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단독] 김승희, 복지위 때 의약 관련 업체에서 500만원 후원금

2018년 국회의원 재직 때 받아...직무관련성 지적에 김승희 측 "누군지 몰랐다"

등록 2022.05.30 20:03수정 2022.05.30 20:03
9
원고료로 응원
a

자유한국당 김승희 의원이 2018년 10월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국정감사에서 질의하고 있다. ⓒ 연합뉴스

 
보건분야 전문 법무법인에서 근무한 이력이 보건복지부장관으로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김승희 후보자가 과거 국회 보건복지위원일 당시 의약 관련 업체 대표로부터 고액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상임위 소관 업종 기업의 후원을 받은 것이어서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오마이뉴스>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정보공개청구로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김 후보자는 2018년 12월 11일 의약품 배송 전문 업체 A사의 대표 현아무개씨로부터 후원금 500만 원을 받았다. 현씨는 유력 제약그룹 B사 회장의 차남이기도 하다.

김 후보자는 당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국회의원으로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소속이었고, 이전엔 식품의약품처장을 지냈다. 정치후원금제도를 통해 이뤄진 후원이지만, 보건복지위 활동과 직무관련성이 높은 업체에서 후원금을 받은 것이다. 

김 후보자는 관련 업체 대표 현씨에게 500만 원 고액 후원을 받은 사실을 몰랐다는 입장이다. 보건복지부장관 인사청문준비단 관계자는 <오마이뉴스>에 서면으로 "후원금은 모두 개인 명의로 들어오고 개인 명의로 영수증이 발급됐다"면서 "그 개인의 소속이 어디인지는 후원금 담당자가 전혀 알 수 없었고, 후보자한테도 특별한 보고가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김승희 후보 측 "후원자 소속 어딘지 알 수 없었다"... 그러나

하지만 국회의원이 고액 후원자를 소속을 모른다는 해명은 현실과 다르다는 게 의원실 주변 관계자들의 공통적인 설명이다.  한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내부 프로세스상 고액 후원자가 누구인지 모를 수가 없다"면서 "대부분 고액 후원자는 서로 아는 사이이지만, 정체를 모르는 사람이 후원했을 경우엔 신상 정보를 파악해 연락을 취한다. 이해충돌에 해당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보통의 경우 보좌진이 고액 후원을 한 사람이 누군지 의원에게 보고를 하고 의원이 감사 인사를 하는 것이 관례"라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21대 국회의원 공천에서 탈락하고 2020년 5월 국회의원 임기 종료 직후부터 최근까지 2년여 동안 제약·바이오·헬스케어 전문 법무법인 '클라스'의 고문을 지냈다. 김 후보자가 맡은 업무는 입법지원·법제컨설팅·행정소송 지원 등으로 알려졌다.
#김승희 #후원금 #이해충돌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