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의용·이인영, 성 김 접견 "한반도 평화 유지돼야"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 "북한 도발에 단호히 대응... 조건 없는 대화에 열려 있어"

등록 2022.04.19 16:54수정 2022.04.19 16:54
1
원고료로 응원
a

정의용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19일 외교부 청사에서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접견하고 있다. 2022.4.19 ⓒ 외교부 제공

 
방한 중인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는 19일 정의용 외교부 장관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차례로 접견하고 대북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오전 김 대표는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정 장관을 만나 "긴밀한 한미 공조 하에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미국은 북한과의 조건 없는 대화에 열려 있는 입장이라는 것을 재확인했다.

정 장관은 "현 정부 임기 동안 한반도 문제 관련 한미 간 긴밀한 공조와 소통이 이루어져 왔다"고 평가하면서 "최근 한반도의 엄중한 상황과 관련,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하에 한미 간 빈틈없는 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이 추가 상황 악화 조치를 자제하고 대화로 복귀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a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를 접견했다. ⓒ 통일부 제공

 
김 대표는 이날 오후에는 정부서울청사를 찾아 이인영 통일부 장관을 접견했다.

김 대표는 "한미 간 긴밀한 조율과 소통을 통해 북한의 도발에 대응"하자면서 대북 관여를 위한 대화와 외교에 열려 있음을 언급했다.

이 장관은 "정부 교체 시기에도 양국의 긴밀한 정책 공조를 이어나가야 한다"면서 "양국이 함께 북한이 긴장 고조 행위를 중단하고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위한 외교적 해법의 길로 나오도록 지속 모색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 접견에 앞서 김 대표는 최영준 통일부 차관을 면담하고 양측의 정책 공조를 지속 이어나갈 것을 확인했다.

전날 방한한 김 대표는 방한 첫날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만나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진행했으며, 20일 오전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만날 예정이다.
#이인영 #정의용 #성 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