 교란시킨 헌정질서 문란 행위다. 경찰과 사법당국은 철저한 수사로 정치공작의 민낯을 밝혀야 한다"라며 "수사 결과에 따라 국민의힘은 이 후보에게 누명을 씌우며 자행한 정치공작을 사과하고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a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비상대책위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윤호중 #윤석열 #김건희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