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치인 이태원 참사 2차가해 발언, 언론은 어떻게 전했나

[10·29 이태원 참사 기획모니터①] 김미나·한덕수·권성동·김성회·김상훈·이상민 망언 보도가 확성기 노릇

등록 2023.02.02 13:29수정 2023.02.02 14:42
0
민주언론시민연합은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에 참여해 희생자와 유가족, 피해 생존자의 아픔에 공감하며 온전한 진상규명과 정부의 책임 있는 대책마련 등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산하 미디어감시위원회 활동으로 발표하는 이번 보고서는 민언련이 작성해 2월 2일(목) 발표했습니다.[기자말]
10.29 이태원 참사는 사랑하는 가족, 동료, 이웃 등 희생자를 떠나보낸 슬픔에 더해 이후 벌어지고 있는 수많은 2차 가해로 더 큰 상처를 남기고 있습니다. 생존자와 유가족은 1월 12일 국회에서 열린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2차 공청회'에서 '장관·총리·국회의원의 말이 2차 가해'라며 제 역할을 다하지 않은 정부와 망언을 내뱉은 국회의원을 질타했는데요.

정치인이 이태원 참사를 언급하며 내놓은 망언은 수많은 기사로 재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런 기사는 악성댓글을 유발하며 2차 가해를 광범위하게 재확산시키는 노릇까지 하고 있는데요.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이태원 참사 생존자와 유가족이 지적한 정치인의 2차 가해 발언을 전한 언론보도를 살펴봤습니다.
 
a

왼쪽부터 김미나 국민의힘 창원시의원, 한덕수 국무총리,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 김상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 오마이뉴스

 
김미나 의원 망언, 제목에 그대로 쓰였다

김미나 국민의힘 창원시의원은 지난해 12월 12일 이태원 유족을 비방하는 막말을 소셜미디어에 여러 차례 올렸습니다. 발언이 문제가 되자 김미나 의원은 해당 글을 삭제했지만, 그의 막말은 언론을 통해 확산됐습니다.

한겨레 <이태원 유족에 옮기지 못할 막말... 국힘 김미나 시의원, 윤리위 회부>(2022년 12월 13일 최상원 기자)는 "이태원 참사 유족을 비방하는 막말 수준의 글을 잇달아 써올"린 김 의원이 국민의힘 경남도당 윤리위원회에 회부됐으며 지역 정가에서도 강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고 보도했습니다. 기사에는 김 의원이 올린 페이스북 화면 갈무리 사진과 내용이 등장하지만, 제목만으로는 자세한 사실을 알 수 없는데요.

한겨레 보도와 달리 대부분 언론은 김미나 의원의 막말을 그대로 제목에 옮기며 기사화에 나섰습니다. 제목만 읽어도 김 의원의 입에 담지 못할 막말이 그대로 노출되다 보니 유가족과 생존자, 그리고 기사를 읽는 시민까지 2차 가해에 그대로 노출됐습니다. 언론이 클릭 수를 노리며 더 자극적이고 심각한 발언을 골라 제목에 담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됩니다.
 
a

김미나 국민의힘 창원시의원 문제발언 관련 주요 기사(2022/12/12~2022/12/14) ⓒ 민주언론시민연합

 
한덕수 총리 2차 가해 발언, 혐오의 '라이선스' 주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022년 12월 15일 정부청사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이태원 참사 생존자였던 고등학생 A씨의 사망 원인을 피해자 탓으로 돌리는 발언을 했습니다. A씨는 이태원 참사 이후 트라우마 치료를 받았지만 정부의 지원은 충분하지 못했으며, 지나치게 선정적이며 구체적인 언론보도와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을 비난하는 악성 댓글에 힘들어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태원 참사로 힘겨운 시기를 견디던 생존자의 사망을 두고 한덕수 총리는 "좀 더 굳건하고, 치료를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더 강하면 좋지 않았을까?"라는 무책임한 발언을 내놨는데요. 한 총리의 해당 발언 역시 그대로 제목에 노출되며 많은 기사가 쏟아졌습니다.
 
a

한덕수 국무총리 문제발언 관련 주요 기사(2022/12/15~2022/12/17) ⓒ 민주언론시민연합

 
한덕수 총리는 지난해 11월 1일 <이태원 사고 외신 브리핑>에서 참사에 대한 국가 책임을 묻는 기자 질문에 통역 문제가 발생하자 웃으며 농담을 건넸고, 12월 19일엔 예고 없이 찾은 분향소에서 헌화도 없이 집회 중인 극우성향 '신자유연대' 회원과 악수하고 떠나 물의를 빚었습니다.


한 총리의 반복적인 2차 가해 발언과 행동은 언론 보도를 통해 대중에게 전달됐습니다. 국민일보 <정치인 특정발언 뒤 여혐 댓글↑... "혐오해도 된다" 권리로 착각>(2022년 12월 13일 나경연·김나래·조민영·김성훈 기자)은 "유력 정치인 등 공인들이 관련 이슈에 대해 거침없는 발언을 내놓을 때마다 혐오 댓글도 함께 증가"한다며 "인지도와 영향력이 큰 공인들이 대중으로 하여금 누군가를 혐오할 수 있도록 일종의 '라이선스'를 주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공인의 발언은 대중에게 혐오해도 좋다는 일종의 권리를" 주게 돼 "공인이 특정 사안에 대해 발언하면 나도 비슷한 발언을 해도 괜찮다는 권리를 얻었다고 생각하는 효과가 크게 나타난다"고 분석했는데요. 총리의 책임 있는 행동이 요구되는 이유입니다.

'재난의 정쟁화' 앞장선 권성동 의원 막말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2022년 12월 10일 페이스북에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출범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권성동 의원은 이태원 참사 이후 정부가 필요한 지원 조치를 시행하고, 진상규명 수사를 진행하고 있어 "시민단체가 조직적으로 결합해서 정부를 압박하는 방식은 지양"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세월호를 언급했습니다.

권 의원은 시민단체가 재난을 정치적․금전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는데요. 권 의원 스스로가 '재난의 정쟁화'에 가장 앞장선 모습이었습니다.
 
a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문제발언 주요 기사(2022/12/10~2022/12/12) ⓒ 민주언론시민연합

 
권성동 의원의 일방적인 주장 역시 따옴표로 강조돼 기사화됐습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창립선언 기자회견을 보도한 뉴스1 <이태원 참사 희생자 97명 유가족협 창립... 권성동 '정쟁' 발언에 분노>(2022년 12월 10일 송상현 기자)는 세월호와 비교하며 "'정쟁'을 우려한 발언을 내놓은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을 질타하는 발언도 잇따랐다"고 전했는데요.

이정민 유가족협의회 부대표는 "세월호 유가족들이 반정부 세력이냐, 저희가 반정부 세력이냐"라며 "세월호 유가족들도 자식을 잃고 슬픔과 비통함 때문에 정부에 수많은 억울함을 풀어달라고 요구한 것이고 저희도 마찬가지"라고 호소했습니다.

권성동 의원은 피해자와 유가족의 진상규명 요구를 정치적 목적이 있는 것처럼 왜곡하고 있습니다. 피해자와 유가족, 사회적 연대를 문제시하고 공감과 지지를 부정적 행동으로 규정해 위축시키려 하는 것인데요. 정부와 뜻을 같이하면 옳고, 아니면 잘못됐다는 식의 이분법적 사고는 사안을 정치화해 진상규명을 어렵게 하고 피해자 행동을 제약할 수 있는 만큼 자제돼야 합니다.

김성회 "다 큰 자식 놀러가는 것 못 말려놓고 왜 정부 책임?"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은 지난해 12월 11일 소셜미디어에서 "다 큰 자식들이 놀러가는 것을 부모도 못 말려놓고 왜 정부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깁니까?!"라며 유가족을 비난했습니다. 문제발언이 나온 당일 포함 3일간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관련 기사를 살펴본 결과, 김성회 전 비서관의 발언을 제목과 본문에 그대로 전한 언론은 디지털타임스와 인사이트입니다.
 
a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 문제발언 관련 주요 기사(2022/12/11~2022/12/13) ⓒ 민주언론시민연합

 
디지털타임스 <김성회 망언 논란 "이태원 참사 유가족분들, 다 큰 자식 놀러가는 걸 못 말려놓고...">(2022년 12월 11일 권준영 기자)는 작은 제목에서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 또 이태원 참사 유가족 향해 '막말'"이라며 김 전 비서관 발언을 '막말'로 비판했습니다. 본문에서는 김 전 비서관이 유가족을 비난한 게 처음이 아니라며 그간 막말을 짚기도 했습니다.

반면, 인사이트 <"이태원참사 유가족, 자식들 놀러가는 것 못말려놓고 정부 탓"... 김성회 전 비서관의 발언>(2022년 12월 12일 최재원 기자)은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이 지난달에 이어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을 (또다시) 언급했다"며 김 전 비서관 문제발언을 "이태원 사고 유족에 대한 글"이라고 표현했습니다. 김 전 비서관의 유가족을 향한 비난과 막말을 전하면서도 "김 전 비서관이 이태원 사고 유가족에게 메시지를 던진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라고 전했습니다. 유가족을 향한 비난과 막말을 '유가족에게 던진 메시지' 정도로 평가한 것입니다.

중앙일보, 시사저널, 조선일보 등은 진중권 광운대 특임교수가 김 전 비서관 발언을 비판하는 소셜미디어 글을 인용하며 그의 문제발언을 본문에 그대로 실었는데요. 해당 언론이 김 전 비서관 발언을 전하며 사용한 서술어는 "했다"(중앙일보), "말했다"(시사저널), "했었다"(조선일보)입니다. 인사이트와 마찬가지로 김 전 비서관의 문제발언을 전혀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김상훈 "국가적 참사를 숙주 삼아 기생하는 참사 영업상 활개"

김상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지난해 12월 19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세월호 사태 등 국가적 참사가 발생했을 때 이를 숙주로 삼아 기생하는 '참사 영업상'이 활개 치는 비극을 똑똑히 목격해왔다", "이들은 참사가 생업이다. 진상이 무엇인지 관심 없다", "이들은 음모론을 전염시키고 돈을 번다"며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를 비난했습니다.

문제 발언이 나온 당일 포함 3일간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관련 기사를 살펴본 결과, 언론 대다수가 김 비대위원 문제발언을 제목과 본문에서 그대로 전했습니다.
 
a

김상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문제발언 관련 주요 기사(2022/12/19~2022/12/21) ⓒ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중의소리, 한겨레, 프레시안, 오마이뉴스, MBC, YTN, JTBC 등은 김 비대위원 발언을 전하며 '극언', '막말', '말화살', '망언'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부적절성을 지적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언론은 뉴스1, 세계일보 등과 같이 김 비대위원 발언에 대한 가치판단 없이 정치인의 일반적 주장 정도로 전했습니다. 조선일보 <'이태원 시민대책회의' 출범에... 여 김상훈 "참사 영업 우려">(2022년 12월 19일 김명진 기자)처럼 비대위원 문제발언과 그에 대한 비판을 기계적으로 나열한 기사도 적지 않았습니다.

발언의 부적절성을 비판하기는커녕 동조하거나 정치공학적 의미에만 집중한 기사도 있는데요. 더퍼블릭 <좌파 총집결 '이태원 시민대책회의' 민낯 까발린 국힘 김상훈 "시위·집회·파업에 특화된 단체만 즐비">(2022년 12월 19일 김영일 기자)는 제목에서부터 "좌파 총집결 '이태원 시민대책회의' 민낯 까발린 국힘 김상훈"이라며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를 '특정 정치성향을 가진 이들의 모임'으로 오인하게 하면서 김상훈 비대위원의 문제발언을 두둔했습니다. 본문에서도 "좌파단체가 주축인 '이태원 시민대책회의'"라고 낙인찍기를 이어갔고, 김 비대위원 문제발언을 전하며 "직격했다", "일침을 날렸다" 등 긍정적 서술어를 사용해 사실상 동조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매일신문 <"참사 영업 우려" 김상훈, 연일 강성 발언... 비대위서 존재감 과시하나>(2022년 12월 20일 김병훈 기자)는 "김상훈 의원이 최근 강성 발언을 잇달아 내놓으며 당 공격수 역할을 자처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공직자 출신으로 신중하고 절제된 언어를 사용하던 김 의원의 변신에 다소 의외라는 반응도 나온다"며 정치공학적 의미를 파악하는 데만 집중했습니다.

김 비대위원의 문제발언을 '강성 발언', '당 공격수 자처', '강도 높게 비판'으로 평가하고, 부적절성은 비판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4선 도전을 앞둔 김 의원이 당 공격수를 자처하며 이미지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선명성을 무기로 공천 국면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려는 의도"라며 김 비대위원 발언에 깔린 정치적 배경을 해석하는 데 상당부분을 할애했습니다.

이상민 '왜 현장 늦었나' 질의에 "이미 골든타임이 지난 시각"

지난해 12월 27일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1차 기관보고에서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장관은 (참사 현장에 도착하는 데) 85분 걸렸다", "이 시간 동안 참사 현장에서는 많은 국민들이 죽어가고 있었던 것"이라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질타했습니다. 이상민 장관이 참사 발생 1시간 5분 뒤인 밤 11시 20분 처음 보고 받은 뒤, 그로부터 85분이 지난 이튿날 0시 45분에야 현장에 도착한 사실을 비판한 것입니다.

이 장관은 "이미 골든타임이 지난 시각이었다", "제가 그 사이에 놀고 있었겠나, 상식적으로 생각을 해보라"고 답변했는데요. 국정조사 현장에 있던 유족들이 "책임 회피"라며 거세게 항의했고, 이 장관이 무책임한 발언을 내놨다는 비판이 일었습니다. 1월 6일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위 2차 청문회에서는 이 장관이 참사 인지 후 현장에 도착하기까지 85분 동안 단 한 차례만 직접 전화를 걸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며 부실 대응에 대한 비판도 추가로 일었는데요.
 
a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문제발언 관련 주요 기사(2022/12/27~2022/12/29) ⓒ 민주언론시민연합

 
문제발언이 나온 당일을 포함 3일간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관련 기사를 살펴본 결과, 프레시안, 국민일보, 중앙일보, 세계일보, YTN 등 상당수 언론이 국조특위 본래 목적인 진상규명보다 여야 공방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여야 공방을 중심으로 전하다 보니 국조특위 중 나온 이상민 장관의 문제발언도 '(야당 의원 질의에) 맞받아쳤다', '맞받았다', '반박했다' 등의 표현과 함께 보도되며 여야 공방을 이루는 요소로 치부됐습니다. 오마이뉴스, 경향신문, 한겨레, 노컷뉴스 등은 '실언',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을 것', '빈축을 샀다' 등으로 이 장관 발언의 부적절성을 지적했지만, 그 외 언론에서는 비판을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2차 가해 발언 받아쓰기도 유언비어 확산 행위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과 김상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막말로 폄하한 10.29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는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및 책임규명과 피해자 지원, 재발방지와 시민안전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발족했습니다. '극단적 정치성향을 보이는 단체'나 '시위, 집회, 파업에 특화된 단체', '참사가 생업인 단체'들이 모인 것이 아닙니다.

재난 전문가 단체는 물론이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성격의 188개 시민단체들이 이태원 참사 피해자 권리 옹호와 연대를 위해 모였습니다. 다시 생겨서는 안 되는, 절대 있을 수 없는 대형 참사가 또다시 발생했지만 진짜 책임자에 대한 수사는 지지부진하고 윤석열 대통령과 집권여당 국민의힘이 책임자 비호에 앞장서며 피해자 요구에 응답하지 않는 상황이 지속됐기 때문인데요. 시민대책회의는 지난해 12월 16일 이태원 참사 희생자 49재 시민추모제를 시작으로 유가족협의회와 추모행사를 계속해서 공동 개최하고 있습니다.

언론이 권성동 의원과 김상훈 비대위원의 막말을 단순 전달하기에 앞서 시민대책회의에 대해 조금이라도 사실 확인을 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다면, 해당 정치인의 막말을 제목에 그대로 내걸고 비판 없이 단순 전달하며 2차 가해만 확산시키는 일은 훨씬 줄었을 겁니다.

재난보도준칙 제15조(선정적 보도 지양)는 "재난 상황의 본질과 관련이 없는 흥미위주의 보도 등은 하지 않는다", 제18조(피해자 보호)는 "취재 보도 과정에서 피해자와 그 가족, 주변사람들의 명예나 사생활, 심리적 안정 등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권성동 의원과 김상훈 비대위원의 시민대책회의 비난 발언, 김미나 창원시의원과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의 막말, 한덕수 국무총리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실언을 전한 대다수 언론보도는 모두 재난보도준칙을 어긴 보도에 해당합니다.

언론이 정치인 막말을 검증이나 비판 없이 그대로 보도하는 것은 재난보도준칙 제13조를 위반한 것이기도 합니다. 재난보도준칙 제13조(유언비어 방지)는 "확인되지 않거나 불확실한 정보는 보도를 자제함으로써 유언비어의 발생이나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해당 조항에서 말하는 '확인되지 않거나 불확실한 정보'와 '유언비어'는 진상규명을 막는 음모론만 일컫는 게 아닙니다. 정치인이 정치 유불리에 따라 함부로 내뱉는 2차 가해 발언도 해당됩니다. 정치인의 2차 가해 발언을 검증이나 비판 없이 단순 전달하는 것은 재난보도준칙을 어기고 유언비어를 확산시키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언론은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

* 모니터 대상 : 보고서에 언급된 정치인 문제발언이 나온 당일 포함 3일간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검색된 관련 보도 전체(김미나 국민의힘 창원시의원 : 2022년 12월 12일~14일 / 한덕수 국무총리 : 2022년 12월 15일~17일 / 권성동 국민의힘 국회의원 : 2022년 12월 10일~12일 / 김성회 전 대통령실 종교다문화비서관 : 2022년 12월 11일~13일 / 김상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 2022년 12월 19일~21일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 2022년 12월 27일~29일)
덧붙이는 글 이 글은 민주언론시민연합 홈페이지(www.ccdm.or.kr), 미디어오늘, 슬로우뉴스에도 실립니다.
#민언련 #이태원참사 #김미나 #한덕수 #권성동
댓글

민주사회의 주권자인 시민들이 언론의 진정한 주인이라는 인식 아래 회원상호 간의 단결 및 상호협력을 통해 언론민주화와 민족의 공동체적 삶의 가치구현에 앞장서 사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는 단체입니다.

이 기사는 연재 이태원 압사 참사 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