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국회사진기자단 "언론 재갈 물리는 정진석, 사과하라"

21일 성명서 내고 기자 개인 소송 예고 규탄... "공개 장소에서 적법한 취재"

등록 2022.09.21 15:13수정 2022.09.21 15:40
2
원고료로 응원
a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19일 오후 국회에서 유상범 의원과 주고받은 문자 내용에 대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정 비대위원장은 "지난달 8월 13일 제가 유상범 의원에게 보낸 문자라며 저는 비대위원장이 아니었고 평의원이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제가 당연히 중징계받고 근신 중인 당 대표가 막말을 당원과 당원들에게 난사했는데 어떻게 윤리위가 경고 한마디 않느냐고 얘기 못 합니까. 전 당연히 해야 할 얘기를 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 공동취재사진

 
국회사진기자단과 한국사진기자협회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국민의힘이 '정진석-유상범 문자파동' 관련 사진을 보도한 사진기자 개인에게 법적 조치를 예고한 데 따른 대응이다. 기자단은 국민의힘 행태를 두고 '언론 재갈 물리기'라고 비판했다.

기자단 "언론 자유 침해 행위, 모든 수단 동원해 대응할 것"

기자단은 21일 국민의힘 출입기자 단체공지방에 성명서를 올리고 "소위 '좌표찍기'를 통해 언론 취재에 재갈을 물리려고 하는 국민의힘과 정진석 비대위원장을 강력히 규탄하며 실명이 공개된 사진기자와 전체 사진기자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한다"며 "언론 자유를 침해하는 어떠한 행위에 대해서도 모든 수단과 방법을 통해 강력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노컷뉴스>는 지난 19일 윤리위원인 유상범 의원과 문자메시지를 주고받는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휴대전화 화면이 담긴 사진을 보도했다. 해당 사진엔 이준석 전 대표를 중징계해야 한다는 대화 내용이 담겼다. 윤리위 독립성을 훼손하는 대화 내용이라는 논란이 확산하자 유 의원은 윤리위원직에서 사퇴했다.

그러자 국민의힘은 지난 20일 '정진석-유상범 문자파동' 관련 사진을 보도한 <노컷뉴스> 사진기자를 명예훼손·업무방해·정보통신망법 위반으로 법적 조치를 예고했다(관련 기사 : 정진석·유상범 '문자파동' 사진 기자에 소송 예고..."응분의 조치" http://omn.kr/20s81). 국민의힘 미디어국은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 없이 허위의 내용이 보도된 데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하며, 곧 응분의 조치를 취할 예정"이라고 했다.

기자단 "핵심은 시점 아닌 문자의 내용" 
 
a

1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촬영된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휴대전화 화면에 정 비대위원장이 유상범 의원과 주고받은 문자가 보인다. 정 비대위원장의 "중징계중 해당행위 경고해야지요" 메시지에 유상범 의원이 "성상납 부분 기소가 되면 함께 올려 제명해야죠"라고 답했다. 정 비대위원장은 이날 오후 문자 내용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지난달 8월 13일 제가 유상범 의원에게 보낸 문자"라며 "저는 비대위원장이 아니었고 평의원이었다"라고 밝혔다. ⓒ 공동취재사진

 
이때 국민의힘이 문제 삼은 건 정 비대위원장과 유 의원이 나눈 대화 내용이 아닌 대화 시점이다. 해당 사진기자가 지난 8월 13일 나눈 대화를, 보도 시점(19일)쯤에 나눈 것처럼 호도하는 기사를 작성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기자단은 성명서에서 핵심은 대화 시점이 아닌 대화 내용이라고 꼬집었다. 8월 13일은, 정 비대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을 맡기 전이라고 할지라도,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 맏형으로 꼽히는 정 비대위원장과 윤리위원인 유 의원이 이 전 대표의 징계를 상의하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다. 취재 또한 적법하게 이뤄졌다는 점을 강조했다. 


기자단은 "국민의힘은 해당 기사에 대해 시점을 문제 삼아 허위보도로 규정했지만, 핵심은 '문자의 내용'에 있다"며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주장대로 과거의 문자였다 하더라도 정진석 위원장이 윤리위원인 유상범 의원과 이준석 전 대표의 윤리위 징계에 관해 메시지를 주고받은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 역시 '윤리위원의 개인적인 의견을 당내 인사와 나눈 것'을 엄중한 사안으로 판단했다"며 "해당 보도는 언론에 공개된 장소에서 출입 기자가 적법하게 취재한 내용이며, 현 국민의힘 내부 상황을 볼 때 초유의 관심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은 왜 <노컷뉴스>만 소송했나
 
a

이준석 전 국민의힘 당대표는 9월 19일 페이스북에서 '정진석-유상범 문자파동' 관련 사진을 담은 <노컷뉴스> 기사를 공유하며 "무리한 짓을 많이하니까 이렇게 자꾸 사진에 찍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 이준석 전 국민의힘 당대표 페이스북

 
기자단은 기자 개인에게 소송을 예고한 건 겁박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기자단은 "국민의힘이 실명을 공개한 해당사는 최초 보도 이후 정 위원장의 해명까지 반영해 수정 보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의힘은 '허위보도'로 규정해 기자의 실명까지 거론하며 '응분의 조치'를 예고했다"며 "국민의힘이 특정언론사 사진기자의 실명을 거론하고 관련법규까지 예시하며 응분의 조치를 하겠다고 한 것은 언론과 기자에 대한 겁박과 다르지 않으며 언론의 취재 활동을 위축시키고 국민의 알권리를 심각하게 침해하는 것이다. 반성이 필요한 것은 언론이 아니라 국민의힘과 정진석 비대위원장"이라고 규탄했다.

한편, 기자단 내부에선 국민의힘이 <노컷뉴스> 사진기자만 콕 집어 소송을 예고한 것을 두고도 이해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노컷뉴스>는 물론 대부분 언론사가 '문자파동' 사진을 담아 보도했기 때문이다. 또한 해당 사진을 찍은 건 '풀 당번(여러 언론사가 순번을 정해 취재를 한 뒤 사진을 공유하는 방식. - 기자주)'이었던 <이데일리> 사진기자였다.

이에 국민의힘은 지난 20일 <오마이뉴스>에 "(노컷뉴스의 기사가) 최초 보도로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답했지만, 해당 사진을 직접 찍은 <이데일리>와 <노컷뉴스>의 보도 시점은 지난 19일 오전 11시 48분으로 거의 비슷하다. 다만, 이준석 전 대표가 이날 페이스북에 <노컷뉴스>의 보도 기사를 공유하며 "무리한 짓을 많이 하니까 이렇게 자꾸 사진에 찍히는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사진기자협회 "집권 여당에 실망과 유감"
 
a

19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이 생각에 잠겨 있다. ⓒ 공동취재사진

 
기자단 입장 발표 이후 한국사진기자협회와 한국기자협회 또한 공동으로 국민의힘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협회는 성명서에서 "본 회원사 회원의 보도와 관련, '응분의 조치' 운운한 집권 여당의 행태에 강한 실망과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문자 관련 보도에 대한 국민의힘 측 대응을 일부 기자가 아닌 대한민국 언론 전체에 대한 대응으로 받아들인다"며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정상적인 취재 활동을 편협하고 편향적인 시각으로 몰아세우는 점에 깊은 실망감을 표하는 바이며 법적조치까지 언급한 데 대해서는 공식적인 사과를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앞선 보도는 국회에서 취재한 문자 메시지 내용을 그대로 전했을 뿐이며 그 어떤 허위 내용이 없었음을 분명히 한다"며 "그럼에도 명예훼손, 업무방해 등을 내세운 것은 명백한 언론 탄압 행위임을 알리며 이 이상의 대응이 있을 경우 협회도 그에 합당한 조치에 나설 것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비판했다.
#정진석 #이준석 #유상범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