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재벌 소유 YTN은 재앙... 대통령실 '돌발영상' 대응은 오버"

[인터뷰] 고한석 YTN 지부장 "공기업 지분 강제 매각, 법적 대응"

등록 2022.12.23 18:19수정 2022.12.23 20:14
28
원고료로 응원
a

고한석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마포구 YTN 사옥 노동조합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YTN의 사영화를 반대하는 이유와 최근 대통령실이 국민과의 대화 리허설 장면을 보도한 돌발영상을 악의적 편집이다고 입장을 낸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 유성호

 
준공영방송인 YTN 매각 작업이 '착착' 진행 중이다. 21.43%의 지분을 보유한 YTN 최대주주 한전KDN이 공기업으로선 처음으로 지난달 YTN 지분 매각을 결정했고, 한국마사회도 지난 21일 이사회에서 YTN 지분(9.52%)을 매각하기로 했다. 지분 매각이 이뤄지면 20여 년간 유지돼 온 YTN의 공적 소유 체제는 막을 내리게 된다. 대기업 입장을 대변해온 <한국경제>를 비롯해 유수의 대기업들이 YTN 지분에 군침을 흘리고 있다.

YTN을 재벌들에게 매각하려는 윤석열 정부의 속내는 무얼까. YTN의 '사영화' 반대를 외치는 고한석 전국언론노조 YTN 지부장은 22일 <오마이뉴스>와 인터뷰에서 "YTN을 재벌과 자본의 논리에 봉사하는 24시간 재벌 보도 채널로 만들려는 것"이라고 답했다. 사영화라는 말도 이런 맥락이다. 그는 "사영화는 사주의 사사로운 이익에 봉사하는 체제"라고 설명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08년 낙하산 사장 취임과 이를 막으려는 노조의 투쟁, 이어진 해직 사태를 겪었던 고 지부장은 "그런 사태를 겪으면서 YTN이 공정방송을 위해 만들어 놓은 제도들이 있어서 지금은 낙하산 사장이 내려와도 두렵지 않다"고 했다. 하지만 대주주가 재벌로 바뀌면 공정방송을 위해 다져놓은 여러 제도들이 물거품이 될 것이라면서 "두렵다"고 말했다.

대통령실과 국민의힘 측이 YTN은 편향적이라며 공격하는 것과 관련해 고 지부장은 "지난 대선 때 민주당 의원들도 YTN을 항의 방문했다"면서 "보도에 대해서도 내부 구성원들이 격론을 벌이면서 균형을 맞춰나가려고 노력한다. (국민의힘은 YTN이) 우리 편이 아니니까 공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내홍을 겪으면서) 후배들이 보도할 때 눈치 안 보고 기사 쓸 수 있고 어디든 비판할 수 있는 취재 환경을 만들었다"면서 "앞으로도 후배들이 그렇게 기사를 쓸 수 있는 환경이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아래는 고 지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YTN까지 재벌을 대변하면 언론 지형 크게 왜곡될 것"
 

고한석 언론노조 YTN 지부장 “YTN 사영화, 24시간 재벌 뉴스 채널은 재앙” ⓒ 유성호

 
- 공기업들의 YTN 지분 매각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YTN 노사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한전KDN과 한국마사회가 YTN 지분 매각을 의결했다. YTN의 대주주가 공기업에서 민간 자본으로 바뀐다면 무엇이 문제가 될까?
 

"YTN 사영화는 사주의 사사로운 이익에 봉사하는 체제가 되는 것이다. 언론사를 자기들의 방패막, 신분 상승, 정치권에 줄을 대는 도구로 여기는 사주들이 있다. 그런 사주가 YTN을 인수하면 YTN은 자본과 사주의 논리에 봉사하는 '24시간 재벌 보도 채널'이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런 가능성을 대단히 우려하는 것이고, 국민들도 인식을 해주셨으면 좋겠다. 해마다 실시하는 영국 옥스퍼드대 저널리즘 조사에서 YTN은 뉴스신뢰도에서 대부분 1위였다. 그만큼 뉴스신뢰도를 탄탄하게 구축해왔다. 온라인 영향력도 포털 못지 않게 크다.

그런데 YTN이 자본에 넘어가게 되면 이런 신뢰도나 공정성에 대한 믿음이 무너질 수 있다. 보도에서 그런 행태가 나타나면 언론사로서 경쟁력이 추락하는 것은 물론 모든 국민들이 피해를 본다. 24시간 재벌 보도 채널? 재앙 같다."


- 지분 인수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기업들이 <한국경제>를 비롯한 대기업들인데.
 

"<한국경제>가 좋은 기사를 쓰기도 하지만, 자본의 논리를 대변하는 신문이라는 점은 명확하다. 화물연대를 귀족 노조라고 몰고, 노동조합은 무조건 이익 집단이라는 식으로 몰아간다. 대기업들이 주요 주주인 <한국경제>가 인수하면 결국 YTN도 그 논리를 따라야 할 것이다. 국민들의 90%는 노동자들이다. 한국 언론 지형이 지금도 (노동자·서민들에게 불리한) 기울어진 운동장이다. 그런데 YTN까지 재벌을 대변하면 우리나라 언론 지형은 크게 왜곡될 것이다."

- 현재 YTN의 공기업 소유체제에선 어쨌든 정권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고, 민간에 매각되는 것이 정권 영향력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반론도 있다.

"그런 얘기를 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2008년 낙하산 사장 사태를 겪으면서 YTN이 공정방송을 위해 만들어 놓은 제도들이 있다. 지금은 낙하산 사장이 내려와도 두렵지 않다. 낙하산 사장이 내려와도 싸울 수 있고 자신이 있다."

"지금은 '낙하산' 막을 제도 있지만... 민간에 매각되면 무력화될 것"
 
a

고한석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위원장이 22일 오전 서울 마포구 YTN 사옥 노동조합 사무실에서 <오마이뉴스>와 만나 YTN의 사영화를 반대하는 이유와 최근 대통령실이 국민과의 대화 리허설 장면을 보도한 돌발영상을 악의적 편집이다고 입장을 낸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 유성호

 
- 공정방송 제도, 구체적으로 어떤 제도인가?

"첫 번째가 사장추천위원회다. 사장추천위원회는 노조가 추천하는 인사가 위원으로 들어가고 시청자가 추천하는 인사들도 들어간다. 낙하산 사장이 함부로 임명될 수 없다. 두 번째는 보도국장 임면동의제다. 사장이 보도국장을 임명하거나 해임할 때 보도국 구성원들의 과반 이상이 동의를 해야 한다. 공정방송위원회도 운영 중인데, 공정방송추진위원장이 보도국 회의에 직접 참석해 보도 공정성을 감시하고, 토의하고 있다."

- YTN이 보수언론이나 국내 대기업에 매각되면 이런 제도들이 무력화될 것이라고 보나.

"YTN이 사영화되면, 공정방송을 위해 구축해왔던 제도들이 모두 리셋(Reset) 될 수 있다. 지금은 이런 제도들을 노사 단체협약 등으로 규정해놓고 있다. 그런데 새로운 사주가 이를 내팽개치면 또다시 싸움을 해야 하는 거다. 현재의 공적 지배구조, 공기업이 지분을 소유하되 보도에 개입하지 않는 준공영방송은 유지돼야 한다."

- 정부 차원에서 공기업 자산 효율화란 명분으로 YTN 매각 작업이 전개되고 있다. 공기업들도 정부 눈치를 보면서 서두르는 모습인데, 왜 이렇게 하는 것으로 보나?

"정권이 YTN을 사영화하려는 목적은 너무나도 노골적이고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우리 편이 아니니까 사영화한다는 것이다. 공공기관 자산 효율화로 그럴 듯하게 포장하더니 이제는 노골적으로 속내를 드러내고 있다. 본인들이 잘하면 좋은 보도가 나오는 것인데, 그냥 비판언론 몇몇 찍어서 자기편 아니라고 공격한다. 윤석열 정권의 언론관이 근본적인 문제라고 생각한다."

- 국민의힘은 YTN이 불공정하다고 지속적으로 공세를 펴고 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 방송 아니냐'고 주장하고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황당하다. 지난 대선 때 민주당 의원들도 YTN을 항의 방문했다. 보도가 불공정하고 윤석열 후보를 편든다는 이유에서였다. YTN은 민주당 편드는 방송을 한 적 없다. YTN은 중도적 성향이 강하다. 어느 한쪽에 치우치는 것을 구성원들이 본능적으로 싫어한다. 그렇게 되면 24시간 뉴스 채널을 유지할 수 없다는 인식이 강하다. 보도에 대해서도 내부 구성원들이 격론을 벌이면서 균형을 맞춰나가려고 노력한다. 그냥 우리 편이 아니라는 이유에서 공격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돌발영상'이 악의적? 윤석열 정권의 언론관이 근본 문제"  
 
a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차 국정과제 점검회의에서 참석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 대통령실 제공

 
- 최근에는 대통령실이 국정과제 점검회의 리허설 장면를 보도한 '돌발영상'을 조작보도라는 식으로 몰아붙이는데, 어떻게 보나?

"대통령실 대응은 오버다. '돌발영상'이 대통령 미담이나 훈훈한 내용으로 했으면 이렇게 했을까. 대통령실이 불법적인 영상을 사용했다고 하는데, 그런 게 아니라 '돌발영상' 내용이 불편한 거다. 허용되지 않은 영상을 활용한 것을 차치하고, '돌발영상'의 내용적 측면에서 보면 뭐가 조작이고 뭐가 악의적인 편집인가.

그간 '돌발영상'은 정치인의 발언이나 사건의 전후 관계 맥락을 보여주면서 풍자와 해학을 하는 보도를 해왔다. 그걸 악의적으로 편집했다? 그런 시각 자체가 대단히 시대착오적이다. 어떻게 보면 자기가 입은 피해를 부풀리는 자해공갈단 같다. 어떻게 이렇게 공격적이고 폭력적으로 나오는지 모르겠다."
 
- 대통령실이 이렇게 YTN을 비판하면서, YTN 사영화 명분을 차곡차곡 쌓으려는 것 같기도 하다. 현재 진행되는 공기업들의 YTN 지분 매각은 사실상 YTN이 막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 어떻게 대응할 생각인가?


"2008년 낙하산 사장 사태 때도 '이길 수 없는 싸움'이라는 얘기를 들었다. 그런데 결국 이겼다. YTN 지분 매각도 절차적으로 반드시 문제가 생길 것으로 본다. 한전KDN이나 마사회도 처음에는 팔지 않겠다고 했다가 매각을 결정한 거다.

사실상 강제 매각이다. 불법적 요소가 있을 것이고 이런 부분들을 검토해서 법적 대응할 것이다. 매각 가격도 낮게 평가되면 경영진의 배임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현재 국회에서는 공공기관이 자산을 매각할 때 150억 원 이상이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는 법안이 발의돼 있다. 이 법안도 통과되도록 노력하려 한다."

- 덧붙여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YTN은 그동안 (공정방송 제도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많이 힘들었다. 내부 갈등도 많았지만, 그동안 동료애로 지금까지 견뎌왔다. YTN이 (시청자) 기대에 만족할 만한, 기대했던 것만큼의 훌륭한 뉴스 채널이 아닐 수도 있다.

다만 한 가지는 확실히 얘기할 수 있다. 후배들이 보도할 때 눈치 안 보고 기사 쓸 수 있고 어디든 비판할 수 있는 취재 환경을 만들었다. 후배들도 그렇게 얘기한다. 앞으로도 후배들이 그렇게 기사를 쓸 수 있는 환경이었으면 좋겠다."
 
a

22일 서울 마포구 YTN 사옥 로비에 YTN이 한국언론학회 회원 대상으로 공정성 부문 9년 연속 1위를 수상했다는 알림판이 전시되어 있다. ⓒ 유성호

a

YTN 주주인 한전KDN과 한국마사회가 YTN 지분 매각을 결정하자,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준공영방송인 YTN이 보수언론과 재벌 기업에 넘어갈 경우 ‘언론의 공공성’이 사적 이익에 침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 유성호

 
 
#YTN #언론장악 #준공영방송 #사영화
댓글2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사진기자. 진심의 무게처럼 묵직한 카메라로 담는 한 컷 한 컷이 외로운 섬처럼 떠 있는 사람들 사이에 징검다리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묵묵히 셔터를 누릅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5. 5 '김건희 비선' 의혹, 왜 자꾸 나오나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