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서울시·서울교통공사가 내놓은, 전장연 시위 황당 해법

장애인 지하철 시위로 운행 지연 시 '무정차 통과' 검토… 전장연 반발 "장애인 권리 무정차 통과 말라"

등록 2022.12.09 14:45수정 2022.12.09 14:46
0
원고료로 응원
a

장애인 지하철 시위 장애인 활동가가 장애인권리예산 보장을 촉구하며 출근길 지하철 타기를 하고 있다. ⓒ 강혜민 비마이너 편집장


서울시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아래 전장연) 지하철 출근길 시위가 벌어지는 지하철역을 무정차 통과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매일 아침 출근길에 나서는 시민들에게 지하철 시위가 극심한 불편을 초래한다는 이유에서다. 전장연은 즉각 성명을 내고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는 서울시의 결정에 강하게 반발했다.

서울시와 서울교통공사는 출근길 시위로 운행이 지연될 경우 해당 역사를 지나가는 지하철을 무정차 통과시키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김신 서울시 도시철도총괄팀장은 "출근 시간대에 시위가 벌어지다 보니 역사가 굉장히 혼잡해져 불편을 호소하는 시민들이 많다. 시위 강도에 따라 무정차 통과까지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교통공사도 서울시와 같은 입장을 밝혔다. 이소민 서울교통공사 홍보실 언론팀 대리는 "대통령실에서 무정차 관련 문의가 있었던 걸로 안다. 구체적인 일정과 장소 등 세부 사항은 서울시와 협의 중"이라고 전했다.

장애계는 즉각 반발했다.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기자와 통화하며 "어차피 21년간 장애인 이동권을 무정차로 지나치지 않았느냐"며 "대통령실, 서울시, 서울교통공사는 삼박자를 갖춰 무정차 통과를 검토할 게 아니라 장애인 이동권 후속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장연은 8일 성명을 내고 "서울시의 결정은 법과 원칙에 따라 불법 파업에 엄정 대응한다는 윤석열 정부 방침에 따른 것"이라며 "오세훈 서울시장의 결정이 사실이라면 서울시는 지금까지 법과 원칙에 따라 장애인의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지 않고 장애인을 차별해 온 사실을 먼저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장연은 지난해 12월 3일부터 장애인권리예산(탈시설, 활동지원 24시간 보장, 교육권, 이동권, 노동권 예산) 보장을 요구하는 '출근길 지하철 탑니다' 시위를 1년째 이어오고 있다. 삼각지역 승강장에서는 올해 3월부터 8개월간 177명의 장애인·비장애인 활동가들의 삭발 투쟁이 이뤄졌다.

한편 윤석열 정부는 "불법과는 절대 타협하지 않는다"며 화물연대 파업, 전장연 지하철 시위 등에 법과 원칙을 앞세워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다.


전장연은 삼각지역 지하 1층 개찰구 앞 농성장에서 장애인권리예산 보장을 요구하며 19일째 농성 중이다. 이날 오전에는 245일차 지하철 선전전을 진행하며 "꺾이지 않는 마음으로 장애인의 존엄한 권리를 위한 투쟁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덧붙이는 글 이 기사는 비마이너 https://bit.ly/3Blyo0C에도 실렸습니다.
#전장연 #비마이너 #지하철 #장애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꼼꼼하게 보고 듣고 쓰겠습니다. 오마이뉴스 복건우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