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주호영 "이상민 발언, 부적절하다"... 파면 요구엔 '침묵'

국힘 내에서 지적 이어져... 박희영 용산구청장 '핼러윈=현상' 발언에도 "100% 동의 못해"

등록 2022.11.01 10:44수정 2022.11.01 11:12
4
원고료로 응원
a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적절한 발언이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발언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일각에서 나오는 이상민 장관 사퇴 혹은 파면 요구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여권 내의 반응이 엇갈리자, 이 장관의 발언은 지적하면서도 그의 파면에 대해서는 거리를 두는 메시지가 나온 것이다.

앞서 이상민 장관은 이태원 압사 참사의 원인에 대해 "그전과 비교했을 때 특별히 우려할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였던 것은 아니다"라며 "통상과 달리 경찰이나 소방 인력이 미리 배치함으로써 해결될 수 있었던 문제는 아니었다"라고 발언해 비판 여론에 휩싸였다(관련 기사: 이상민 "특별히 우려할 정도 인파 아니었다" 154명 사망·132명 부상).

이후 이 장관은 행정안전부를 통해 3줄짜리 입장문을 발표하며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나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섣부른 예측이나 추측이나 선동성 정치적 주장을 해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그가 당초 발언 자체를 철회하지 않으면서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관련 기사: 이상민 장관의 세 줄짜리 '유감표명' 발표). 특히 여권 내에서도 비판이 나오는 가운데, 유승민 전 의원은 '파면'까지 언급하고 나섰다(관련 기사: 유승민 "선동성 주장 안 된다는 장관부터 파면해야").

이런 상황에서 주호영 원내대표는 1일 오전 국회에서 당 원내대책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적절한 발언이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면서도 "애도 기간에는 정쟁을 지양하고, 사고 원인이나 책임 문제에 대해 논의될 것이기 때문에, (국가 애도 기간이 끝나는) 5일까지는 내 의견을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입을 닫았다.

"두둔할 생각은 없다"라면서도 "지금은 사고 수습이 제일 먼저"
  
a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성일종 정책위원회 의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비슷한 취지의 답을 내놓았다. 그는 "국가의 책임이라고 하는 것은 직간접적으로 모든 걸 다 수용하고 또 책임을 지는 것"이라며 "이런 경우는 국가가 책임이 없고 저런 경우는 책임이 있고 이렇게 따질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지금 이러한 엄중한 사태에 있어서 논리적 접근을 해서는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이상민 장관의 책임회피성 발언을 에둘러 비판한 셈이다.


다만 "지금 파면 얘기를 내놓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라며 "이상민 장관께서도 지금 밤잠 못 주무시면서 일하고 있잖느냐. 그런 문제를 지금 왜 거론하는지 모르겠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금은 모든 당력을 또 국력을 집중해서 빨리 이 사태를 마무리하고 수습하는 게 제일 먼저"라며 이상민 장관의 거취에 대한 지적에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김재원 전 최고위원 역시 같은 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제가 이상민 장관을 두둔할 생각은 전혀 없다"라고 전제한 뒤 "행안부 장관은 또 경찰청을 소속기관으로 두고 있고 경찰을 지휘하는 입장에서 경찰의 사기라든가 경찰의 법적인 책임 문제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니까 아주 가치중립적으로 그렇게 이야기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지금 이 상황에서 국민이 받아들이기에는 행정안전부 장관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할 주무 장관"이라며 "말씀하시는 데 대해서 (국민들께서) 다른 생각을 하지 않을까"라고도 말했다.

다만 "행안부 장관의 미흡한 점을 저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이해를 한다"라면서도 "그런데 지금 상황이 국가 애도 기간이고, 또 그동안 후속 조치, 사고 수습, 그러고 나서 책임자에 대한 또 어떤 조치가 있지 않겠느냐?"라고 이야기했다. "행안부 장관은 어쨌든 주무 장관으로서 어떤 형태로든, 도의적 책임을 지든, 또는 법적 책임을 지든, 또 충분히 그런 기회가 있을 텐데"라며 당장 사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을 밝힌 셈이다.

핼러윈은 축제 아닌 현상? 유상범 "전혀 동의할 수 없다"

한편, 국민의힘 소속인 박희영 용산구청장이 핼러윈 축제를 '축제'가 아니라 '현상'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비판 여론이 일고 있다. 명확한 주최자가 없어서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축제가 아니었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취지였지만, 이 역시 면피성 발언이라는 비난에 직면했다.

김재원 전 최고위원은 "법률가의 입장에서 용산구청장의 말이 무슨 뜻인지 이해를 할 수 있다"라면서도 "그렇지만 조금 더 자제하시고, 먼저 '현장 대응에 소홀한 점이 있다면 그 점은 우리들 책임'이라는 입장으로 접근해 주시면 좋지 않을까"라며 아쉬워했다.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한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전혀 거기는 뭐 100% 동의할 수가 없다"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유상범 의원은 "그동안 축제가 이태원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모여서 이미 계속적으로 젊은 사람들의 행사가 돼 있었다는 건 누구나 다 아는 사안"이라며 "비록 법적인 주체는 없더라도 늘 그 행사는 있었다"라고 꼬집었다.

그는 "거기에 대해서 조금 더 신경을 썼어야 하는 아쉬운 부분은 100% 인정을 해야 한다"라며 "단순한 '현상'이라고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모습'인데 이건(참사는) 그렇게 볼 수는 없다"라고 지적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역시 이날 사전 안전 대책이 미비했다는 지적이나, 박희영 용산구청장의 '현상' 발언 관련 질문을 받았으나 "지금은 추모의 기간이고 애도의 기간이다. 거기에 마음을 몰아달라"라며 자리를 떠났다.  
#주호영 #성일종 #김재원 #유상범 #이상민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