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50여개, "경기국제공항 화옹지구에 건설" 촉구

경기국제공항 예산 국회 상임위 통과...예산 폐기 주장 국회의원들 "지역 갈등만 유발" 우려도

등록 2022.12.02 15:54수정 2022.12.02 15:57
0
원고료로 응원
a

화성시(화옹지구) 경기국제공항 건설 촉구 기자회견 모습 ⓒ 김아름내


경기 화성시 50개 시민단체가 함께하는 경기국제공항 추진 시민연대가 화옹지구에 경기국제공항을 유치하자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2일 오전 경기국제공항 추진 시민연대는 경기도의회 302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성시 화옹지구에 경기국제공항 건설을 촉구했다.
  
이들은 화성동부지역은 대기업, 연구센터가 들어서는 등 발전하고 있으나 서부지역은 소외되어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우정·장안·마도·서신·송산은 1970년대에 머물러 있다"고 강조하고 "일부 개발이 진행된 병점, 진안동 일원은 수원화성 군공항으로 인한 건축물 고도제한으로 개발행위에 제한을 받고 있으며 30만여 명의 화성 시민들이 소음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방부는 지난 2017년 2월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화성시 화옹지구를 수원화성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선정한 바 있다.

경기국제공항 추진 시민연대는 "군공항 이전 논의는 민군통합 국제공항 건설 논의로 이어졌고, 화옹지구에 국제공항 건설, 지역 개발, 화성동서를 연결하는 교통망 확충 및 전철 2개 노선 등에 화성시 균형발전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9월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을 통해 지방 공항시설 추가개발·이전은 장래 항공수요 추이, 주변 개발계획 변경 등 여견 변화를 감안하면서 필요한 시설확충 방안을 강구한다며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 등을 내용에 포함했다.

경기도는 올해 11월, 경기국제공항 공모안을 마련하고, 가칭 경기도 국제공항 신설 특별법 제정 추진의 움직임을 보였다. 국제공항 등이 들어서는 지자체에 산업단지, 신도시 조성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경기국제공항 추진 시민연대는 지난 11월 24일 국회 국토교통위에 경기국제공항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예산안이 통과되었으나 국회의원 등의 기자회견 등으로 반대를 마주하고 있다며 의원들을 비판했다.


"지역 갈등 유발... 환경 보전해야" vs. "일부 주민의 반대일 뿐"

지난달 23일, 25일 더불어민주당 송옥주, 이원욱 의원 등은 국회에서 '화옹지구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예산편성 반대', 화옹지구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전타당성 연구용역 예산편성 철회'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의원들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화옹지구 지역 경기남부국제공항 사전타당성 검토용역 예산 증액편성은 절차도 명분도 타당성도 없이 지역 갈등을 유발하는 일이며, 즉각 폐기되어야한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또 수원군공항 이전 추진이 막히자 경기남부국제공항을 추진하니, 이는 국제공항 건설은 군공항 이전을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고 비판하고 "2017년 수원군공항 예비이전후보지로 지정된 화옹지구의 경우 람사르습지 등재기준에 따라 보전이 필요한 곳"이며, "환경부로부터 습지보호지역 추진방침이 결정되어 습지보호지역 지정을 앞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경기국제공항 추진 시민연대는 "화성시민의 눈과 귀를 틀어막고 일부 시민의 반대를 화성시민 전체 의견인양 호도하면 되겠냐"고 지적하고 있다.

이들은 경기국제공항을 반드시 화성 화옹지구에 유치해야한다고 결의하고, 화성시에 경기국제공항 건설에 대한 공론화 추진을 촉구했다. 또 수원군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약속한 바 있는 윤석열 대통령과 김동연 경기지사에게도 실천을 요구했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도시정비뉴스에 게재되었습니다.
#경기국제공항 #화성시 #화옹지구 #수원군공항 #시민단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