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김건희 검증단 교수가 표절" 국힘 의원, "착오 있었다... 유감"

[단독] 정경희 의원 국감서 사실과 다른 자료 제시... 피해 교수 "법적 책임 물을 것"

등록 2022.10.04 16:51수정 2022.10.04 18:22
10
원고료로 응원
a

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김건희 논문표절 증인 채택 관련 '폭력적 강행처리 민주당 사과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 등을 컴퓨터에 붙여놓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2신 : 4일 오후 6시 13분]

국회 교육위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이 국민검증단 소속 교수를 겨냥해 표절 주장을 펼친 사실에 대해 잘못을 시인했다. 

이날 오후 정 의원은 국감 도중 신상발언을 신청한 뒤 "제가 오전에 질의하면서 중부대 김경한 교수 관련 (발언을 했는데) 동명이인이었다"면서 "(두 사람이 이름도 같고) 전공까지 체육학으로 똑같아서 저희 의원실에서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중부대 김경한 교수에게 본의 아니게 폐를 끼친 데 대해서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피해 당사자인 김 교수는 <오마이뉴스>에 "전 국민이 보는 국감장에서 내 사진까지 화면에 띄워놓고 표절교수라고 하는 등 사람을 살인해 놓고 뒤늦게 유감이라니 말이 되는 소리냐"면서 "무책임한 정 의원은 정식 대국민 사과와 함께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는 것이 나와 국민검증단의 공통된 의견"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교수는 "앞으로 정 의원의 행동을 지켜본 뒤 제대로 된 사과가 없을 경우 법적으로도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a

국감 첫날인 4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에서 교육부에 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1신 : 10월 4일 오후 4시 50분]

국회 교육위 정경희 국민의힘 의원이 범학계 국민검증단에 참여해 윤석열 대통령 배우자 김건희 여사 논문을 검증한 한 교수를 겨냥해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당사자로 지목된 교수는 <오마이뉴스>에 "동명이인 논문을 잘못 갖고 와 나를 겨냥한 인격살인"이라면서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실제로 정 의원이 언급한 논문은 해당 교수의 논문이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체대 석사 논문 비판, 해당 교수 다른 대학 학위 받아

4일, 정 의원은 교육부 국정감사에서 "(김 여사 논문을) 멋대로 해석한 (국민검증단) 검증위원 16명 중에 ○○대 김경한 교수란 분의 논문이 표절률 43%가 나왔다"면서 "이런 분이 다른 사람 논문을 검증할 자격이 있느냐. 이런 것을 내로남불이라고 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주장했다.


정 의원이 김 교수의 표절 근거로 내놓은 물증은 2006년 한국체대 석사학위 논문인 <코어프로그램이 유도선수들의 척추안정성과 통증호소정도에 미치는 영향>이다.

이날 정 의원은 PPT 화면을 통해서는 김 교수의 얼굴까지 공개했다. 이 모습은 방송과 인터넷을 통해 전국에 생중계됐다.

하지만 당사자로 지목된 김 교수는 "한국체대에서 공부한 바도 없고 논문을 낸 바도 없다"고 반박했다. "정 의원이 동명이인이 낸 엉뚱한 논문을 갖고 나를 비난했다"는 것이다.

이날 김 교수는 <오마이뉴스>와 통화에서 "정 의원의 잘못된 질의 내용을 보자마자 너무 억울해서 구토와 졸도 증세가 나타나서 병원으로 긴급 후송됐다"면서 "정 의원이 예로 든 그 한국체대 논문은 제 논문이 아니다. 이건 저한테는 인격살인이고 국민검증단에는 돌이킬 수 없는 명예훼손"이라고 비판했다.

실제로 <오마이뉴스>는 김 교수가 한 대학에 제출했던 이력서를 입수해 살펴봤다. 김 교수는 학사, 석사, 박사 학위 모두 한국체대가 아닌 제3의 대학에서 취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정 의원이 내놓은 '김경한' 저자로 되어 있는 한국체대 석사논문은 김 교수가 아닌 동명이인이 작성한 것으로 보인다.

"명백한 허위사실 유포" 지적에 정경희 "더 알아보겠다"

국민검증단은 이날 긴급 성명을 내어 "정경희 의원의 허위사실 유포는 국회의원 면책특권이라는 방패 뒤에서 용인될 수 없는 명백한 살인행위"라면서 "김 여사 논문 표절 의혹 검증을 위한 범학계 국민검증단의 활동을 폄훼하고, 국민검증단에서 활동한 교수의 손발을 묶어두겠다는 정치적 보복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정 의원은 이날 국정감사 도중 "김경한 교수 논문 건에 대해서는 더 알아보고 나중에 말씀드리겠다"고 한 발 물러서는 태도를 보였다.  
#정경희 #허위 사실
댓글10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기사를 쓰고 있습니다. '살아움직이며실천하는진짜기자'가 꿈입니다. 제보는 bulgom@gmail.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