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올라가다 주춤... 2023년, 윤 대통령 지지도는 상승할까

'월별 종합 추이' 통해 본 윤석열 긍/부정 추이... 틈새 전략 택했나

등록 2023.01.01 11:28수정 2023.01.01 11:28
26
원고료로 응원
a

윤석열 대통령 ⓒ 연합뉴스

 
한국갤럽은 2022년 한 해 동안 매주 조사해 발표한 데일리 오피니언을 월별로 통합한 뒤 1년 동안의 추이를 보여주는 보고서를 작성해 12월 23일 공개했다. 

대통령선거와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연이어 치러진 2022년 대통령 직무 수행 평가와 정당 지지도 추이는 새삼 역동적으로 보여 변동 원인도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두 달 만에 급락해 횡보하는 대통령 국정 긍정률

먼저 윤석열 대통령 국정 수행 긍정/부정 평가 추이를 보자. 다음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국정 긍정률은 5월~6월까지는 50% 내외였으나, 7월에 급락했다. 
 
a

한국갤럽, 2022년 국정 수행 평가 월별 추이 한국갤럽이 매주 조사한 결과를 월별로 통합해 2022년 윤석열 대통령 국정 수행 평가 추이를 보여줬다. 출범 2개월차 하락이 두드러진다. ⓒ 한국갤럽

 
6월 평균 49%였던 긍정률이 7월에는 32%로 빠졌다. 8월에는 더 나빠져 26%가 됐다. 6월 지방선거까지는 정부 출범 컨벤션효과가 지속됐다고 볼 수 있겠으나, 7월부터는 매우 나빠졌다. 물론 주 단위로 보면 6월부터 지속적으로 긍정률은 하락했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경찰국 신설, 여가부 폐지 등 논란이 지속되면서 긍정률은 하락했고, 7월에는 한미 금리역전이라는 경제 위기 공포감이 강화됐다. 8월에는 물난리로 반지하 거주민의 사망사고가 있었다.

그 이후에도 각종 크고 작은 이슈가 계속되면서 대통령 긍정평가는 상승반전의 모멘텀을 얻지 못했다고 봐야 할 것 같다. 월별로 미세하게 상승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오차범위 내의 변동으로 볼 수 있겠다. 다만 11월에서 12월 사이에 4%포인트 상승은 오차범위를 벗어난 상승으로 보인다. 한국갤럽은 월평균 표본오차를 ±1.6%포인트라고 했으니, 오차범위를 넘는 상승이 있었던 것 같다.

윤 대통령 긍정률 상승 모멘텀 확인

최근 일부 ARS 조사결과에선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긍정 평가 비율이 40%를 넘어서는 것도 자주 볼 수 있다. ARS 조사결과를 두고 전화면접조사에 선행하는 지표라고 주장하는 일부 정치평론가도 있지만, 잘못된 주장이다. ARS조사는 전화면접조사와는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이 달라서, '선행한다'라고 할 수 없고, '다른 조사'라고 해야겠다. 만일 과거에 ARS 조사결과가 일부 전화면접조사에 선행하는 것처럼 보였다면, 그건 정치 고관여자의 의견조사인 ARS 조사를 언론이 지나치게 많이 다뤄 국민여론에 영향을 준 현상이라고 봐야겠다.


그렇지만, 위의 한국갤럽 월평균 긍정률의 추이를 보면 어쩌면 올해에는 상승세가 이어져 40% 선에 닿을 것처럼 보인다. 특히 11월에서 12월 사이의 변동은 의미 있는 변동이니 상승 반전의 모멘텀을 찾은 것처럼 보인다. 

그럼 그 모멘텀이 뭔지 생각해볼 일이다. 필자가 보기에는 ① 노조 강경 대응 ② 주52시간제 변경 ③ 대북 강경 메시지 ④ 김건희 여사 관련 악재 소멸 ⑤ 민주당 일부 정치인의 대응 실패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고 본다. 여기선 몇 가지 여론조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살펴보기로 하자.

화물연대 파업, 노동계 주장 지지 여론 우세했지만 무시됐다

지난 11월 하순부터 12월 초중순까지 화물연대의 파업이 크게 이슈가 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매우 강하게 압박했다. 화물연대의 파업은 불법이고, 그래서 대화의 상대로 인정할 수 없다며 사상 초유의 '업무개시명령'을 내리기까지 했다. 당시 한국갤럽에서 관련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a

한국갤럽, 화물연대 파업 여론 요약 2022년 12월 6, 7, 8일 조사한 한국갤럽의 화물연대 파업 관련 여론 요약을 보면 화물연대의 주장이 국민 다수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한국갤럽


세 개의 문항으로 조사해 전체 의견 분포만을 요약한 위의 차트를 보면, 화물연대의 주장에 해당하는 '화물차 안전운임제, 범위 확대 지속 시행'에 동의하는 응답이 48%로 절반 정도다.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고 우세하다고 볼 수 있다. 여론을 따른다면 내용상 화물연대의 주장을 수용했어야 하지만, 우선 업무 복귀 후 협상이라는 절차와 방법론에 대한 국민적 지지가 71%로 다수라는 점을 최우선 정책 기조로 잡은 것처럼 보인다.

첫째, 지지도 급상승 모멘텀이 없다면 이삭줍기 선택할 것

그런데 필자는 다음의 표를 통해 조금 다른 분석을 해봤다. '화물차 안전운임제, 범위 확대 지속 시행'(A안이라고 하자)을 대통령실에서 받아들이지 않은 이유를 여론조사 결과로 이해하자면 다음의 표를 꼭 확인해야 한다. 
 
a

한국갤럽, 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인식 같은 조사에서 화물연대의 주장에 국민 절반 정도가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편집은 필자) ⓒ 한국갤럽

 
전체 의견 분포를 보면 48%가 동의하는 내용으로 정책적 결정을 할 것 같지만, 필자는 그 아래에 대통령 직무 긍/부정 평가자 중에서의 의견 분포에 주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만일 정부가 '시멘트, 컨테이너만 3년 연장 시행'(B안이라고 하자)을 선택한다면, 전체 값으로는 크게 대통령 지지도에 문제가 발생할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단순하게 계산한다면, 정부가 B안을 선택하면, 긍정 평가자 중 37%가 B안에 동의하고 vs. 25%가 A안에 동의하니, 25%가 긍정률에서 이탈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부정 평가자 중에서는 A안 동의가 62%니 이들은 그대로 부정 평가자로 남을 것이고, B안에 동의하는 21%가 긍정 평가로 흡수될 수 있다고 추산할 수 있다. 그러면, 이탈은 334명 × 25% = 83.5명이다. 부정에서 긍정으로 전환되는 규모는 590명 × 21% = 123.9명이다. 어떤가. 긍/부정률에서 손해가 아니지 않은가.

바로 이와 같은 방식으로, 총기조에 부합하는 정책적 대안을 선택해도 크게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는 판단이라면 굳이 주장을 철회하지 않을 것으로 볼 수 있다. 국민 전체의 의견 분포를 무시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결국, 퀀텀 점프(quantum jump)를 가져올 수 있는 모멘텀이 없다면 '이삭줍기'를 통해 지지자를 조금씩 규합하는 방향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둘째, 미조직된 욕구의 균열을 파고든다

여론조사에서 국민적 의견 분포를 해석할 때에 빈부 균열, 세대 균열, 지역 균열 등의 영향으로 설명이 되는 게 있는가 하면, 그렇지 않고 균열구조와는 무관하게 한쪽으로 쏠리는 이슈도 있다. 이와는 달리 사실 균열구조의 영향도 아닌데, 의견 분포는 갈리는 이슈도 있다. 

최근 대통령실에서 내놓는 메시지를 가만히 보면, 한쪽으로 쏠리는 이슈나 균열구조에 의해 강하게 영향을 받는 이슈가 아닌 게 있다. 대표적으로 주52시간제 관련 다음의 여론을 보자.
 
a

한국리서치, 워라밸과 근로시간 2018년 4월 30일 한국갤럽의 '여론 속의 여론'에서는 '워라밸과 근로시간'이라는 기획을 담아서 발표했다. ⓒ 한국갤럽

 
한국리서치가 2018년 4월 30일 발표한 '워라밸과 근로시간'에서는 주52시간제 시행을 앞두고 근로시간 단축 시행에 대한 찬반 여론을 종합했는데, 찬성이 물론 다수로 나타났지만 반대도 27%였고 반대의 이유는 임금 감소가 다수였다. 이처럼 노동조건을 개선하고자 하는 제도적 변화에 오히려 노동자가 반대하는 이슈가 많다. 조직되지 않은 노동자 중에서 특히 이런 의견이 많다.

이 같은 현상은 주4일제, 주4.5일제 관련 인식조사에서도 나타난다. 노사 간 갈등이라는 균열구조로는 해석이 되지 않고, 세대 균열과 소득 차이에 따른 균열이 복합적으로 나타나서, 노동자 다수가 찬성한다 혹은 반대한다고 칼로 자르듯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런 여론조사를 보면 사실 어떤 제도의 도입에 따라 예상되는 효익에서 배제될 우려를 갖는 일부 국민이 있다고 해도, 조직돼서 목소리를 낼 수가 없기 때문에 정책에 반영될 수 없는 경우로 보인다. 그런데 이번 정부가 해결하고자 한다는 이슈를 보면 이같이 조직되지 않은 욕구에 충실한 것처럼 보이는, 달리 본다면 충돌하는 국민 간 욕구의 틈새를 파고드는 것처럼 보인다.

전체 국민적 문제해결 없이 국정 지지도 급상승은 어려워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자유, 인권, 공정, 연대의 가치를 기반으로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했다. 지금 '이삭줍기'식 긍정률 제고 노력이나 혹은 국민 간 욕구의 충돌에 의존적인 방식으로는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를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

12월 5주 NBS 조사에서는 2주 전 대비 국정 긍정률은 상승도 하락도 하지 않고 34%로 횡보했다. 모닝 컨설트 온라인 조사에서는 주요 22개국 지도자 중 22%의 긍정률을 기록해 22위로 다시 내려 앉았다. 지금까지의 방식의 한계가 나타난 게 아닐까.

노조 강경 대응, 대북 강경 대응이 과연 전체 국민에게 어느 정도 어필할 수 있는지 생각해볼 시기이다.


=====

※ 인용한 여론조사는 선거용 문항이 아니지만, 본문에 조사 시기 및 조사 기관을 언급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조사기관 홈페이지 및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덧붙이는 글 글쓴이 김봉신씨는 메타보이스 대표이며 조원씨앤아이 부대표입니다.
#대통령국정수행평가 #윤석열대통령지지도 #대통령지지도 #대통령긍정률
댓글2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메타보이스(주) 이사 여러 여론조사 기관에서 근무하면서 정량조사뿐 아니라 정성조사도 많이 경험했습니다. 소셜빅데이터 분석과 서베이의 접목, 온라인 정성 분석의 고도화에 관심이 많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