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서울시 "유족 연락처, 행안부에 3번 제공"... 궁지몰린 이상민

"서울시가 안 줬다"는 이 장관 설명과 배치... 복지정책실장 "10월 30일부터 공유"

등록 2022.12.29 16:51수정 2022.12.30 11:09
71
원고료로 응원
a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참사 국정조사특위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궁지에 몰렸다.  

'이태원 압사 참사' 유가족 명단을 확보하지 못한 이유를 두고 이상민 장관이 "서울시가 명단을 넘겨주지 않아서"라고 답변했으나, 서울시는 29일 "행안부에 세 번에 걸쳐 제공했다"고 정면으로 반박했기 때문이다.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는 이날 국회에서 기관보고 전체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서울시를 포함 관계 기관이 증인으로 참석했다.

서울시 "행안부에 유가족 연락처 공유했다"...이상민 발언과 정면 배치
 
a

김상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참사 국정조사특위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유가족 명단 확보와 관련한 서울시 실무 담당자인 김상한 복지정책실장에게 유가족 명단 입수 경위를 물었다. 김 실장은 "중대본(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때 서울시가 경찰에 사망자 신원 확인 요청을 했다"며 "신원확인과 유족 확인은 경찰에서 먼저 했다"고 답했다. "경찰이 보내왔느냐"고 묻자 "그렇다"고 수긍했다.

"서울시가 모든 유가족에게 연락을 취했느냐"는 질의에 그는 "유가족에 개별적으로 한 것은 아니고, 장례식장에서 사망자 신원과 유가족 연락처를 정리해서 사망자 현황자료를 행안부에 공유했다"고 밝혔다.

"행안부에 보내줬느냐"는, 재차 묻는 말에 그는 "그렇다"고 강조했다.

지난 27일 있었던 국조특위 기관보고에 증인으로 참석해 "개인정보 보호를 이유로 서울시에서 (유가족 명단을) 넘겨주지 않았다"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의 말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증언이었다.


서울시 담당자 "10월 30일부터 행안부에 3번 걸쳐 자료 제공"

이에 권 의원은 "다른 지자체에도 이 연락처(유가족 명단)를 전달한 바 있지 않느냐"고 묻자, 김 실장은 "그렇다, 행안부를 통해 해당 지자체별로 전달했다"고 답변했다.

권 의원이 "행안부를 통해서 했다면, 행안부가 (유가족 명단을) 몰랐단 건 사실과 다른 것 아닌가"라고 따져 묻자, 김 실장은 "실무자는 자료를 공유했기 때문에 알고 있을 거고, 그게 장관에게 보고가 됐는지 안 됐는지는 (모르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김 실장은 "저희들이 정확히 10월 30일(참사 발생 다음 날)부터 3번에 걸쳐서 자료를 제공했다"고 강조했다. 

"행안부나 중대본에 연락처를 공유한 근거나 공문이 있으면 주시기 바란다"는 권 의원 요청에, 김 실장은 "알겠다"고 답했다.

한편, 이상민 장관은 지난 11월 16일 국회에서 "행안부에서는 유족 전체에 대한 자료를 가지고 있지는 않다"고 단언했다. 이후 27일 국조특위에선 "그 날(11월 16일) 답변 이후 사무실 돌아가서 실무자에게 행안부에서 유가족 명단을 갖고 있는지 뒤져보라고 했고, (알아보니) 조각난 정보를 갖고 있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a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27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국조특위) 1차 기관보고에서 답변하고 있다. ⓒ 권우성

#서울시 #이상민 #유가족 명단
댓글7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연재 이태원 압사 참사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