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유가족협의회 출범에 권성동 "횡령수단 될 수도"... 야당 "극우 유튜버냐"

'횡령', '정쟁' 운운하며 유가족협의회·시민대책회의 폄훼한 권성동, 야당 일제히 규탄

등록 2022.12.11 16:43수정 2022.12.11 22:18
72
원고료로 응원
a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남소연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이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유가족협의회)와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시민대책회의) 출범을 두고 "지금처럼 시민단체가 조직적으로 결합해서 정부를 압박하는 방식을 지양해야 한다. 세월호처럼 정쟁으로 소비되다가, 시민단체의 횡령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야당이 규탄하고 나섰다.

권 의원은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유가족협의회에는 '민변'이, 시민대책회의에는 '참여연대와 민노총'이 참여했다고 강조하며 "일부 시민단체는 세월호 추모사업을 한다며 세금을 받아가서, 놀러 다니고 종북 교육에 사용했다. 이러한 횡령이 반복되지 않도록 범정부 차원의 신중 검토가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시민대책회의에 속한 시민단체는 유가족 옆에서 정부를 압박하기 전에, 세월호를 악용한 시민단체의 방만한 폐습부터 어떻게 보완할지 먼저 밝혀야 한다"라며 "민변의 이태원 참사 TF 소속 모 변호사는 '국가보안법폐지 국민행동' 일원으로, 10여년 넘게 국가보안법 폐지 운동에 앞장서는 등 극단적 정치성향을 보여주고 있다. 바로 이런 분 때문에 '재난의 정쟁화'라는 국민적 의구심이 있는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권 의원의 발언에 대해 임오경 민주당 대변인은 11일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권성동 의원은 극우 유튜버 같은 막말을 멈추고 유가족에게 사과하라"라며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가 정쟁과 횡령의 수단으로 악용될 것이라는 권성동 의원의 망언은 이태원 참사에 대한 국민의힘의 속내를 똑똑히 보여준다"라고 밝혔다.

임 대변인은 "왜 유가족이 시민단체와 함께하게 되었나. 정부와 여당이 유가족을 외면했기 때문이다"라며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대통령의 생각을 대변해온 권성동 의원의 망언이 곧 윤 대통령의 생각이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국민에게 선택받은 국회의원으로서 막말로 관심 끌려하지 말고, 국민이 원하고 유가족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더욱 귀기울이라"라며 "권성동 의원은 유가족들에게 2차, 3차 피해를 가하는 패륜의 막말을 멈추고 유가족들에게 참회의 사과를 하시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의당 전국위원회 모두 발언에서 "'윤핵관' 권성동 의원은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분들이 유가족협의회를 만들자 '이태원 참사가 세월호처럼 시민단체의 횡령 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라는 말을 했다"라며 "몇번을 파면했어도 모자랄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을 통과시켰다고, 이때다 싶어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거부하겠다고 한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어쩌다 우리나라 보수가 이렇게 되었나. 158명의 죽음을 막지 못한 이 정부는 무엇이 그리 당당하나"라며 "온 나라와 공동체의 슬픔조차 갈라치기하는 소름 돋는 행위와 말에 아연실색할 뿐이다. 온전한 정신으로는 이 상황을 납득할 수가 없다"라고 규탄했다.
#권성동 #유가족
댓글7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