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서울시도 '참사' 대신 '사고'... '희생자·피해자' 쓰지 말라 했다

참사 직후 김의승 행정1부시장 지시... "피해자라고 하면, 부상자·사망자 분명하지 않아서"

등록 2022.12.29 18:22수정 2022.12.29 18:35
6
원고료로 응원
a

오세훈 서울시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참사 국정조사특위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서울시가 이태원 참사가 일어난 직후, 참사의 명칭을 '이태원 인명사고'로 통일하고 희생자나 피해자 대신 '사망자·부상자·사상자'로 용어를 통일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의 '참사' 대신 '사고', '희생자' 대신 '사망자'로 쓰라는 지침보다 먼저 나온 것이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9일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기관보고에서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서울시의 한 기획담당관이 지난 10월 30일 오전 9시 33분께 서울시 간부 대화방(모바일 상황실)에 "동 사고 지침이 다양한데 일단 [용산 이태원 인명사고]로 통일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사망자, 부상자, 사상자로 용어 사용을 해주시고 기타 다른 표현은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메시지를 올렸다.
 
a

윤건영 민주당 의원이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2차 기관보고에서 공개한 10월 30일 당시 서울시 모바일 상황실 대화 내용 ⓒ 오마이TV

 
또한 윤 의원이 "부시장이(김의승 행정1부시장)은 모바일 상황실에 '피해자라는 용어를 쓰지 않도록 해주세요'라고 올렸다. 오세훈 시장 순천향병원 방문 메시지에 '피해자'라는 워딩이 있어서 올린 것"이라고 지적하자, 이날 기관보고에 출석한 김의승 부시장은 "제가 올린 글이 맞다"라고 밝혔다.

김 부시장은 '피해자·희생자'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참사 대신 '인명 사고'라고 용어를 통일 한 것은 '자신의 판단'에 의한 지시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이나 행정안전부의 지시가 아니라는 설명이다.

그는 "사고초기에 굉장히 혼란스러운데 '피해자'라고 하면 '부상자'인지 '사망자'인지 분명하지 않아 의사소통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라고 해명했다.
 
a

김의승 서울시 행정1부시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참사 국정조사특위 전체회의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 남소연

 
윤 의원이 "이런 용어 사용이 적절했나"라고 따져묻자 김 부시장은 "피해자나 희생자라고 하는 것이 '돌아가신 분에 대한 예우를 갖추는 의미다'라는 그런 취지의 말씀에는 공감한다"라며 "다만 피해자는 정확하게 숫자를 알 수 없으니 사망자 몇 명, 부상자 몇 명, 분명하게 의사전달하겠다는 차원이었고, 연장선에서 다음날 시장님이 귀국하고 계시는 중에 내부논의하는 단톡방에서 '정확하게 썼으면 좋겠다'며 의견을 말씀 드린 것"라고 밝혔다.

오세훈 시장은 "참사 직후에는 사상자라고 표현하고 구체적으로 필요할 땐 사망자와 부상자 구분하는 것이 현장에서 사태 즉응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설명을 들었다"라며 "피해자냐, 사망자냐의 표현을 쓰는것은 다 기억하고 계시겠지만 시청 분향소의 경우에는 조금 늦긴 했지만, 서울시 의지를 담아 '이태원 참사 희생자'로 현판을 바꿔 설치한 적이 있다. 거기에 우리 서울시의 의지와 판단이 포함되어 있다"라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서울시청 합동분향소 현판을 지난 11월 5일 '이태원 사고 사망자 합동 분향소'에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 분향소'로 교체했다.
#서울시 #오세훈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 기사는 연재 이태원 압사 참사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