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북한, 김일성 생일 맞아 수만명 '한밤축제'... 중앙TV 중계

화려한 무도회... 대규모 예술공연과 불꽃놀이는 방영 안해

등록 2022.04.16 07:00수정 2022.04.16 07:00
0
원고료로 응원
 
a

조선중앙TV는 15일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김일성 주석 생일(태양절) 110주년 경축 청년 학생 야회가 열렸다고 보도했다. 주체사상탑이 보이는 광장에 수천명의 학생들이 모여 춤을 추고 있다. [조선중앙TV 화면] 2022.4.15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박수윤 김지헌 기자 = 북한이 15일 '최대의 명절'로 꼽는 김일성 주석 생일(태양절) 110주년을 맞아 평양 한복판에서 수만명의 군중이 동원된 대대적인 한밤 축제를 벌였다.

조선중앙TV는 이날 오후 7시 10분부터 20여분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태양절 경축 청년 학생 야회'를 실황중계했다.

그러나 예고했던 대규모 예술공연 '영원한 태양의 노래'와 이어지는 축포행사는 밤 11시 현재 방영하지 않았다.

정부 소식통은 이날 저녁 북한이 대규모 군중행진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는데 관련 장면도 전파를 타지 않아 추후 방영될 것으로 보인다.

중앙TV는 무도회를 실황중계 하면서 "해마다 맞이하는 민족 최대의 경사스러운 명절 태양절, 여기 경축 광장에서는 인민의 환희가 한껏 넘쳐흐르고 있다"며 "천만년 세월이 흘러간 데도 내 조국의 4월은 언제나 경축의 이 밤처럼 아름답고 이 밤처럼 환희로울 것"이라고 전해 한껏 들뜬 분위기를 묘사했다.

색색깔 한복과 말쑥한 정장을 빼입은 학생들은 노란 부채로 노동당 로고를 형상화하는 것을 시작으로 음악에 맞춰 일사불란하게 춤을 이어갔다.

춤추는 학생들도, 관람하는 평양 시민들도 마스크를 쓴 채였다.


광장 전면에는 '백두의 혁명정신', '새로운 승리를 향하여', '태양절 경축' 등의 글귀가 걸려 이번 행사의 의미를 설명했다.

또 김일성 주석의 생가인 만경대 고향집을 형상화한 조형물, 김 주석을 상징하는 태양이 뜨는 조형물, 북한 국기인 인공기가 걸린 탱크 조형물 등을 빛 밝은 전구로 장식해 눈길을 끌었다.

중앙TV는 무도회 중간중간 밤하늘을 수놓는 화려한 불꽃놀이와 거대한 분수쇼를 카메라로 잡았고, 신난 얼굴로 이를 구경하는 평양 시민들의 모습을 번갈아 비추기도 했다.

한 시민은 중앙TV 취재진에 "우리 다 같이 오늘 구경하자고 왔다. 정말 TV에서 볼 때하고 또 다르다"며 "우리 손녀도 이 밤풍경에 심취돼서 여기저기 다니면서 사진도 찍자하고 좋아서 어쩔줄 모른다"고 말했다.

다만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고위 간부들이 무도회를 직접 관람하는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

북한이 최대 명절을 정치·군사적 긴장감이 고조되는 날로 만들기보다 주민들이 즐기는 축제로 기념하려 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녹화중계를 선호하는 북한이 이번 야외 행사를 실황중계한 것은 축제 분위기를 한층 띄우려는 연장선으로 보인다.

TV는 김 위원장 집권 초기에는 잦은 실황중계로 김 위원장과 북한 주민들의 접점을 좁혔지만, 최근 3년간은 12월 31일 신년 경축공연 때만 실황중계를 했다.

평안북도, 황해북도, 강원도 등 다른 지역 주민들도 무도회와 예술공연을 즐기며 명절을 만끽했다고 중앙TV는 덧붙였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태양절 #평양 #김일성광장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