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지방선거 비용 허위 청구한 후보와 선거운동원 검찰 고발

선거운동원 수당과 실비 허위로 작성해 보전 청구한 혐의,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징역형 또는 벌금형 처해질 수 있어

등록 2022.08.01 18:23수정 2022.08.01 18:23
0
원고료로 응원
a

6.1 지방선거 홍보 문구. ⓒ 조정훈

 
지난 6.1 지방선거에 출마한 후보가 선거비용을 허위로 청구한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대구 북구선거관리위원회는 실제 소요된 선거비용보다 더 많은 금액을 보전받기 위해 허위로 회계보고를 한 혐의로 후보자 A씨와 선거운동원 B씨를 검찰에 고발했다고 1일 밝혔다.

B씨는 후보자의 회계책임자가 아님에도 정치자금 지출업무 전반을 처리하고 선거사무관계자 7명에 대한 수당과 실비를 지급하지 않았음에도 지급한 것처럼 허위로 작성해 872만 원을 보전청구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선거에 낙선한 A씨는 이를 알고도 암묵적으로 동의한 혐의를 받는다.

정치자금법에 따르면 회계책임자에 의하지 않고 정치자금을 수입·지출한 자와 선거비용과 관련해 영수증과 그 밖의 증빙서류를 허위로 기재한 자는 각각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4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공직선거법은 경제력에 의해 참정권을 제한받는 일이 없도록 헌법과 법률에 선거비용 보전 제도를 규정하고 있다.

선관위는 "이를 악용하여 허위로 보전·청구하는 행위를 엄격히 차단하고 있다"며 "국민의 세금이 낭비되는 일이 없도록 선거비용에 대해 철저히 심사하고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6.1 지방선거 #선거비용 #보전청구 #허위 청구 #정치자금법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대구주재. 오늘도 의미있고 즐거운 하루를 희망합니다. <오마이뉴스>의 10만인클럽 회원이 되어 주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