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민주당 "YTN 지분 매각, 정권 나팔수 만들겠다는 거냐"

최대주주인 한전KDN 이사회에서 지분 매각 결정... "직권남용 논란은 물론 배임으로 봐야"

등록 2022.11.23 15:53수정 2022.11.23 15:54
5
원고료로 응원
a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언론자유특별위원회 위원장이 11월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윤창현 언론노조위원장, 김동훈 한국기자협회장, 언론노조 최성혁 MBC 지부장, 신호 YTN 전 지부장, 조정훈 TBS 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 남소연

 
더불어민주당이 YTN 최대주주인 한전KDN의 YTN 지분 매각 결정을 'YTN 민영화'로 규정하고 "언론을 '정권의 나팔수'로 만들겠다는 것이냐"고 비판하고 나섰다.

한전KDN은 23일 오후 이사회에서 YTN 지분 매각 진행 안건을 의결했다. 이사회 7인 중 4인 찬성, 1인 반대, 2인 기권의 결과였다. 앞서 한전KDN 노조와 전국언론노조 YTN 지부는 각각 성명과 기자회견 등을 통해 지분 매각 반대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언론을 '정권의 나팔수'로 만들겠다는 윤석열 정권의 야욕이 '언론 자유'뿐 아니라 언론의 존재 이유까지 뿌리째 흔들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추경호 기획재정부 장관의 공기업 소유 YTN 지분 매각 발언과 산업부의 관련 TF 방침 이후 (YTN 지분 매각을) 속전속결로 처리했다. 마치 전쟁 치르듯 언론을 장악하고 있다"면서 "이번 매각 결정은 YTN을 친정권 언론재벌에 매각하는 예정된 수순이다. 벌써부터 윤석열 대통령의 충암고 동문 인사에게 YTN을 팔아넘길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하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또 "윤석열 정권이 언론과 국민을 상대로 전쟁을 치르겠다면 그 말로는 과거 독재정권의 최후와 결코 다르지 않을 것"이라며 "진실은 가둘 수 없다. 펜의 힘은 부당한 권력과 자본보다 더 강하다는 것을 똑똑히 기억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윤 정권, 언론 상대로 전쟁 치르겠다는 건가... 과거 독재정권 말로와 같을 것"

당 언론자유특위 위원장인 고민정 최고위원도 따로 성명을 통해 "한전KDN이 산업부 혁신TF의 압력이 있기 전까지는 YTN 지분을 보유하겠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던 만큼, 이사회에서 상식적인 판단을 하길 바랐으나 결국 정권의 압력에 굴복하고 말았다"면서 "YTN 지분 매각은, 명분도 없고 공공의 이익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고 최고위원은 특히 "지분 매각에 따른 공기업의 빈자리는 건설사, 대기업 집단이 대주주인 경제신문 등이 채우려 하고 있다. 산업 자본이 YTN을 장악한다면 언론의 독립성과 공정성에는 치명타가 될 것"이라며 "민주당 언론자유특위는 공기업의 팔을 비틀어 준공영방송 YTN의 민영화를 추진하는 윤석열 정부에 단호히 반대하며, 준공영방송을 죽이려는 YTN 민영화를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은 앞서 한전KDN의 YTN 지분 매각 결정시 이를 '배임'으로 보고 법적 대응에 나설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 '민영화저지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한전KDN의 정관에는 방송사업에 대한 내용이 명확히 포함되어 있다"며 "YTN 지분을 막무가내로 매각하려는 정부는 직권남용의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속적으로 흑자를 내는 우량 기업인 한전KDN이, 자산가치와 디지털 분야 등에서 성장하고 있는 YTN의 지분을 졸속으로 매각하게 된다면 이는 곧 한전KDN에게 손해를 끼치게 되는 일"이라며 "이는 '배임'에 해당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YTN 민영화 #더불어민주당 #한전KDN #언론장악 #윤석열 정부
댓글5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