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언론인 만난 이재명 "MBC·YTN 민영화, 독립성 해쳐"

민주당, 13일 국회 간담회... MBC·YTN 세무조사 등 언론 향한 여당 압박 비판

등록 2022.10.13 12:18수정 2022.10.13 13:49
2
원고료로 응원
a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언론자유·방송독립을 위한 언론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언론인들을 만나서 언론의 중립성·독립성 보장을 위한 의지를 표명했다. 국민의힘 일각에서 제기되는 MBC에 대한 민영화 주장, YTN 최대주주인 한전KDN가 YTN 매각 방침을 밝힌 것에 대해서는 "발상을 이해할 수 없다"라며 비판했다.

이재명 대표는 13일 국회 본청 당대표회의실에서 언론자유·방송 독립을 위한 언론인 간담회를 열고 전국언론노동조합 윤창현 위원장, 한국기자협회 안형준 부회장 등 언론단체 관계자들과 만났다. 이번 간담회는 현업 언론 단체들의 간담회 요청에 민주당이 호응해 성사된 것이다.

이 대표는 언론의 '자유'를 강조했다. 그는 "먼저 이런 의제로 언론인 여러분을 공식적인 논의 자리에서 뵙게 돼 매우 안타깝다"라며 "언론은 자유로워야 한다. 언론을 입법·사법·행정에 이은 제4부라고 부르는 이유도 민주공화국의 핵심적 제도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언론 자유의 핵심 역시 중립성"이라며 "언론 중에서도 공영방송이나 공영언론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보장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우리 민주당도 사실 책임이 없다고 할 수 없는 것이 분명하다"라고 말했다.

"언론 자유의 핵심은 중립성.... 민영화 거론? 심각한 시도"  
 
a

'언론의 자유' 내건 이재명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언론자유·방송독립을 위한 언론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이어 그는 "최근에 저희는 민영화 논란이 국민의 자산을 훼손하고 공적자산을 사적이익에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접근했는데, 뜬금없이 MBC와 YTN의 민영화 문제로 불똥이 튀었다"라며 " 발상을 이해하기 어려운데, 민영화 문제도 사실 똑같이 공영언론·공영방송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해치는 아주 심각한 시도라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우리 민주당도 당론으로 발의한 법안(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등 언론개혁 법안)도 있고, 최근 언론 중립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각종 법안들이 발의되어 있다"라며 "여러분의 좋은 의견과 현장의 목소리를 잘 듣고, 우리 민주당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제대로 찾아 나아가보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안형준 한국기자협회 부회장은 '공영방송 공정성' 보장을 위해 싸웠던 고 이용마 MBC 기자를 언급하며, "살아남은 기자들은 이용마 언론상을 제정해 그의 뜻을 기리고 있다. 하지만 공영방송과 준공영 언론을 길들여 정권 홍보에 악용하려는 시도는 끊이지 않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신호 언론노조 YTN 지부장은 현 YTN 상황에 대해 이명박 정부 시절에 이어 다시 '혹독한 겨울'을 맞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기 세무조사보다 1년 앞당겨 들어온 이례적인 세무조사로 YTN 구성원들의 밥줄을 조이고 있다"라며 "YTN 주식을 계속 보유하겠다는 최대 주주를 팔 비틀어서 매각하라고 압박한 사영화 음모는, YTN의 정신인 공공성을 뿌리뽑으려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신 지부장은 "뉴스 채널의 존재 이유는 공공성이다. 자본의 이익에 복무하는 뉴스 채널은 공정과 상식을 역행한다"라며 "그런 방법을 찾기 위한 대화를 정부·여당 그리고 시민사회와도 함께 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국민의힘에게도 공개 간담회를 다시 한 번 제안했다. 윤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평소에 언론노조를 향해서 '민주당의 전위대다' 등을 포함한 온갖 마타도어를 동원해서 비난해 왔지만, 저희는 마음을 열고 진지하게 이 문제를 놓고 국민의힘과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라고 강조했다.  
 
a

9월 28일 서울 마포구 MBC 본사를 항의 방문한 국민의힘 의원들 모습 뒤로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조합원들이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 국회사진취재단

 
 
#이재명 #언론노조 #언론 민영화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