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재명계, 실체 없다"지만... 친명계가 움직였다

오는 6일 전대룰 의결 앞두고 공개 반발... "집단지도체제, 당원·국민에게 실망 안길 방식"

등록 2022.07.01 16:24수정 2022.07.01 18:20
6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한준호 의원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남국, 양이원영, 한준호, 강민정, 김병기 의원. ⓒ 공동취재사진


한준호 의원 : "그 부분은 저희가 동의하기 어렵고, 지금 특정인을 대상으로 해서 이 전대룰을 가자고 한 것은 아니다."
강민정 의원 : "그렇게 비춰지지 않도록 객관적으로 써주는 게 언론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저는 대선 때도, 지방선거 때도 캠프와 전혀 관여 안 했고, 오로지 현재 시점에서 어떤 게 가장 민주당의 혁신을 위해 필요한 것인가 이런 고민에서 동의해서 오늘 이 자리에 섰다."


1일 오후 국회 소통관,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규칙(전대룰) 관련 의견 표명 후 취재진을 만난 의원들에게 '이 기자회견을 이재명계 의견표명으로 이해하면 되는가'란 질문이 나오자 그들은 선을 그었다.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남국 의원은 고개까지 절레절레 저었다. 김 의원은 기자들이 다시 물어봐도 "'이재명계'란 표현은 맞지 않다"며 "이재명계가 있으면 모르겠는데, 없다. 진짜 실체가 없다"고 강조했다.

'친이재명계' 공개 목소리 "단일지도체제 유지해야"

그런데 이날 기자회견문에 연명한 14명 의원 명단을 찬찬히 살펴보면 세 사람의 '강한 부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긴 어렵다. 기자회견에 동참한 김병기·양이원영 의원 외에도 김승원·김용민·문진석·박찬대·이수진·장경태·정성호·최강욱·황운하 의원 등 널리 알려진 '친이재명계' 의원들이 포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오는 4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의 전대룰 의결을 앞두고, 이날 크게 ① 대의원-권리당원 비율 조정 ② 현행 단일지도체제 유지를 요구했다. 두 가지 모두 이번 전대룰의 핵심 쟁점이다. 

대의원-권리당원 비율의 경우 안규백 전준위원장은 1차 회의부터 "룰은 원칙을 지키면서 유연하게 하겠다"는 태도를 견지해왔다. 그는 6월 28일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인터뷰에서도 "1년 전만 해도 권리당원이 70만 명이었는데 지금은 122만 명을 넘어섰다"며 "급격하게 늘어난 권리당원 비중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다만 "대의원제도는 전면적인 조정은 어렵고 균형 있게 대의원-권리당원-일반당원-국민여론조사 비중을 조절하려고 논의하고 있다"고 했다.
 
a

의총서 만난 이재명·박용진·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과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박용진, 강병원 의원이 6월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며 의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두 번째 쟁점, 지도체제 문제는 새로운 뇌관이자 최대 갈등 요소다. 이재명 의원은 가장 유력하고 강력한 당권주자다. 그의 당대표 도전 역시 기정사실로 굳어가는 중이며 당 안팎에선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이라는 말까지 나온다. 하지만 그는 당내 역학관계에선 친문재인계·86세대의 견제를 받고 있는 '비주류'다. 인천 계양을 출마 관련 비판도 나오면서 일각에선 '어대명'의 대안으로 지도체제를 변경, 당대표의 권한을 축소하는 방안을 거론하고 있다.

현재 민주당은 당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 선출하며 당대표가 공천권과 당직자 임명권,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권 등을 갖고 있는 단일지도체제다. 비이재명계는 당대표-최고위원의 관계가 심의, 협의 등으로 다소 모호하게 표현된 관련 당헌당규를 '최고위원회와 합의를 거쳐' 식으로 바꾸고, 당대표가 지명하는 최고위원의 숫자도 현행 2명에서 1명으로 줄이자는 의견 등을 내고 있다. 선거방식도 집단지도체제는 최종 승자가 당대표, 다음 순서대로 최고위원이 된다.


친이재명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기자회견에서 양이원영 의원은 개인 생각임을 전제한 뒤 "민주당이 대선에서 얻은 표는 단순히 민주당만의 표가 아니라 민주진영이 최대한 결집된 표라 생각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이번 전대에서 민주당의 혁신·개혁의 청사진을 만드는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 차원에서 당대표의 권한이 보장되어야 한다"며 "그걸 공동의 책임으로 하면, 결국 아무도 책임지지 못하는 형태로 된다"고 지적했다.

한준호 의원도 "예전에 권한 문제가 인사권까지 가면서 집단지도체제가 성공한 사례가 없다"며 권한과 책임이 함께 가야 하는데, 책임보다는 최고위원의 권한을 강화하는 쪽으로 논의가 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회견문에서도 "(집단지도체제는) 당 대표의 손발을 묶고 이름만 남기겠다는 의도"라며 "당내 기득권과 공천의 유불리에만 관심을 가지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 당원과 국민들께 실망만을 안길 방식"이라고 했다.  

"이재명 출마 안 할 수도" 얘기까지... 핵심 갈등요소로 부상

김남국 의원은 "정말 현재 상황에선 이재명 의원이 (당대표) 출마를 안 할 수도 있다"며 기자회견을 '이재명계 집단행동'이 아닌 "그야말로 민주당을 위한 제언으로 봐달라"고 재차 요청했다. 그는 "이 문제(전대룰)는 우리가 혁신전당대회를 치르고, 좀더 역동적인 전당대회로 만들기 위해서 저희가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라고 생각해달라"고 말했다. 현재 이재명 의원 쪽은 당대표 권한이 축소돼 개혁동력을 잃는다면 출마를 접는 방안도 고심 중이라고 알려져 있다. 

민주당 전준위는 일단 주말 동안 충분히 당내 의견을 수렴한 다음, 7월 4일 전체회의에서 대의원-권리당원 비율, 지도체제 문제 등 기본적인 전대룰을 의결할 예정이다. 전준위 대변인 전용기 의원은 1일 회의 후 취재진에게 "(당대표 권한 문제와 관련해) 의견이 모이고 있다고 말하긴 어렵다"며 "가안이 있을 수는 있지만 웬만하면 열어놓고 (의견수렴을) 하겠다. 이번주는 숙의기간이라 최대한 의견을 많이 모으고 월요일에 최종안을 의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a

더불어민주당 안규백 전당대회준비위원장이 6월29일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 전준위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재명 #민주당 #전당대회 #당권 #지도체제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