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장애인 위한 저상버스 고작 2대인데, 2-3시간 간격 말이 되나"

대전·세종 장애인·시민단체, B1 버스 배차간격 축소 등 촉구... 29일부터 모니터링 실시

등록 2022.12.27 13:40수정 2022.12.27 13:40
0
원고료로 응원
a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세종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전복지공감 등은 27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1 노선 저상버스 운행 확대를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대전과 세종지역 장애인 및 시민단체들이 B1 노선 저상버스 운행 확대를 촉구하고 나섰다. 현재와 같은 2-3시간 간격의 운행으로는 사실상 장애인들이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세종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전복지공감 등은 27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B1버스는 대전역에서부터 세종을 거쳐 충북 오송역까지 운행하는 간선급행버스(BRT)다. 대전과 세종 장애인단체들은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B1 노선에 휠체어도 탑승할 수 있도록 저상버스를 도입해 달라며 휠체어로 버스 타기 및 버스 가로막기 투쟁, 캠페인, 집회, 1인 시위 등을 벌였다.

그러자 대전시 지난 4월 휠체어 탑승(2대)이 가능한 2층 전기저상버스 2대 도입을 결정했고, 11월 14일부터 운행을 시작했다. 그런데 이 저상버스의 배차시간이 짧게는 1시간에서 길게는 3시간까지 불규칙하게 운행 중이라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이 버스를 이용하기가 사실상 어려울 수밖에 없다.

시민단체들은 기존 버스 운행 시간표와 별도로 독립된 저상버스 배차가 돼야 하고, 차량 자체를 확대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20분도 아니고 2시간 기다려야 한다니... 이동 제약"

이날 발언에 나선 문경희 세종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는 "적어도 버스는 20-30분을 기다리면 탈 수 있어야 하는 것 아닌가, 그런데 B1버스를 타려면 우리 장애인들은 2-3시간을 기다려야 한다. 장애인이라고 시간이 더 많고, 더 오래 사는 것이 아니지 않은가. 우리 장애인들도 시간이 없고, 시간이 아깝다"라면서 저상버스 확대를 촉구했다.


정은별 대전복지공감 간사는 "평일 B1버스 220번의 운행 중 저상버스 운행은 총 20번, 약 9% 수준이다. 10분에 1대씩 일정하게 운행되는 좌석버스와 다르게, 저상버스의 배차시간은 구체적인 기준 없이 운행되고 있다"며 "어느 때는 1시간, 어느 때는 2시간, 또 어느 때는 2시간 30분에서 3시간을 기다려야만 저상버스를 탈 수 있다. 왜 비장애인은 강요받지 않는 이동의 제약을 장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강요받아야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사자 발언에 나선 문소윤씨는 "대전이 복지도시 1위라고 하는데 도대체 무슨 기준으로 1위 인지 모르겠다. 저는 대전에서 살고 있지만 이동의 제한을 받으며 살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해 제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곳에 갈 수 없다는 게 대전의 현실"이라며 "저상버스를 이용하려고 하면 승차거부가 다반사다. 출퇴근 시간이 아닐 때 이용하라고 한다"고 토로했다.

그는 또 "2년 동안 B1노선에 저상버스를 도입해 달라고 싸웠더니 고작 2대 도입했다.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이런 것이 아니다. 배차간격을 더 단축해야 한다"며 "우리도 똑같은 시민이다. 자유롭게 이동할 권리가 있다. 복지도시 1위 대전이라는 말이 너무 창피하다"고 비난했다.
 
a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세종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전복지공감 등은 27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1 노선 저상버스 운행 확대를 촉구했다. 사진은 발언에 나선 문경희 세종장애인차별철폐연대 공동대표. ⓒ 오마이뉴스 장재완

 
a

대전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세종장애인차별철폐연대, 대전복지공감 등은 27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1 노선 저상버스 운행 확대를 촉구했다. ⓒ 오마이뉴스 장재완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서도 "만시지탄의 감이 있지만 우리는 이제라도 B1노선에 휠체어탑승이 가능한 저상버스가 운행하게 된 것을 환영한다"며 "장애인단체들의 어려운 투쟁을 통해 도입되었고 일반 시내 저상버스에 비해 세 배에 가까운 예산이 투여되는 만큼, 본래의 도입취지에 맞게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대중교통 실현을 위해 대전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용당사자인 장애인과 시민사회와 힘을 모아 꼼꼼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할 것 ▲대전시가 개정된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에 따라 노선버스 대·폐차시 저상버스를 100% 도입하고, 저상버스 예외노선 기준적합성 심사 시에 장애인단체의 참여를 보장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투쟁해 나갈 것 ▲저상버스 도입이 의무화되는 2027년까지 모든 B1노선버스 대폐차시 이층버스를 도입하도록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들은 오는 29일부터 격주 단위로 약 한 달여 동안 B1 저상버스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휠체어 사용 장애인 2명과 시민단체 모니터링 인력 3명 등 총 5명이 대전역에서 탑승, 오송역까지 이동한 뒤, 다시 대전역으로 돌아온다.

이 과정에서 버스정류장 상태, 버스 정차 실태, 리프트 동작 여부, 버스기사의 탑승지원, 버스 하차 시 안전장치 해제 여부 등 20여 가지의 체크리스트를 통해 꼼꼼하게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대전시에 전달해 정책개선에 반영토록 한다는 계획이다.
#B1버스 #저상버스 #장애인차별철폐 #장애인이동권 #대전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향나무는 자기를 찍는 도끼에게 향을 묻혀 준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