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용기를 얻는 방법이요?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올려요"

충북 옥천에 사는 11살 오민성 어린이의 새해 소원

등록 2023.01.30 11:15수정 2023.01.30 13:42
0
원고료로 응원
2023년 새해를 맞아 <월간 옥이네>는 충북 옥천 사람들의 새해 다짐과 희망을 담습니다. 소박하게 가족의 안녕과 행복을 기원하는 것부터 나이를 떠나 새로운 도전으로 삶의 활력을 찾는 이야기, 장애인 교육권과 농촌 지역 돌봄, 열악한 교통환경 등 공동체의 문제를 풀고 싶다는 바람까지 오늘 '옥천'이라는 지역을 온몸으로 부딪히며 살아내는 이들의 이야기입니다.[기자말]
a

충북 옥천군 오민성 어린이 ⓒ 월간 옥이네

 
"민성이는요, 조용하지만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알아봐 주는 동생이에요. 누구에게나 다정해요."

올해 중학생이 돼 충북 옥천 행복동이작은도서관 힐링센터 돌봄교실을 떠나는 14살 맏형 전진원 어린이가 말하는 11살 오민성 어린이의 좋은 점이다. 


전진원 어린이의 말처럼 민성이는 도서관에 모여있는 친구들의 칭찬을 막힘 없이 이어간다. 조심스럽지만, 자신감과 긍정적인 활기가 느껴지는 목소리다. 

"예성이는 우리 반에서 키가 가장 커서 든든하고요, 진원이 형은 그림을 엄청나게 잘 그려서 형이 그림 그리는 걸 구경하면 시간이 빠르게 가요. 현빈이는 귀엽고 말을 재밌게 하고 눈이 예뻐요. 옆에 있으면 좋아요. 오승엽 형은 저랑 잘 놀아주고 피구도 잘해요."

칭찬을 들은 친구들이 활짝 웃는다. 나의 좋은 점을 알아봐 주는 사람을 곁에 둔다는 건, 나를 향한 믿음과 사랑을 끝없이 확인하는 일이라고 했다.

"누군가를 유심히 바라보고, 잘 모르는 사람과 이야기하고 친해지는 것이 즐겁다"고 말하는 오민성 어린이. 동이면 행복동이작은도서관 힐링센터 돌봄교실 수료식이 열리던 12월 16일 오민성 어린이를 만나봤다.

- 자기소개 부탁해요.


"동이초등학교 3학년, 이제 4학년 올라가는 오민성입니다. 저는 제빵사가 되거나 요리사가 되고 싶어요."

- 보통 언제 이곳에 오나요?

"학교가 끝나면 도서관에 와요. 책 읽는 것도 좋지만, 친구들 동생들 형아들 누나들이랑 피구를 하거나 체육하고 노는 게 제일 재밌어요. 책 표지를 따라 그리거나 친구들이 그림 그리는 걸 구경하는 것도 재밌고요. 돌봄교실에 오다가 안 오는 친구들도 있는데 내년에는 다시 왔으면 좋겠고, 내년에 중학교 가는 형들은 이제 같이 못 놀 것 같아서 아주 아쉬워요. 할 수 없죠, 뭐. 그래도 놀러 올 거지?"

- 오늘 도서관에 특별한 일이 있나 봐요?

"저희 돌봄교실이 2022년 활동을 마무리하는 날이에요. 산타할아버지랑 면장님이랑 이장님이 오셔서 선물도 나눠 주시고 친구들이랑 선생님이랑 치킨도 나눠 먹고 상장이랑 수료증도 받았어요. 나머진 똑같아요. 피구하고 그림도 그리고요. 이제 올해는 돌봄교실이 끝이고 4학년이 되면 다시 나오는 거래요."
 
a

충북 옥천군 오민성 어린이와 행복동이작은도서관 힐링센터 돌봄교실 ⓒ 월간 옥이네

 
- 이제 4학년이 되는데, 새해 이루고 싶은 특별한 목표가 있나요?

"4학년이 되니까 공부가 가장 걱정이에요. 형 누나들이 4학년이 되면 수학이 훨씬 어려워진다고 해서요. 체육이나 미술은 좋은데 수학이 너무 어려워요. 아이참, 나는 수학이 왜 이렇게 어렵지." 

- 제빵사나 요리사가 되고 싶은 이유가 있어요?

"빵을 만들어서 돈을 벌면 엄마, 아빠, 할머니를 위해서 쓰고 싶어요. 맛있는 음식도 해드리고요. 저는 할머니를 제일 좋아하는데 언젠가부터 할머니가 조금 아프다고 하셔서 걱정이에요. 제가 다 클 때까지 할머니가 건강하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허리 마사지를 배워서 마사지해드리고 싶고, 용돈도 많이 드리고 싶어요."

-  할머니를 많이 사랑하나 봐요.

"네. 저나 동생을 위해서가 아니라 할머니를 위해서 할머니가 건강하셨으면 좋겠어요. 할머니가 맛있는 것도 많이 드셨으면 좋겠고 가족들이랑도 같이 놀러 다니고 싶어요. 할머니랑 동생 민준이랑 다 같이요. 건강하셔야 하는데..."

- 동생과는 사이가 어때요?

"동생은 민준인데요, 사실 귀여워요. 민준이가 2학년 되니까 저도 긴장이 돼요. 민준이가 공부를 잘할 수 있을까 걱정도 되고요. 제가 1학년에서 2학년 올라갈 때 공부가 많이 어려워졌거든요. 민준아, 그래도 넌 잘할 수 있을 거야! 용기를 내!"

-  용기를 내기 위한 민성이만의 특별한 방법이 있나요?

"가족들을 생각하는 거예요. 엄마, 아빠, 민준이 그리고 할머니. 사랑하는 사람들을 떠올려요. 그럼 힘이 나요. 그리고 용기를 내서 뭔가를 해냈을 때 좋은 점을 미리 떠올려 봐요."

-  예를 들면요?

"음... 제가 제빵사가 돼서 맛있는 빵과 요리를 가족들에게 선물하고, 돈을 많이 벌어서 할머니를 위해 좋은 걸 많이 사드리는 걸 떠올려요. 허리를 두드려드리고 마사지해드리고 그렇게 할머니가 건강해지는 거요."

-  2023년은 어떤 해가 되면 좋겠어요?

"새해에는 친구들과 더 가까워지고, 곁에서 잘 챙기고 싶어요. 또, 키가 빨리 컸으면 좋겠고... 아무래도 수학 공부도 좀 해야겠죠? 그리고 할머니가 건강하셨으면 좋겠어요. 할머니 사랑해요. 새해에도 우리 가족 곁에서 꼭 건강하세요!"

월간옥이네 통권 67호(2022년 1월호)
글‧사진 서효원


이 기사가 실린 월간 옥이네 구입하기 (https://smartstore.naver.com/monthlyoki)
#월간 옥이네 #옥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월간 옥이네는 자치와 자급, 생태를 기본 가치로 삼아 지역 공동체의 역사와 문화, 사람을 담습니다. 구독문의: 043.731.8114 / 구독링크: https://goo.gl/WXgTFK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