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현장 기자와 윤 대통령, 국민은 어느 쪽을 신뢰할까

[하성태의 인사이드아웃] 한미동맹에 악영향 끼칠 수 있는 발언 내뱉은 것은 대통령 본인

등록 2022.09.27 22:10수정 2022.09.27 22:10
42
원고료로 응원
a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26일 윤석열 대통령이 출근길 문답에서 해외 순방 말미를 집어삼킨 '비속어 발언' 논란에 대해 사과나 유감 표명 대신 "진상규명"을 언급하며 "사실과 다른 보도"로 규정했다. 의외의 초강수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MBC를 향한 총공세에 나섰다. 대통령실은 이날 "입장을 밝히지 않겠다"며 "야당 지목은 아니다"라고 말을 바꿨다. 그러는 사이, 언론인들이 강하게 반발에 나서 주목된다.

"오히려 (대통령실) 대외협력실에서 해당 영상을 확인해보자고 했기에 내용을 인지할 수 있었다. 영상을 확인한 대외협력실은 이를 보도되지 않게끔 '어떻게 해줄 수 없냐?'라고 요청했지만, 영상기자단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이 발언을 보도할지 말지는 각사가 판단하기로 했다."

26일 대통령실 출입 영상기자단이 '대통령 영상기자단의 정당한 취재에 대한 왜곡을 멈추십시오'라는 제목으로 낸 입장문 중 일부다. 영상기자단은 당시 뉴욕 현장이 시끄러웠고, 취재 영상기자들도 문제의 발언을 처음엔 몰랐지만 대외협력실의 요청으로 처음 인지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이 말한 '진상규명'의 실체에 가까운 현장 상황이라 할 수 있었다.

"엠바고 해제 이전 대통령실 풀단에서는 어떤 영상도 외부로 유출하지 않았다. 엠바고를 어기고 외부로 영상을 유출한 게 현장 풀 기자단이라고 타깃 삼아 의심하고 비난하는 보도가 있는데, 잘못된 시각이다. 당시 현장은 다른 일정으로 바쁜 상황이라 해당 영상을 편집해 공유할 시간이 전혀 없었다."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MBC와 민주당 간의 정언유착에 대한 정면 반박이라 할 만하다. 영상기자단은 그러면서 "어떠한 왜곡과 짜깁기도 없었다"고 일축한 뒤 "정당한 취재와 보도에 대한 더 이상의 왜곡을 멈추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국민들은 어느 쪽을 더 신뢰할까. "왜곡과 짜깁기는 없었다"고 강조하는 현장의 기자들일까, 본인이 내뱉은 말을 두고 유체이탈이나 한 듯 진상규명 운운한 대통령일까. 그도 아니면 오락가락 해명으로 유명한 대통령실과 'MBC 죽이기'에 '올인' 중인 국민의힘일까.

같은 날 언론노조는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순방 중 발생한 '비속어 논란' 책임을 언론에 전가하고 언론탄압을 획책하고 있다"고 비판했고, 한국기자협회도 "정부와 여당은 스스로의 잘못을 덮기 위한 타개책으로 MBC와 야당의 유착 의혹 등 '음모론'으로 몰아가며 윤 대통령이 사실상 수사를 지시하고,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 MBC를 고발하는 등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날 성명을 낸 두 단체는 이구동성 윤 대통령의 "사과"가 먼저라는 입장을 냈다.


독불장군
 
a

26일 MBC는 "22일 하루에만 윤 대통령이 미국 국회와 바이든 대통령을 언급했다고 기사화한 언론사가 148곳"이라고 보도했다. ⓒ MBC


26일까지 이어진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의 독불장군식 해명과 책임 전가는 CNN, 블룸버그, 폭스뉴스 등 주요 외신을 타고 전세계에 전파됐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영미권을 포함해 전 세계 언론인들에게 비웃음을 사려고 작정한 것이 아니라면 이 같은 어이없는 해명을 내놓기 전 심사숙고한 뒤 최소한의 유감 표명이라도 했어야 옳다.

이날 MBC에 따르면 22일 하루에만 윤 대통령이 미국 국회와 바이든 대통령을 언급했다고 기사화한 언론사가 148곳이라고 한다. 국내 주요 언론이 한목소리를 내고 있는데 정작 발언 당사자인 윤 대통령은 "진상규명" 운운하며 딴소리를 하고 있다. 사고는 본인이 치고 애먼 MBC와 영상기자만 탓하며 "진상규명" 운운한 윤 대통령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유감은 국민들이 표할 판이다. 실제 그런 유감들이 표출된 영상들이 속출하는 중이다. 이번 뉴욕 순방 시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 속 발음과 출근길 문답 시 윤 대통령의 "바이든" 발음을 교차 비교한 영상까지 등장했다. 속도를 40%까지 늦춰도 바이든은 바이든이었다. "KBS뉴스 尹대통령 발언 '소음제거본'" 영상은 27일 오전 9시 현재 43만 명이 시청했다. 모두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의 해명이 실제인지 진상을 확인하기 위한 국민들의 노력이다. 

적반하장
 
a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열린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비속어 논란' 책임 전가 규탄 현업언론단체 긴급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일을 왜 크게 만드는 건지... 정말 대통령실에 X맨이 있는 건지... 김은혜 홍보수석이 자꾸 다시 들어보라 해서 귀찮아서 안 들어보려던 국민들까지도 다 들어보게 만들고... (뭐 그걸 라면 이름으로 알아들은 사람이 진짜 있다면 성공했다치고)

대통령실 기자단에 일찌감치 보도 자제 요청까지 해놓고도 m과 야당이 짜고 친거라는 말이 쪽팔려서 입 밖에 나오나? 그냥 싸나이답게 '아 쓰바, 시차 때문에 말이 쫌 헛나왔으니 이해 좀 해주라' 했으면 이렇게 일이 커지진 않았을 것 같은데..."


KBS 홍사훈 기자가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내놓은 한탄이다. 공감한다. 사과나 유감 표명 한마디 없이 일을 키우고 있는 이들은 누구인가. 전 세계 언론이 주목 중인 이 사안으로 인해 국민들은 며칠째 '바이든' 발성 영상을 찾아 보고 있는 중이다. 국민적 피로감만 늘어간다.

또 같은 날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을 진행하는 주영진 기자는 "언론들이 MBC를 따라간다"는 국민의힘 김정진 의원의 발언에 대해 "저희가 MBC 자막을 따라 썼다고 하는데, 저희 나름대로 확인을 하고 메인뉴스에 내보낸 겁니다"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언론인으로서 검증이나 사실 확인 없이 경쟁 방송사 보도를 그대로 따라간 언론 취급을 받는다면 불쾌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지금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이 대한민국 언론 전체를 향해 이런 취급을 하고 있는 중이다. 언론 전체를 적으로 돌리는 우를 범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 24일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을 두고 "조작된 광우병 사태를 다시 획책하려는 무리들이 스멀스멀 나타나 꿈틀거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과연 그런가. 언론 전체를 적으로 돌리는 것도 모자라 국민 전체를 우매한 민중 둔갑시키려는 건가. 더 큰 문제는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의 인식도 여기서 그리 멀지 않은 것 같다는 데 있다.

확실한 것은 논란의 발언을 내뱉은 것은 윤 대통령 본인이라는 사실이다. 자신이 내뱉은 발언의 위중함을 몰랐다면 한 국가의 외교를 이끄는 수장으로서 자격 미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 대통령이 지금 결자해지는커녕 적반하장으로 일관 중이다. 오늘도 여전히 참담함은 국민들의 몫이다. 주가폭락과 환율 고공 행진에 시달리는 국민들은 무슨 죄인가.
#윤석열
댓글4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기고 작업 의뢰 woodyh@hanmail.net, 전 무비스트, FLIM2.0, Korean Cinema Today, 오마이뉴스 등 취재기자, 영화 대중문화 칼럼니스트, 시나리오 작가, 각본, '4.3과 친구들 영화제' 기획

이 기사는 연재 하성태의 인사이드아웃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