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표 레드팀 2기 모집... '도정 내부 비판-대안 제시'

12월 30일~1월 10일 내부 공모 통해 6명 선발 예정

등록 2022.12.30 18:29수정 2022.12.30 18:29
0
원고료로 응원
a

?경기도가 1월에 활동을 시작할 제2기 레드팀원 공개모집에 들어간다. ⓒ 경기도

 
경기도가 내년 1월 활동을 시작할 제2기 레드팀원 공개모집에 들어간다.

앞선 경기도 1기 레드팀은 도정 내부 비판과 대안 제시를 담당하며 1회용품 사용 제한 확대 등의 성과를 내고 지난 19일 3개월간의 공식활동을 마쳤다.

지난 9월 말 활동을 시작한 1기 레드팀은 12월 19일까지 여섯 차례 회의를 통해 ▲청사 내 1회용품 사용 제한 ▲경기도청 구청사 우선 활용방안 ▲반려동물 테마파크 운영방안 개선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 시 긴급재난 문자 미발송 비판 ▲모빌리티 특급(Maas) 운영방안 ▲도지사 행사 및 일정 관련 ▲고향사랑기부제 운영방안 검토 ▲도담소 활용 및 개방 대안 ▲경기북부특별자치도 ▲경기도 공직자 공직기강 확립대책 등 사회적 쟁점의 자유 안건과 도정 현안을 주제로 다양한 내용의 비판적인 대안 제시 활동을 했다.

김동연 지사도 레드팀과 만나 격려를 아끼지 않았다. 그는 "공직사회를 바꿔보고 싶다. 누가 시켜서 정해진 일을 하는 게 아니라 작은 것이라도 바꾸고 뒤집는 시도가 많이 일어났으면 한다. 레드팀이 그 시도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응원했다.

레드팀은 공공기관에서 1회용품 사용제한이 지속적으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이를 1호 안건으로 다뤘다. 그 결과 12월 중순부터 청사 내 카페 1회용 컵 사용금지 및 다회용 컵 대여·수거·세척 체계가 구축돼 활발히 시행 중이다.

아울러 2023년 운영 예정인 반려동물 테마파크와 모빌리티 특급(Maas), 고향사랑기부제, 도담소 활용 및 개방 등 각종 도정 정책에도 도민 입장에서 다양하게 제시했던 레드팀의 쓴소리가 반영돼 운영될 계획이다.

이영주 레드팀장은 "레드팀 활동 초기에는 팀원들이 변화의 필요성은 수긍하면서도 '이러이러해서 곤란하다', '이미 다 해봤는데 안 됐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는데 점차 사고의 틀을 벗어나 발상의 전환을 하게 되는 것을 경험했다"며 "더 많은 공무원들이 참여기회를 갖도록 2기 레드팀은 기존 팀원과 신규 팀원이 균형을 이루도록 구성할 예정이다. 앞으로 시각을 더욱 확대하는 한편 산하 공공기관에도 변화를 일으키도록 공공기관 직원도 팀원에 포함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경기도 #김동연 #레드팀 #1회용품 사용제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