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윤 대통령 지지율의 구멍... '60대이상 남녀'를 주목하라

[김봉신의 여론감각] 무너진 세대포위론, 고령자 지지가 버팀목... 박근혜와 유사

등록 2022.11.28 18:19수정 2022.11.28 18:19
69
원고료로 응원
윤석열 정부 출범 6개월이 지났다. 한국갤럽은 매주 조사 결과를 월 단위로 통합해 대통령 국정 수행 긍정·부정 평가와 정당지지도 두 가지를 월간 통합 통계표로 보여주고 있다. 지난 6개월 동안 여섯 번의 월간 보고서가 나왔고, 필자는 그중 윤석열 대통령 국정 수행 긍정률의 성/연령대별 수치에 주목했다.

세대포위론, 무너지다
 
a

한국갤럽 윤석열 대통령 월간 통합 긍정률(6~11월) 지난 6개월 동안, 주간 조사를 월 단위로 통합한 월간 통합 보고서의 성/연령대별 윤석열 대통령 국정 긍정률을 종합해봤다(단위 : %, 11월-6월 격차는 %p). ⓒ 한국갤럽


위 표는 지난 6개월 동안 공표된 한국갤럽의 월간 통합 보고서 중 윤석열 대통령의 성/연령대별 국정 긍정률을 전체값과 비교해 다시 정리한 결과다. 표가 너무 많은 수치를 담고 있어서 복잡해 보이는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 보라색 : 국정 긍정률은 6개월 만에 20%p 하락해 29%에 고착됐다.
② 노란색 : 하락폭이 평균(20%p)보다 큰 성/연령대는 남녀2030이다.
③ 분홍색 : 11월 현재 평균 대비 높은 긍정률은 남50대, 남녀60세이상이다.


한 가지 특이한 점은 남성 18~29세의 변동이다. 6월에는 긍정률 60%로 평균 49% 대비 높았는데, 11월에는 22%로 평균보다 낮은 수치다. 하락폭이 무려 38%p다. 6개월 동안의 추이를 보면, 9월부터 전체 평균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하면서 좀처럼 회복할 것 같지 않아 보인다. 지난 대통령선거에서 윤석열 후보에게 승리를 가져다준 '세대포위론'의 포위망에 큰 구멍이 뚫린 것처럼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 긍정 평가자, 고령자에 쏠려 있다

6월과 11월의 성/연령대별 국정 긍정률의 변동을 확인하기 위해 아래의 방사형 차트로 그려봤다. 두 개 선 중에서 바깥쪽 파란색 선은 6월, 안쪽 빨간색 선은 11월의 성/연령대별 긍정률을 이은 선이다.
 
a

윤석열 대통령 긍정률을 6월과 11월의 성/연령대별 월간 통합 수치를 비교해봤다. ⓒ 한국갤럽

 
모든 성/연령대의 긍정률이 낮아진 탓에 6월보다 11월의 면적이 작아진 것으로 보인다. 더군다나 남녀 2030세대뿐 아니라 남녀 40대에서도 긍정률이 20% 내외로 상대적으로 낮아, 빨간색 선을 보면 차트 오른쪽이 거의 쪼그라들어 왼쪽으로만 면적을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남성 18~29세, 남성 30대에서도 어느 정도 긍정률을 볼 수 있는 파란색과 비교하면 정말 지나치게 위축된 모양새다.

이렇게 보면 29%라는 긍정률도 사실 고령자 중심으로 분포해 있는 긍정 평가자 덕에 유지될 수 있다는 당연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만일 차트의 왼쪽 남녀 60대와 70세 이상에서도 긍정률이 더 하락하면 심각하게 작은 면적이 될 것 같아 위태로워 보인다.


실제 성/연령대별 표본 수 중에서 긍정률을 반영해 긍정 평가자 수를 계산한 후, 해당 연령대의 중간 연령, 즉 23, 34, 44, 54, 64, 74세를 적용해 평균 연령을 계산했다. 70세 이상 구간에서는 80세부터 표본으로 추출될 가능성이 낮아 74세로 적용하는 등 정밀하진 않지만 개략적으로나마 추산해봤다.

긍정 평가자의 평균 연령은 6월에는 53세였지만, 11월에는 57세가 됐다. 6개월 동안 긍정 평가자는 평균적으로 4세 더 '고령화'가 진행된 것이다.
 
a

대법관 임명장 수여식 마친 윤 대통령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오석준 대법관에 임명장을 수여한 뒤 이동하고 있다. ⓒ 연합뉴스

 
여론주도층에서 낮은 긍정률... 국정 동력 약해질 우려

세대포위론이 작동 불능 상태가 된 데서 그치지 않고, 국정 긍정 평가자의 급격한 고령화가 가져오는 부작용은 뻔하다. 경제활동인구, 세대주, 학부모 다수 분포 연령대, 즉 허리가 되는 연령대에서 부정적 인식이 고착될 때 과연 국정 동력을 얼마나 강화할 수 있겠느냐는 의구심이다.

경제활동인구가 응답할 가능성이 ARS보다 높은 온라인조사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보자. 얼마나 지금 국정 환경을 비관적으로 보는지 깜짝 놀랄 정도이다. 먼저 케이스탯의 사회지표 여론조사 11월 결과다.
 
a

케이스탯 사회지표 11월 조사 정부정책 만족도 추이 케이스탯이 매달 온라인으로 조사해 발표하는 사회지표 여론조사의 정부정책 만족도 추이이다. 6월 41%를 고점으로 6개월 동안 하락해 지금은 20% 정도이다. ⓒ 케이스탯


케이스탯이 온라인으로 조사한 정부정책 만족도 추이를 보면 11월의 만족도는 20%로 지난 6월 대비 반토막 수준이다. 고령자보다 중간 연령대에서 더 적극적으로 응답할 가능성이 큰 온라인 조사에서 정부정책에 대한 평가는 고점을 찍고 폭락하는 상황인 것이다. 

다음은 한국리서치의 '여론 속의 여론' 10월 4주 결과 중 국가경제 인식지수 추이 차트다. 
 
a

한국리서치 '여론 속의 여론' 10월 4주 국가경제 인식지수 역시 온라인으로 조사하는 한국리서치의 '여론 속의 여론'에서는 정기적으로 국가경제 인식지수를 포함하고 있다. 국가경제 평가를 보면 6월부터 좋지 않았다. ⓒ 한국리서치


한국갤럽은 국가경제 평가와 전망을 산술평균해 '국가경제 인식지수'를 발표하는데, 필자는 둘 중 '국가경제 평가'에 주목했다. 국가경제가 '나쁘다'라는 응답이 82%, '좋다'는 응답은 3%로서 둘 간의 격차가 -79라는 것이다. 온라인 조사 결과 10명 중 8명이 국가경제에 부정적으로 응답했다.

이같이 윤석열 대통령 긍정 평가자가 고령자에만 의미있는 비중으로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부끄러운 여론조사가 있다. 해외 여론조사 기관인 모닝컨설트가 세계 주요 22개국 정상급 지도자별 국정 긍정률을 발표하고 있는데, 이 역시 온라인 조사로 진행한다.
 
a

해외 여론조사 기관인 모닝컨설트가 주요 22개국 국가 지도자 긍/부정 평가를 발표하고 있다. 지난 12일부터 15일까지 윤석열 대통령은 16%를 연이어 기록했다. ⓒ 모닝컨설트


지난 11월 12일부터 15일까지 4일 동안 16%를 연달아 기록해 주목됐던 결과다. 개략적으로 온라인 조사에서는 전화면접조사의 60% 정도 수준의 긍정률을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어서, 위의 16%를 전화면접조사로 환산하면 26~27% 정도의 긍정률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분명한 것은 주요 22개 국가 정상급 지도자 중 최하위라는 점에서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유쾌한 결과는 아니다. 그렇다고 온라인 조사를 탓하고 무시하기엔 그 영향력이 상당하고, 온라인 조사는 계속 확산되는 상황이다. 그러니 저 수치는 그대로 여론조사 결과로 인용될 수도 있을 것 같다.

박근혜-문재인-윤석열 비교해보니... 박-윤 닮은 모양새

필자는 이 같은 국정 긍정률 30% 선에서 과연 역대 대통령은 성/연령대별로 어떤 긍정률 분포를 보였나 궁금해졌다. 한국갤럽이 현재와 같이 매주 여론조사를 해서 결과를 공표한 시기의 대통령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문재인 전 대통령이다. 그래서 현 윤석열 대통령과 비교해봤다.

박근혜 문재인 전 대통령 시기에는 19세부터 조사를 했고, 70세 이상을 따로 떼지 않고 60세 이상으로 묶어 조사했다. 이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 국정 긍정률도 60대와 70세 이상 구간을 표본 수를 고려해 평균치를 산출해 비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22년 11월 최근 월간 통합 보고서의 수치인데, 박근혜 전 대통령은 2016년 9월 31% 국정 긍정률을 기록한 때 월간 보고서의 수치다. 그때는 박근혜 전 대통령 측근 관련 문제와 최순실·K스포츠·미르재단 의혹이 터질 때였고, 백남기 농민이 사망했던 때다. 문재인 전 대통령도 2021년 4월에 역시 31%의 국정 긍정률을 보인 때의 수치다. 당시 4월 7일 재보궐선거에서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모두 여당이 패배했었다.
 
a

한국갤렵 전현직 대통령 성/연령대별 국정 긍정률 비교(30% 선) 한국갤럽의 월간 통합 보고서 기준 박근혜 문재인 윤석열 등 3명의 전/현직 대통령의 성/연령대별 국정 긍정률을 비교했다. 세 명 모두 30% 선의 긍정률을 보였을 때 월간 기준이다. ⓒ 한국갤럽(김봉신 편집)


차트는 매우 대조적으로 보인다. 29% 긍정률에서 윤석열 대통령은 전체적으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성/연령대별 긍정률 분포와 비슷한 모양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월간 성/연령대별 긍정률 분포는 사뭇 달라서 여성203040, 남성3040에서 상대적으로 더 높은 긍정률을 볼 수 있다. 오른쪽으로 불룩한 문재인 전 대통령의 모양과는 달리 박근혜 전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은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윤석열 대통령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더 고령자 중심으로 치우쳐진 것처럼 보인다. 특히 60세 이상 여성 유권자 중에서 긍정 평가자 비중이 커서 남녀 20대와 남성 30대에서 매우 낮은 긍정률을 보완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이 남녀20대에서 더 긍정률이 낮아지면 박근혜 전 대통령보다 위축된 결과가 나올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전·현직 대통령별로 나타나는 성/연령대별 분포 형태만으로 각 대통령의 최종적인 평가를 할 수는 없다. 당시의 정세적 역동성은 시기별로 달랐고, 연령대별로 지지하는 정당의 분포 역시 쏠림이 대조적으로 나타난다는 사실도 고려해야 한다.

그렇지만 겨우 임기 6개월을 보낸 윤석열 대통령의 성/연령대별 긍정률 분포가 임기 4년차 중반을 넘기던 박근혜 전 대통령과 흡사한 분포라는 점은 곱씹어 볼 만한 대목이다. 국정 긍정률을 40~45% 수준으로 끌어 올리기 위해선 반드시 청년·중년 허리 세대의 정치적 욕구에 부합하는 정책과 메시지가 나와야 할 것으로 보인다.

==========

[한국갤럽(11월 4주) 조사 개요]
의뢰처: 자체조사 / 조사기관: 한국갤럽 / 조사기간: 11월 22~24일 / 조사대상: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2명 / 조사방식: 무작위 생성(RDD, 무선 90%, 유선 10%) 전화면접조사 방식 / 표본오차: 95% 신뢰 수준에 ±3.1%p / 응답률: 9.7%

더 자세한 사항은 조사기관 홈페이지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해 주십시오.

다음은 여심위 규제 대상 조사가 아닙니다.

[케이스탯 2022년 11월 사회지표 여론조사]
http://www.kstat.co.kr/new3/m6/report_view.php?nws_idx=446&return_param=

[한국리서치 '여론 속의 여론' 2022년 10월 4주(11월 1일)]
https://hrcopinion.co.kr/archives/24728
덧붙이는 글 글쓴이 김봉신씨는 메타보이스 대표이며 조원씨앤아이 부대표입니다. 이 기사는 http://blog.naver.com/metavoice/ 에도 실립니다.
#국정긍정률 #대통령평가 #대통령국정수행평가
댓글69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30,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메타보이스(주) 이사 여러 여론조사 기관에서 근무하면서 정량조사뿐 아니라 정성조사도 많이 경험했습니다. 소셜빅데이터 분석과 서베이의 접목, 온라인 정성 분석의 고도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