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여보! 안 자고 대체 뭐해?" 소리 듣고 나온 웹툰

12명 아빠들의 릴레이툰이 추천하는 '최고의 육아 아이템'

등록 2022.07.06 18:44수정 2022.07.07 18:27
9
원고료로 응원
최근 인스타그램에서 참신하고 재미있는 릴레이툰이 잔잔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12명의 프로·아마추어 인스타툰 작가들이 참여한 릴레이툰 <아빠들의 추천 아이템>.

제목 그대로 육아를 하는 아빠들이 가장 잘 활용했던 육아 아이템을 주제로 만화를 그린다. '스카프 뽑기' '선인장인형' '아빠' '모래놀이' 등의 신선하고 다양한 아이템들을 단순히 기능뿐만 아니라 사용한 실례까지 소개하고 있어 감상의 즐거움을 배가시켜준다.

이 릴레이툰을 향한 반응 역시 뜨겁다. 육아는 '템빨(?)'이라고 하지 않았던가! 아빠들이 직접 써보고 부모와 아이 모두 만족하는 육아템들을 릴레이로 소개했더니 만화가 입소문을 탔고 만화에 등장하는 아이템들을 따라서 구매했다는 팔로워들의 인증글까지 나타났다.  
  
a

(사진 출처) (좌측 상단부터 시계 방향) 파파달, 쫑, 해룬, 돼지곰 작가 인스타그램 ⓒ 파파달, 쫑, 해룬, 돼지곰

 
'아빠들의 추천 육아템' 릴레이툰에 참가한 작가들의 육아경력은 천차만별이다. 벌써 첫째가 군대를 전역한 중장년부터 이제 갓 신생아가 태어난 초보 아빠까지. 직업도 마케팅을 하는 회사원, 공기업 직원, 전업 작가까지 다양하다.

시대가 바뀌면서 달라지는 아빠의 역할과 육아의 한 주체로서의 고민 등을 솔직하게 담아내고 있다. 처음 아이를 키우면서 느끼는 당혹감, 아이가 커가면서 새로 생기는 고민 등. 아빠만이 할 수 있는 고민과 보람, 다양한 감정들을 인스타툰에 담아내고 있다. 특히 이번 릴레이툰 프로젝트에서는 '육아템'이라는 공통 주제로 아빠들의 진솔한 이야기가 펼쳐진다.        
 
a

(사진 출처) 해룬 작가 인스타그램 (@bkpuroon) ⓒ 해룬 (@bkpuroon)


육아에 대한 사회적 분위기가 많이 변화되었지만 여전히 아빠의 육아 참여도는 엄마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고 이는 맞벌이 가정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맞벌이 가구 현황'에 따르면 전국의 맞벌이 비율은 46.3%(1258만7000가구 중 582만3000가구)이다. 육아정책연구소 '가정에서의 육아문화 진단 및 긍정적 육아문화 조성' 보고서 내 부부의 자녀양육 분담정도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주중에는 어머니의 분담비율이 70.9%, 아버지는 29.1%으로 나타났고, 주말엔 어머니 57.8%, 아버지 42.2%로 나타났다. 부부가 함께 경제활동을 함에도 불구하고 육아의 많은 부분을 엄마가 책임지고 있는 것이다. 
 
a

(사진 출처) 파파달 작가 인스타그램 (@papadal_insta) ⓒ 파파달 (@papadal_insta)

 
이런 육아환경에서 '아빠들의 추천 아이템' 릴레이툰은 시사 하는 바가 크다. 첫째, 육아의 책임이 엄마에게만이 아닌 아빠에게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아빠의 관점에서 육아를 조명함으로써 물질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아빠의 육아참여 중요성을 강조한다. 셋째, 육아에서 아빠와 엄마가 공동으로 책임을 다했을 때 가족공동체의 결속력이 공고히 다져진다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아빠들의 재미있고 즐거운 좌충우돌 육아기를 통해 아이를 키우는 것이 힘들지만 얼마나 재미있고 행복한 일인지를 웅변한다.

이 릴레이툰을 연재 중인 12명의 아빠 작가들은 "육아란 주 양육자인 아내를 돕는 것이 아닌 공동 양육자로서 함께 만들어 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우리들의 메시지가 이번 릴레이툰을 통해 전파되고 아빠들에 대한 인식 변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으면 좋겠다"라고 입을 모아 말했다.
a

(사진 출처) 애개개 작가 인스타그램 (@ae.gae.gae_papa) ⓒ 애개개 (@ae.gae.gae_papa)


'아빠들의 추천 아이템' 릴레이툰에 참여한 12명의 작가들은 현재 소셜미디어에서 육아툰(육아 소재 만화)을 연재 중이다(파파달: 인스타그램 아이디: @papadal_insta ,해룬: @bkpuroon , 굿대디: @goood.daddy , 용빵: @yongbbang_toon , 이팀장: @ae.gae.gae_papa , 김찬찬: @chanchan_toon , 꼬덕아빠: @shd0704 , 돼지곰: @pigbear0000 , 꾸작가: @ggoomix , 겸유아빠: @gyeomyoo.daddy , 쫑작가: @blaxtone_official , 지호아빠: @hyuki201 ).

이들의 작업시간은 대부분 아이들이 잠드는 일명 육퇴(육아퇴근) 이후라고 하며 한창 만화 그리기에 몰두하고 있으면 아내가 방문을 두드리며 핀잔을 준다고 한다. "여보! 안 자고 대체 뭐해?"라고.


육아를 하는 엄마, 아빠 모두 공감하며 볼 수 있는 이 릴레이툰은 인스타툰 해시테크 검색 '#릴레이툰_아빠들의추천아이템'을 통해서 찾아볼 수 있다.
 
a

(사진 출처) 굿대디 작가 인스타그램 (@goood.daddy) ⓒ 굿대디 (@goood.daddy)

#육아 #부부 #맞벌이부부 #육아툰 #출산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N년차 중고등학교 과학교사. 현재는 육아휴직 중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