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노 전 대통령 묘소 참배한 김경수 "국민통합 다시 돌아봐야"

[현장] 28일 지지자 100여 명 몰려... 대통령기념관 둘러보기도

등록 2022.12.28 11:32수정 2022.12.28 11:45
26
원고료로 응원
a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28일 오전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 ⓒ 김보성

 
"대통령님께서 왜 그렇게 시민민주주의와 국민통합을 강조하셨는지 이제야 조금 알 것 같습니다. 남아있는 저희들이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보고 싶습니다. 사랑합니다. 대통령님."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28일 오전 경남 김해 봉하마을의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하고 남긴 글이다. 참배록에 아무런 직책을 쓰지 않은 그는 이름 석 자를 적었다.

이날 김 전 지사는 부인 김정순씨, 지지자들과 함께 묘역을 찾았다. 박준호·김진기·김호대·손덕상 전 경남도의원, 명계남 배우를 비롯한 지지자 100여 명이 함께했다. 묘역 참배에 앞서 김 전 지사는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를 접견했다.

이후 김 전 지사 부부는 노 전 대통령이 묻혀 있는 너럭바위 앞에서 큰절했다. 무릎을 꿇고 너럭바위에 손을 얹어 잠시 머물던 김 전 지사의 눈시울이 붉어졌다. 

참배를 마친 뒤 취재진을 만난 김 전 지사는 "오늘 나왔는데 우선 좀 오래 떨어져 있었던 가족들하고 시간을 보내면서 차분하게 생각을 정리해서 기회가 되면 말씀드리겠다"라며 "노 전 대통령께서 재임 기간에 가장 최고의 과제로 꼽으셨던 게 국민통합이고, 왜 그렇게 국민통합을 위해 애를 쓰셨는지 지금 우리가 다시 돌아봐야 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지지자들과 감사 인사를 나누려 했지만, 기자들이 몰려 취소한 후 지지자들에게 양해를 구하기도 했다. 이후 김 전 지사는 그가 창원교도소에 수감돼 있을 때 개관한 대통령기념관을 둘러봤다. 

봉하마을을 마친 뒤에는 고성에 있는 선친 묘소를 찾은 뒤 진주 모친댁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 전 지사는 28일 0시 창원교도소를 나온 뒤 '복권 없는 형 면제'에 대해 "원하지 않는 선물"이라며 "그동안 성찰의 시간이었다. 우리 사회가 대화와 타협으로 사회적 합의를 통해 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거름이 되도록 낮은 자세로 성찰하고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 전 지사는 지난해 7월 26일 창원교도소에 재수감된 지 521일 만에 풀려났다. 김 전 지사는 2017년 대선에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에 가담한 혐의(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로 대법원에서 징역 2년이 확정됐다.
 
a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28일 오전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했다. ⓒ 김보성

#김경수 #노무현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